그림 A
흰공이 수구입니다 ^^
뒤돌려치기가 우선 눈에 들어옵니다
1적구를 어느공으로 하더라도 쉽지 않아 보입니다
지금 여기선 빨공을 1적구로 설정하겠습니다 ^^
위 그림에서 1적구를 두툼하게 구사하면 수구와 단축에서 올라오는 1적구와의 키스의
위험이 있습니다
결국 1적구의 두께를 얇게 구사를 해야 합니다
수구와 1적구의 거리가 어느정도 멀어서 평범하게 얇게 구사하기는 부담이 됩니다
그래서 스쿼트현상 혹은 커브현상을 이용하여 구사를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림 B
위 그림의 포지션의 가장 득점확률이 높은 방법은 "커브현상"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즉 수구를 중하단 당점에 천천히 구사하여 약한 커브현상을 그리면서 1적구로의 수구의 입사각만
세워서 보낸다 생각하고 샷을 합니다
큐의 그립부분을 최대한 수평을 유지하시면 1적구를 겨냥하실때 굳이 오조준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일 평범하게 수구를 기존의 포지션대로 얇게 구사하여 수구를 보낼 경우 그림의 파란색 점선의
동선처럼 수구의 진행동선이 2적구의 위치에 비해 짧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큐선의 길이는 그림에서와 같이 공한개 정도 지나가는 정도면 됩니다
간혹 동호인들중에 수구를 얇게 치고 수구가 1적구보다 먼저 나온다는 생각에 큐선의 길이를
너무 짧게 즉 공을 지나가는 정도로 스트록을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렇게 되면 수구의 회전력이 살지 못해 수구의 진행이 3쿠션 지점이후 급격하게 짧아지게
됩니다
그림 C
위 그림은 같은 포지션을 스쿼트현상을 이용하여 구사했을때 진행도 입니다
스쿼트현상의 특징이 수구가 1적구를 생각보다 얇게 구사하게 되는 특성과 1적구와 바교해
상대적으로 빠른 수구의 속도로 인해 수구가 3쿠션 지점으로 진행을 할때 1적구가 수구의 진행경로에서 벗어나지 못해 키스를 만들게 되는 상황이 연출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구의 입사각이 깊어지는 관계로 수구의 2적구로의 진행경로가 그림에서와 같이 길게
진행하여 득점에 실패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물론 득점이야 수구의 팁조절로 조절이 가능하다고 전제를 하더라도 수구와 1적구의 키스위험은
조절이 쉽지 않습니다
위 그림의 포지션에서 스쿼트현상과 커브현상의 적용 여부는 1적구의 위치로 인한 키스의 위험이
선택의 열쇠가 됩니다 ^^
'그룹명 > 3C의 기본 개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항상 생각해야 할 것들..... (0) | 2008.12.25 |
---|---|
[스크랩] 수구 반지름의 오차 (0) | 2008.12.25 |
[스크랩] 앞돌리기의 이해 (4 시스템 응용) (0) | 2008.11.17 |
[스크랩] 제각돌리기의 재해석 (시스템 배제) (0) | 2008.11.17 |
[스크랩] 스트록의 완급 (0) | 2008.1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