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의 스토커 정찰기
미국의 소설가 리처드 바크(Richard Bach)의 갈매기를 주인공으로 한 소설 “갈매기의 꿈”을 보면 높이 나는 새가 멀리 본다는 유명한 구절이 있다. 정찰도 마찬가지다. 먼 곳을 보려면 결국 높은 곳에 올라가야 한다. 이렇듯 공군이 수행하는 항공정찰은 전∙평시를 가릴 것 없이 국가 안보와 직결된 매우 중요한 군사활동이다. 이러한 항공정찰의 중요성 때문에 오늘날 세계 각국의 공군은 항공정찰을 전문으로 하는 최첨단 정찰기를 운용하고 있다.
군용항공기의 원조는 정찰기
전략정찰기와 전술정찰기
고고도 정찰기의 대명사 U-2
인류가 개발한 가장 빠른 비행기 SR-71 블랙버드
전파정보를 수집하는 전자정찰기
군용항공기의 원조는 정찰기
- ▲ 주한미군이 운용 중인 RC-7B 정찰기는 서울과 수도권을 위협하는 북한군 장사정포의 움직임을 감시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사진: 김대영>
- ▲ (좌)1794년 프랑스와 오스트리아가 맞붙은 플뢰뤼스 전투에서 당시 프랑스군은 기구를 이용한 항공정찰로 대승을 거둔다. <사진출처: wikipedia> (우) 에드리히 다우베기는 400m 상공에서 지상을 관측할 경우 반투명한 날개 때문에 발견하기 어려워 프랑스군은 보이지 않는 항공기라고 불렀다. <사진출처: wikipedia>
전략정찰기와 전술정찰기
- ▲ (좌) 우리 공군이 운용 했던 RF-4C 정찰기는 대표적인 전술정찰기로 알려져 있다. <사진출처: 대한민국 공군> (우) 지난 1957년 부 터 생산된 U-2 정찰기는 일반 정찰기와 달리 고도의 정치적인 목적을 위해 개발된 전략 정찰기였다. <사진출처: 미 공군>
고고도 정찰기의 대명사 U-2
- ▲ (좌) 중국군의 지대공 미사일에 격추되어 베이징 군사박물관에 전시된 U-2기의 잔해들. <사진출처: 김대영>
인류가 개발한 가장 빠른 비행기 SR-71 블랙버드
- ▲ SR-71 정찰기는 25,000m 상공을 마하 3으로 비행하는 총알보다 빠른 정찰기였다. <사진출처: 미 공군>
- ▲ 지난 1999년 퇴역한 SR-71 정찰기는 1966년 부 터 30여대가 생산되었으며 12대를 사고로 잃었다. <사진출처: 미 공군>
전파정보를 수집하는 전자정찰기
- ▲ C-135 수송기를 개조한 RC-135 정찰기는 미 공군이 운용 중인 대표적인 전자정보 정찰기이다. <사진출처: 미 공군>
- ▲ 전자정보 정찰기는 탑재된 장비들의 부피가 크고 각종 전자정보들을 분석해야 하기 때문에 폭격기와 수송기 혹은 민간여객기를 개조해 운용한다. <사진출처: 미 공군>
그러나 세계 각국 군대에서 각종 전자장비의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이러한 장비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전자정찰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특히 전자무기체계와 통신체계의 성능 파악은 이제 전쟁의 승패마저 좌우하고 있다. 신호정보 수집으로 대표되는 전자정찰은 상대방의 레이더 능력과 특성을 파악하는 엘린트(ELINT: Electronic intelligence) 즉, 전자정보 수집과 적의 통신 내용을 파악하는 코민트(COMINT: Communication Intelligence)가 있다. 전자정보 정찰기는 사진정찰과 달리 전파 정보를 수집하기 때문에 목표 상공 바로 위를 비행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상대 국가의 국경 밖에서도 얼마든지 정찰이 가능하다. 또한 전자정보 정찰에 사용되는 장비들의 부피가 크고 각종 전자정보들을 분석해야 하기 때문에 폭격기와 수송기 혹은 민간여객기를 개조해 운용한다.
우리 군의 항공정찰능력은 어느 정도?
- ▲ 지난 2013년 10월 1일 국군의 날에서 축하비행을 선보인 피스아이 항공통제기와 P-3 해상초계기 그리고 금강 정찰기. <사진: 김대영>
글 김대영 / 사단법인 한국국방안보포럼(KODEF) 연구위원, 인텔엣지(주) 국방조사팀 팀장, 디펜스 타임즈 코리아 편집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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