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육,해,공군,종합-1

영광의 國軍 機甲史 [ 4 ]

바래미나 2011. 4. 18. 22:12

영광의 國軍 機甲史 [ 4 ]

 

 

 

전설로 내려오는 이야기

 

영광의 기병대대

 

기갑연대에는 기마 300필을 보유한 2개 중대 규모로 이뤄진 기병대대가 있었습니다.  요즘 일부국가의 산악부대외에는 전투부대로 기병대를 별도로 운용하는 나라는 더 이상 없으리라 생각 됩니다만 당시에는 엄연한 전투부대였습니다.  장갑대대가 전쟁초기 서서히 각개 격파 되었던 것에 비한다면 기병대대는 낙동강 방어선까지 편제를 그대로 유지하였으며 전쟁초기 기갑연대의 제 부대들 중 최고의 전과를 올린 부대였습니다.

 

[ 전설의 지휘관 장철부 기병대대장과 미군사 고문단 ]

 

7월 말 경북 청송까지 후퇴한 기갑연대는 그 병력이 미약했습니다.  도보대대는 김포전투에서 상실되었고 장갑대대는 각 전선에서 거의 격파되어 M-8 장갑차 4대만이 청송으로 이동하였는데 비하여 오직 기병대대 200 여명의 병력은 그 전력을 보존하여 기갑연대의 주력으로써 활약 하였습니다.

 

오늘날 제1사단을 한국군 최고의 常勝부대로 손꼽는 이유 중 하나가 한국전 내내 편제를 유지하였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부대들이 전쟁 중 해체 및 재창설의 과정 등을 겪고는 하였는데 제1사단만큼은 전략적 후퇴 시에도 대부분의 편제 및 장비를 보존하였고 이러한 힘을 바탕으로 훌륭한 전과를 올렸습니다.  같은 이유로 기갑연대 중에서도 최후까지 전력을 보존하여 방어전을 펼쳤던 기병대대의 영웅적 노력은 두고두고 신화가 되어 내려오고 있습니다.

 

[ 북진 중인 기병대대의 모습 1950년 10월 ]

 

50년 6월 28일 북한군은 서울을 점령 후 한강도하를 감행 합니다.  이때 시흥전투사령부를 구성하여 한강 남쪽에서 북한군을 방어하던 부대 중 기병대대가 있었는데 천호동에서 한남동 대안에 이르기까지 넓은 정면을 방어하였고 후퇴 시 기병대의 기동능력을 이용하여 아군의 최후 철수부대로 후퇴하는 아군을 엄호하는 작전을 했습니다.

 

특히 미군전사에 따르면 7월 초순 경북 구미부근에서 미 제 24사단 63포병대대 B포대가 1개 대대병력의 북한군에 포위되어 몰살 당 할 위험에 처 했을 때 홀연히 나타난 기병대대의 2개 소대가 적의 배후를 급습하여 이들을 구출한 전과가 상세하게 나옵니다.  이후 북진 작전에도 참여하였던 것으로 기록이 나와 있지만 1.4 후퇴 후 더 이상의 기록을 발견 할 수 없습니다.  아마 기병대가 전장 상황에 필요없다고 판단되어 해체되었을 것으로 추측합니다.

 

[ 전쟁 전 기병대의 모습 ( 재 창설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기병대는 오늘날 전장에서 필요 없는 전력이기는 하지만 전통을 단절하기에 너무 아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서구처럼 의장용 부대라도 일부 운영하였으면 합니다.  기마경찰대는 보았는데 국군 의장대에서는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말 값이 차 값 보다 비쌀지 모르겠군요.

 

도보대대의 옥쇄

 

도보대대는 경무장의 2개 중대 규모로 오늘날의 수색대대와 비슷한 임무를 수행하던 부대였습니다.  전쟁개전 시에는 기갑연대의 본부 및 남산송신소등을 방어하다가 한강 이남으로 후퇴하여 김포지구방어사령부 소속으로 방어전에 나섭니다.

 

[ 전쟁초기 후퇴 중 노상에서 잠시 휴식 중인 국군의 모습 ] 

 

한국전 초기 당시 북한군중 최고의 기동을 보여주었다는 북한군 6사단의 김포반도도하 작전으로 한강이남에서 방어전을 펼쳤던 국군의 배후가 포위 될 위험에 노출하자 도보대대는 열악한 전력으로 약간의 M-8 지원을 받아 부천 및 오류동 방향으로 진출합니다.

 

그들은 병력과 화력의 절대 열세에도 불구하고 전쟁초기 북한군 최강이던 6사단과 혈전을 벌였고 놈들에게 상상외의 타격을 입히게 되나 결국 부대가 해체 될 만큼의 반격을 입게 되고 지휘관은 자결을 합니다.

 

님들의 전설은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습니다.

 

비록 전쟁초기 산화한 부대였지만 그들의 용맹으로 시흥전투사령부의 각 부대가 수원 이남으로 후퇴 할 수 있는 시간을 벌게 됩니다.  도보대대의 용맹함은 오늘날 국군 수색대대나 수색중대와 같은 첨병부대들이 전통을 계승하고 있다고 보아야 합니다.

 

 

* 이글중 기마대 관련 사항은 제 아버님이 속한 부대 이셨습니다..자세한내용은 밑글에 기병대장 장철부 이야기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이글은 august님의 허락을 받고 올리는글입니다. 다른곳으로 옮기지 말아 주십시요..

august 의 軍史世界
blog.chosun.com/xq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