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잽(Jab)" 이란 뜻이 "찌르다" "날쌔게 치다" 의 사전적 의미를 가집니다
스트록에서도 위의 뜻과 유사한듯 툭~ 던지듯이 샷을 하는 것을 표현합니다
스트록에서 타격감이 있는 혹은 없는 샷이 전체 스트록의 95% 를 차지한다면 나머지 5%는
앞으로 설명할 "잽 스트록"이 차지합니다
잽스트록에서도 타격감이 있는 샷과 없는 샷으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포지션 사례는 아래의 그림의 포지션으로 설명합니다
그림 A
먼저 타격감이 없는 샷을 먼저 설명합니다
우리가 흔히 "굴린다"라고 표현하는 샷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림 B ( 잽-스트록 타격이 없는 샷 )
수구와 브릿지간의 간격이 짧습니다. 그리고 예비동작이 거의 없거나 아주 짧으며 백스윙을
한 상태에서 스트록이 시작합니다
어깨의 힘을 빼시고 타격감없이 공한개 정도의 큐선의 길이로 차분하게 큐가 진행합니다
그림 C (잽스트록 타격이 없는 샷의 포지션 사례 )
다음은 잽스트록 타격감이 있는 샷
타격감이 있는 샷의 경우 두가지의 스트록 패턴이 있습니다
백스윙을 짧게 하는 샷과 백스윙을 길게 하는 샷으로 구분합니다
우선 백스윙이 짧은 샷입니다
그림 D
이샷의 브릿지와 수구의 간격은 일반적인 브릿지 간격에 비해 아주 조금 짧게 하시면 됩니다
브릿지 간격을 평소대로 하시면 큐가 곧게 쭉 뻗는 샷이 아니고 짧은 샷을 해야 하는 특성
때문에 큐의 끝이 아래 위로 가볍게 노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즉 무의식적으로 손목을 사용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항상 얘기하지만 큐를 잡고 있다고 의식하지 마시고 팔의 일부라고 생각하세요
그개서 수구를 큐로 때려서 보낸다 라고 의식하지 마시고 (팔로) 수구를 보낸다 라고 생각하세요
그림 E ( 타격이 없는 샷의 사례와 동일 합니다 즉 이포지션에선 두가지 샷이 같이 적용됩니다 )
다음은 백스윙을 길게 하는 샷입니다
이샷은 잽스트록을 할때 수구와 1적구의 거리가 멀때 사용합니다
그림 F
브릿지의 간격은 평소 브릿지 간격을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샷의 시작도 백스윙을 한상태로 하는 것이 아니고 평소와 같습니다
하지만 큐의 끝이 수구와 강하게 임팩트 하는 순간 큐를 의도적으로 급격하게 멈추어야 합니다
즉 어느정도 강한듯이 수구를 때리는 느낌입니다
회전 끌림 등의 특성은 전혀 없이 오직 앞으로 쏘아 보낸는 직진성향만을 강조한듯이 약간
빠르게 샷을 합니다
이렇게 샷을 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수구는 큐에 의해 전진력과 회전등의 힘을 전달받고 진행을 할때 출발 초기에는 큐에 의해
앞으로 가려는 전진력의 힘이 강합니다 이때는 수구에 회전력을 전달 받았더라도 회전력이
나타나지 못하고 봉인됩니다 즉 억제 되는 것이죠 ^^
그러다 수구의 큐에 의한 전진력의 힘이 떨어지게 되면 수구는 가지고 있던 본연의 특성인 회전,
끌림, 밀림 등 수구가 가지고 있던 특성들이 나타납니다
이현상은 테이블의 단축에서 오른쪽 3시 방향 당점으로 반대편 단축으로 샷을 하면 처음의
수구는 회전없이 밀려가다 샷의 세기에 따라 다르지만 곧바로 회전을 하면서 진행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일정 비거리동안 수구가 가진 특성이 억제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억제된 상태에서 수구가 1적구 혹은 쿠션에 부딪히면 1적구와 부딪힐때는 두께에 대한
분리각이 크게 벌어지지않고 강한 전진력의 영향으로 분리각이 작게 벌어집니다
그리고 쿠션에 맞으면 수구자체의 회전력이 수구의 반사각에 영향을 주지 못해 작은 반사각을
보이게 됩니다
위의 특성을 고려하여 수구와 1적구의 거리가 멀땐 물론 수구에 회전과 끌림등 다른힘을 전달
하지 않았지만 수구의 본연의 힘으로 진행하기 전에 1적구와의 분리각을 만들기 위해 이샷을
사용합니다 즉 분리각이 크게 벌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스트록입니다 ^^
그림 G ( 수구와 1적구의 거리가 멀때 사용하는 샷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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