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게임중에 구멍치기 포지션에서 수구의 끌림을 의도하고자 수구에 하단당점을 주고서
구멍치기를 시도할 때 수구가 끌리지 않고 오히려 밀고 올라오는 현상을 가끔씩 보게 된다
당황하지만 그 이유는 모른채 잘못 쳤거니.... 하고 지나갑니다
그리고 2쿠션 빈쿠션 치기를 시도할 때도 밀리는 특성을 의도하여 상단당점으로 구사를
했지만 수구는 오히려 급격하게 끌려와서 당황하기도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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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현상에 대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
수구의 운동특성으로 수구의 왼쪽 혹은 오른쪽으로 도는 "횡회전"과 밀리고 혹은 끌리는
성향의 특성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들 중에 수구가 빈쿠션을 먼저 맞고 곧바로 1적구를 부딪힐 때 위의 수구의
특성들 중에 변하지 않는 것과 변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수구의 좌 혹은 우측으로 도는 "횡회전"의 방향은 어떤 상황에서도 결코 변하지 않습니다
이는 지구의 중력방향에 대한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생각이 들지만 정확한 개념은
모르겠습니다 ^^
하지만 수구의 빈쿠션으로의 입사 각도에 따라 수구의 밀리는 혹은 끌리는 특성들은
정반대의 특성으로 바뀌는 또 다른 특성을 보입니다
그래서 실전에서 끌려고 하단으로 구사한 수구가 오히려 밀리는 특성을 보였던 것입니다
지금부터 이현상의 개념을 설명합니다 ( 단, 물리학적 원론적 개념은 생략입니다 ^^ )
그림 A ( 수구의 빈쿠션으로의 입사각이 45도 이하의 둔각일 때 1 )
그림 B ( 수구의 빈쿠션으로의 입사각이 45도 이하의 둔각일 때 2 )
수구의 좌/우 방향의 횡회전의 방향은 빈쿠션 입사각이 어떻게 변하더라도 바뀌지 않습니다
하지만 수구의 당점으로 인한 밀리는 혹은 끌리는 운동특성은 수구의 입사각에 따라 1적구를
맞으면서 바뀝니다
수구가 빈쿠션에 45도 이하의 예각으로 진입하여 빈쿠션을 맞고 1적구를 맞더라도 수구의
밀리는 혹은 끌리는 운동특성은 바뀌지 않습니다
위의 두그림은 그러한 특성을 그림으로 보여줍니다
즉 수구의 입사각이 45도를 넘지 않으면 수구가 가지고 있던 고유의 특성이 그대로 살아있음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수구의 빈쿠션으로의 입사각이 45도 이상의 예각으로 진입하면 수구는 1적구를 맞은 뒤
갖고 있던 밀리는 특성은 끌리는 특성으로 그리고 끌리는 특성은 밀리는 특성으로 바뀝니다
물론 물리학적 원론적인 개념까지는 모르겠지만 쿠션에 깊은 각도로 맞은 뒤 곧바로 1적구를
부딪히면서 소위 "뒤집힌다"란 표현을 하듯이 수구의 가지고 있던 운동특성이 바뀌는것 같습니다
아래 두그림은 운동특성이 바뀌는 수구의 입사각과 형태를 보여줍니다
그림 C
그림 D
그리고 다음은 위의 특성을 이용한 실전 사례입니다
이특성이 가장 많이 적용되는 포지션이 구멍치기 포지션일 것입니다
그림 E ( 실전 사례 )
그림의 포지션의 상황만 본다면 수구의 구멍치기를 위한 수구의 입사각은 45도를 훨씬 넘어갑니다
하지만 수구는 어느정도 끌려야 득점경로를 그리게 될것입니다
그래서 끌린다는 특성을 위해 하단당점으로 구사를 하게 되면 실제 수구의 진로는 파란색 점선의
수구경로를 그리게 될 것입니다
여기서 정확한 당점은 상단 당점으로 구사하여 수구의 운동특성이 반대로 바뀌는 현상을 이용해야
합니다
반대로 수구의 입사각이 45도를 넘지 않을때의 사례를 아래에서 보여줍니다
그림 F
위 그림의 수구의 구멍치기 입사각은 45도 이하의 둔각으로 진행합니다
이럴때는 운동특성의 바뀌는 현상이 없기에 수구가 약하게 끌려서 득점경로를 이룰 수
있도록 중하단 당점으로 구사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강한샷을 하시면 안됩니다
이렇듯 수구가 빈쿠션을 맞고 적구와 접촉할 시는 수구의 입사각에 따라 운동특성이 바뀌는 것을
염두에 두고 당점을 가져가야 합니다
2쿠션 뱅크샷을 하실 때도 수구의 진입 입사각도에 따라 수구의 운동특성은 바뀔 수 있습니다
그림 G
위 그림에서 수구의 진입 입사각도의 판단은 2쿠션으로 입사하는 수구의 입사각을 보고 판단합니다
2쿠션으로 진입하는 수구의 입사각도에 따라 수구의 운동특성이 바뀌고 안바뀌고 하니 그에따라
수구의 당점을 결정합니다 ^^
그림 H
파란색 수구동선이 상단 당점으로 구사된 수구진행동선입니다
예상과 달리 끌리는 진행동선을 그립니다
반대로 하단 당점으로 구사하면 수구의 빨간색 수구동선을 그립니다
끌릴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는 운동특성이 바뀌어 밀리는 특성으로 인해 득점에 성공하는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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