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3C의 기본 개념

[스크랩] 스쿼트 현상과 대처방안(?)

바래미나 2008. 11. 17. 01:43

여러분들이 실전에서 구사한 공이 스쿼트현상과 커브현상으로 인해 의도한 두께보다 얇게

혹은 두껍게 맞는 상황을 접하면 짜증이 날것입니다

많은 책자에서 이 스쿼트현상과 커브현상을 다루면서 이를 극복하는 요령을 같이 설명합니다

그리고 극복을 하는 여러 권장 방법중에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수구를 2적구에 가까스로 맞을 정도의 슬로우로(느리게) 구사한다

2, Follow - Thru Stroke 즉 밀어치기(?) 타법으로 친다

3, 가급적 수구에 회전을 주지 않는 방향으로 샷을 한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세요 ?

위의 방법으로 구사해서 득점을 할 자신이 있으세요 ?

최소한 저는 자신이 없습니다 ㅜㅜ

 

스쿼트현상과 커브현상은 당구테이블에서는 절대로 피해갈수 없다고 봅니다

흔히 무회전으로 공을 치면 위의 현상이 없다고들 하지요 ^^

실제 그럴까요 ?

아무리 무회전으로 슬로우로 그리고 말도 안되는 Follow-Stroke 를 동원해도 생깁니다

스쿼트현상과 커브현상이 생기는 가장 큰 이유는 중력과 함께 바닦의 마찰력이 있는 환경에서

3차원적인 힘이 수구에 작용하기 때문에 생기는 불가항력의 현상입니다

그런데 그것을 피해 가자구요 ? 어떻게요 ?

 

이렇게 어쩔 수 없이 생기는 현상을 우리는 피해갈 것이 아니라 이용을 해야 합니다

당점과 샷의 세기 그리고 샷의 특성으로 생기는 스쿼트와 커브현상의 수구의 벌어짐을 우리는

어느정도 예즉가능합니다

그것을 적당히 이용을 하면서 당구를 쳐야지 그것을 피하고자 의식한다면 원하는 샷을 절대 할

수 없습니다 물론 저의 개인적인생각이지만 ..... ^^

제가 앞장에서 위의 현상을 이용하여 1 적구의 두께를 조준하는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최소한 일시적인 형상일지 모르지만 저와 제주변의 동호인들은 1적구의 두께에 대한 부담에서

많이 벗어나서 당구를 즐기고 있습니다

여러분 제가 언젠가 당구를 이해하기 위한 몇가지 요인을 열거하라고 한다면 저는 먼저 세가지를

우선 얘기하고 싶습니다

물론 그 이상 많지만 말입니다 ^^

첫째 스트록의 특성에 따른 세분화

둘째 당점의 특성과 이해

셋째 스쿼트현상과 커브현상의 올바른 이해

이렇게 세가지를 우선 얘기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위 세가지에 대한 제 자신의 기념을 정립하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구요 ^^

많은 동호인들께서 여러 책자를 통해 많은 당구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계시겠지만 혹시나

저의 이런 말도 안되는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도 있구나 라고 이해하시면서 제글을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

 

Tip !!

스쿼트현상과 커브현상의 수구의 벌어짐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은 당점에도 어느정도 차이가

있겠지만 큐의 수평유지 정도가 가장 관건입니다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스쿼트와 커브현상을 없게 만들지는 못합니다

단지 최소화 시킬수 있는 방법은 수구입장에서 바닦의 마찰력과 지구의 중력 그리고 3차원에서

가해지는 큐의 힘이 바닦을 기준으로 수평이 되게 가해진다면 수구의 벌어짐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켄달의 당구와바다낚시
글쓴이 : 켄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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