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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프정비)] 알터네이터

바래미나 2008. 1. 17. 01:43
 
 알터네이터란?
알터네이터는 자동차 내의 발전기 이다. 엔진의 크랭크 축과 연결되어 엔진이 회전중에는 항시 배터리를 충전시키게 된다. 알터네이터의 원리는 1개의 전자석과 1개의 코일을 이용, 자장을 이용하여 전기를 발생시킨다. 알터네이터에는 로터와스테이터라는 코일 뭉치가 있는데, 스테이터는 자석효과를 내고, 로터는 그 안에서 회전을 하면서 모터와 반대로 기전력을 발생시킨다. 이러한 원리로 약 60-100V 의 교류를 발생하게 되며, 이 교류를 정류한뒤 레귤레이터로 14.5V 정전압을 만들어 낸다. 정상일 경우 최소한 12.6V를 출력해야 하며, 최대 출력전압은 14.5V로 제한 되어 있다.따라서아무리 빨리 회전시켜도 14.5V 이상 출력되어서는 안되며, 그이상의 전압을 출력하는경우는 레귤레이터가 파손된 것으로 고장이라 할 수 있다.
 알터네이터의 대표적 고장원인
알터네이터내의 베어링 파손으로 인해 로터와 스테이터가 접촉되어 스테이터의 코일부 파손

알터네이터의 레귤레이터의 파손으로 과충전 및 출력전압의 심한 변동

알터네이터 내부의 전력전달용 브러쉬의 마모로 인한 접촉불량

심한 습기에 의한 쇼트로의 코일 파손

과다한 전력소비 (고출력 오디오, 고전력형 라이트 전구 외)

레귤레이터 파손에 의한 전압 불안정.

알터네이터의 정상적인 수명과 출력전압은 다음과 같다.
   일반적으로 사용했을 경우의 정상 수명 80,000km 3년 6개월 (절대치 아님)
   정상 출력전압 13.6 - 14.5 V
 알터네이터의 구조

실리콘 다이의 경우, 알터네이터에서 발전되 교류를 직류로 정류하여 주며 레귤레이터가 함께 장착되어 출력전압을 정전압으로 유지하여 준다.

스테이터는 전자석효과로

로터가 안쪽에서 회전하면서 기전력을 발생시킨다.

버스용 알터네이터의 경우 외부에 방열용 회전날개가 달려있는 반면,

승용차용은 그림과 같이 내부에 방열 날개가 붙어 있다.
알터네이너는 앞카바, 뒤카바, 스테이터, 로터, 실리콘다이, 리귤레이터, 브러쉬 등으로
구성된다.
전기를 많이 소모 하는 차량의 경우 알터네이터의 과부하를 줄이기 위해 한단계 큰 용량의
알터네이터로 교환을 하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