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 - 또 POWER 기능이라고 있지 않습니까 ?
**^&^** - 네 그러나 파워 기능 남용은 자제해야합니다 파워 스위치는 말 그대로 힘을 더해 주는 것인데요 오버드라이브가 고속 기어로의 변속을 억제한다면 파워 스위치는 변속타이밍의 분당 엔진회전수를 늦춰 줍니다
오토매틱 차량은 엔진회전수가 일정 포인트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기어 단수가 올라가 큰 가속력을 얻기가 어려운데요 이런 부분을 보완한 것이 파워 기능입니다 그러나 이 기능을 너무 자주 쓰면 엔진에 무리가 가 소음이 커지고 연비도 크게 떨어집니다. 그래서 POWER 기능은 자주 쓰지 않는 것이 좋고 힘을 얻을 때는 킥 다운 현상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드라이브 상태에서 주행 중에 액셀레이터 페달을 80% 이상 깊이 밝으면 자동적으로 기어가 저속기어로 변속되면서 엔진 회전수가 높아져 앞지르기 할 때나 고속도로에 진입할 때 등, 급가속이 필요할 때 사용됩니다. ANN:오토매틱 차량을 운전 할 때는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할까요 ?
**^&^** - 네 우선 차를 떠날 때에는 반드시 엔진의 시동을 끄라는 것입니다 시동이 걸려있는 상태에서 변속레버를 D나 R로 변속시 크리핑 현상으로 차가 움직일 수도 있으니까 자동차를 떠날 때는 반드시 시동을 끄고 변속레버를 P로 두어야 합니다 또 P나 N위치 외에서는 액셀레이터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을 동시에 밟으면 변속기 내부가 과열돼 고장의 원인 되니까 주의해야 합니다 끝으로 자동 변속기 차량은 시동이 안 걸릴 때 밀어서 시동을 걸 수가 없으니까 이에 대비하여 보조 배터리 케이블을 꼭 준비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ANN - 조금 전에 말씀하신 클리핑 현상이란 무엇입니까 ?
**^&^** - 네 크리핑현상이란 끌림 현상을 말하는데요 자동변속기는 변속레버를 주차나 중립위치 외에...다른 위치에 놓으면 엔진의 회전수가 낮더라도 약간의 동력이 전달되기 때문에 차가 슬금슬금 움직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기어를 넣은 상태일 경우에는 반드시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있어야 위험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D상태에서 사이드 브레이크 당겨 두었다고 믿고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는 것은 아주 위험한 일입니다
ANN - 오토매틱 자동차가 연료가 더 많이 드는데요 그 이유는 뭘까요 ? **^&^** - 가장 큰 요인은 오토미션 자체에 있습니다. 오토미션의 동력전달은 오일에 의한 전달입니다. 엔진에서 나오는 출력이 토오크 컨버터라는 장치를 거쳐서 미션으로 전달되고 그 다음에 추진축, 바퀴 순으로 전달됩니다. 여기서 토오크 컨버터가 문제인데요, 토오크 컨버터를 구동시키는 힘이 오일에 있기 때문입니다 수동기어 차량은 클러치에 의해 압착되어서 동력이 전달되니까 동력 손실이 적지만 유압에 의해 전달되는 오토미션은 동력손실이 수동보다 더 큽니다 다시 말해 엔진에서 같은 출력이 나오더라도 미션을 통과하면서 출력손실이 더 커진다는 것입니다 또 똑같은 힘을 얻기 위해서 수동차량보다 오토차량은 액셀러레이터를 더 밟아 엔진에서 힘을 더 뽑아내야 합니다 여기서 기름이 더 먹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기어비에 의한 차이인데요. 오토미션의 저단 기어비는 수동차량의 기어비보다 낮게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연료가 더 들어갈 수밖에 없습니다또 자동변속기는 수동변속기
보다 변속기 무게가 두세배 더무겁다는데 연료가 더많이 먹는것입니다
ANN - 그래서인지 오토매틱 차량은 차가 잘 안나간다고 이야기하시는 분들이 있던데요
**^&^** - 네 오토미션 차량을 운행하시다보면 가끔 답답함을 느끼실텐데요... 세간에 오토매틱이 굼뜨다, 연비가 나쁘다 이런 말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길을 잘 들이고 운전습관을 오토매틱화 한다면 연비는 상상외로 좋아지고 전혀 굼뜨지 않은 안전하고 편리한 수단이 될 것입니다. 오토매틱은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어도 급격히 속력이 줄거나 하지 않습니다. 굳이 높은 단수로 주행하고 있는 차를 엑셀러레이터를 더 밟으면 차가 금방 빨리 나가지도 않는데 RPM이 상승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속력이 떨어지지 않을 정도로만 지긋이 밟고 있으면 됩니다 급격히 엑셀러레이터 조작을 하지 마시고 천천히 하는 것이 오토매틱 운전의 요령입니다
ANN - 그리고 오토매틱 차량은 서행 할 때 ... 엑셀러레이터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하더군요...
**^&^** - 네 오토매틱 차량으로 서행을 하는 데도 엑셀러레이터 페달을 빈번히 쓰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토매틱은 아주 급경사가 아니라면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는 순간 차가 슬슬 앞으로 나가게 됩니다. 평지라면 전혀 엑셀러레이터를 밟지 않아도 3단까지 변속이 됩니다 RPM이 1000도 안 되는데 3단까지 올라간다는 것이 신기하지 않습니까 ? 바로 그것이 오토의 장점입니다 그래서 앞차와의 거리를 좀 두면 서행할 때 아주 조용히 갈 수 있는데요 서행할 때 자꾸 앞차에 바짝 붙이면서 정지했다 가속했다 하면서 앞차에 붙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브레이크 사용만으로도 거리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 오토매틱 차량인데요 이렇게 운전하면 연비가 아주 좋게 됩니다
ANN - 오르막에서 뒤로 밀리지 않는다고 믿고 있다가 차가 뒤로 밀려 놀란 경험이 있는데요 ...왜 그렇습니까 ?
**^&^** - 오르막에서 정지했다 출발할 때 오토니까 안 밀리겠지 하고 아주 심한 급경사에서 방심하다가는 차가 뒤로 밀려서 놀랠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고장으로 오해하는 운전자도 있는데요 심한 급경사에선 클리핑 현상의 힘보다 차체가 무게의 힘이 클 때는 오토도 뒤로 밀리는데요 사람이 많이 타서 무게가 더 나갈 때는 더심하게 밀립니다 이럴 때는 왼발로 브레이크를 조작하고 오른발로 엑셀러레이터를 좀 밟아서 출발하면 전혀 밀리지 않습니다
ANN - 자동차 관리상식... 오늘은 자동변속차량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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