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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 변속기 사용방법 관리요령 1부

바래미나 2007. 9. 20. 01:24
        자동 변속기 사용방법 관리요령 1부
 

요즘 일반 승용차 중에는
오토매틱...자동변속 차량이 일반화되어 있습니다만
오토매틱 차량의 다양한 주행기능을 정확히 알고
제대로 활용하는 운전자는 의외로 많지 않은데요

오늘은 이 오토매틱 차량에 대한 다양한 상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신경쓰지 않아도 운전이 참 편리한 자동변속기 차량이지만
그럴수록 운전자가 알아두어야 할 점도 많다더군요 ?

 

**^&^** - 네 자동변속이니까 그냥 앞으로 갈 땐 D...주행
뒤로 갈 땐 R...후진이면
다 되는 것 아니냐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오토매틱 차량을 이런 식으로 운전하다 보면
연비가 나빠지는 것은 물론이고
경우에 따라 안전상의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ANN - 자 그러면 오토매틱 차량의 변속레버에 대해
좀 알기 쉽게 설명을 해주시지요 ... 

 

**^&^** - 네 현재의 자동 변속기는
완전 전자제어 4단 변속기,
세미자동변속기 그리고 무단변속기로 나눌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전자제어 4단 변속기가 많습니다
그 변속기 레버에 있는 P는 주차레버 입니다
P 상태란...차량을 더 이상 사용 할 필요가 없을 때만 사용하는
모드입니다.


내부에서는 기계적으로 동력전달 장치를 갈고리 같은 고리로
강제적으로 잠금을 하는 상태이고
이 상태에서의 유압회로는, 개방되어 변속기 오일이 모두
회수 상태가 되는 리턴상태의 모드라는 것입니다.
물론 이 P 상태는 시동을 걸 수 있는 위치 인 동시에
시동후 언제라도 출발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P모드에서는 오일 압력이나 윤활부족...
그리고 압력저하 가 올 수 있기 때문에
P 위치에서는  장시간 공회전을 시키지 마시고
N 위치로 레버를 옮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ANN - 후진기어를 사용할 때도 주의할 점이 많겠지요

 

**^&^** - 네 R위치는 글자 그대로 후진상태 입니다.
당연히 이 상태에서 시동을 걸 수 없는데요
시동을 건 후... 차량이 일정한 차속이상...
즉 시속 7Km이상이 되면 R 위치에 옮겨도 후진이 되지 않습니다.
그것은 TCU 라는 컴퓨터에서 변속기 내부의
변속 조절밸브를 움직여 제어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더 낮은 속력에서 전진중 R레버를 사용하면
기어가 망가질 수 있으니까 주의 하셔야 합니다

 

ANN - 오토매틱 차량에서 중립은 어떤 때 씁니까 ?

 

**^&^** - 네 N 위치가 잘 아시고 계신 것처럼 중립입니다.
이 상태는 유일하게 P위치와 함께
정지 상태에서 시동 걸 수 있는 위치입니다.
신호 대기중 이거나 장시간 공회전시 중립으로
위치시키는 것이 좋은데요...
연비를 낮추는데 아주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자동세차장에 들어갈 때 세차기의 물리적인 힘을
원활하게 받기 위해 중립모드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내리막길에서 N 레버를 써서는 안되는데요
내리막길에서 탄력을 이용하기 위해 레버를 중립으로 하면
오일펌프가 순환시키는 오일량과
실제속도에서의 오일량에 차이가 생깁니다
그로 인해 냉각이라든지 윤활역활의 부족으로
내부손상이 될 수 있고
또 급감속이나 제동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니까
주의 하셔야 합니다

 

ANN - 운전자가 사용하기에는 편리하지만 D 위치가
아주 많은 일을 하는 위치라면서요 ?

 

**^&^** - 네 그렇습니다 D위치는
변속에서 가장 많은 과정을 수행하는 모드입니다.
내부적으로 1단부터 4단 변속까지 전 과정을
컴퓨터가 제어하는 구간이 D 위치인데요
운전자가 액셀레이터를 밟으면
TPS의 신호를 변속기내부에 장착되어 있는
펄스제너레이터...즉 차속검출기가 회전수를
TCU로 입력하고 그것을 컴퓨터가 연산 처리해
차량의 힘을 증가시키고 제어합니다
그래서 운전자의 의지대로 운행할 수 있게 되어 있는 것이
D위치...드라이브의 기능인 것입니다
 
ANN - 그러면 오토매틱 차량의 주행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하면
우선 어떤 것을 들수 있겠습니까 ?

 

**^&^** - 네 우선 OD라고 표시된
오버드라이브 기능을 제대로 쓰면 운전이 편합니다
오토매틱 차량에는 대부분 오버드라이브 작동 스위치가 있는데요
오버드라이브란 엔진보다
차바퀴가 더 빨리 회전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래서 고속주행시에 쓰면 엔진회전수가 낮아져
소음이 줄어들고 연비도 좋아집니다
모든 차량은 항상 오버드라이브를 쓸 수 있는
ON 상태로 설정돼 있고 스위치를 끄면 계기판에 ‘
OFF 라고 표시되는데요
오버드라이브를 끄면 변속 기어가 3단까지만 올라갑니다
보통 3단은 엔진과 바퀴 회전수가
1:1 비율로 맞춰진 상태이기 때문에
오버드라이브를 끄면 파워와 가속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서
급가속으로 추월하거나 언덕길을 오를 때는
오버드라이브를 끄는 것이 좋습니다.
또 오버드라이브는
엔진브레이크를 거는 데도 활용할 수 있는데요
고속도로를 오버드라이브 상태로 빠르게 주행하다 스위치를 끄면
엔진브레이크가 걸려 안전한 감속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평상시 주행에서는 오버드라이브를 작동시키는 것이
연비 향상이나 편안한 운전에 도움이 됩니다

 

<2부에서  많은도움 되시기바람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