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일반 승용차 중에는 오토매틱...자동변속 차량이 일반화되어 있습니다만 오토매틱 차량의 다양한 주행기능을 정확히 알고 제대로 활용하는 운전자는 의외로 많지 않은데요
오늘은 이 오토매틱 차량에 대한 다양한 상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신경쓰지 않아도 운전이 참 편리한 자동변속기 차량이지만 그럴수록 운전자가 알아두어야 할 점도 많다더군요 ?
**^&^** - 네 자동변속이니까 그냥 앞으로 갈 땐 D...주행 뒤로 갈 땐 R...후진이면 다 되는 것 아니냐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오토매틱 차량을 이런 식으로 운전하다 보면 연비가 나빠지는 것은 물론이고 경우에 따라 안전상의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ANN - 자 그러면 오토매틱 차량의 변속레버에 대해 좀 알기 쉽게 설명을 해주시지요 ...
**^&^** - 네 현재의 자동 변속기는 완전 전자제어 4단 변속기, 세미자동변속기 그리고 무단변속기로 나눌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전자제어 4단 변속기가 많습니다 그 변속기 레버에 있는 P는 주차레버 입니다 P 상태란...차량을 더 이상 사용 할 필요가 없을 때만 사용하는 모드입니다.
내부에서는 기계적으로 동력전달 장치를 갈고리 같은 고리로 강제적으로 잠금을 하는 상태이고 이 상태에서의 유압회로는, 개방되어 변속기 오일이 모두 회수 상태가 되는 리턴상태의 모드라는 것입니다. 물론 이 P 상태는 시동을 걸 수 있는 위치 인 동시에 시동후 언제라도 출발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P모드에서는 오일 압력이나 윤활부족... 그리고 압력저하 가 올 수 있기 때문에 P 위치에서는 장시간 공회전을 시키지 마시고 N 위치로 레버를 옮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ANN - 후진기어를 사용할 때도 주의할 점이 많겠지요
**^&^** - 네 R위치는 글자 그대로 후진상태 입니다. 당연히 이 상태에서 시동을 걸 수 없는데요 시동을 건 후... 차량이 일정한 차속이상... 즉 시속 7Km이상이 되면 R 위치에 옮겨도 후진이 되지 않습니다. 그것은 TCU 라는 컴퓨터에서 변속기 내부의 변속 조절밸브를 움직여 제어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더 낮은 속력에서 전진중 R레버를 사용하면 기어가 망가질 수 있으니까 주의 하셔야 합니다
ANN - 오토매틱 차량에서 중립은 어떤 때 씁니까 ?
**^&^** - 네 N 위치가 잘 아시고 계신 것처럼 중립입니다. 이 상태는 유일하게 P위치와 함께 정지 상태에서 시동 걸 수 있는 위치입니다. 신호 대기중 이거나 장시간 공회전시 중립으로 위치시키는 것이 좋은데요... 연비를 낮추는데 아주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자동세차장에 들어갈 때 세차기의 물리적인 힘을 원활하게 받기 위해 중립모드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내리막길에서 N 레버를 써서는 안되는데요 내리막길에서 탄력을 이용하기 위해 레버를 중립으로 하면 오일펌프가 순환시키는 오일량과 실제속도에서의 오일량에 차이가 생깁니다 그로 인해 냉각이라든지 윤활역활의 부족으로 내부손상이 될 수 있고 또 급감속이나 제동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니까 주의 하셔야 합니다
ANN - 운전자가 사용하기에는 편리하지만 D 위치가 아주 많은 일을 하는 위치라면서요 ?
**^&^** - 네 그렇습니다 D위치는 변속에서 가장 많은 과정을 수행하는 모드입니다. 내부적으로 1단부터 4단 변속까지 전 과정을 컴퓨터가 제어하는 구간이 D 위치인데요 운전자가 액셀레이터를 밟으면 TPS의 신호를 변속기내부에 장착되어 있는 펄스제너레이터...즉 차속검출기가 회전수를 TCU로 입력하고 그것을 컴퓨터가 연산 처리해 차량의 힘을 증가시키고 제어합니다 그래서 운전자의 의지대로 운행할 수 있게 되어 있는 것이 D위치...드라이브의 기능인 것입니다 ANN - 그러면 오토매틱 차량의 주행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하면 우선 어떤 것을 들수 있겠습니까 ?
**^&^** - 네 우선 OD라고 표시된 오버드라이브 기능을 제대로 쓰면 운전이 편합니다 오토매틱 차량에는 대부분 오버드라이브 작동 스위치가 있는데요 오버드라이브란 엔진보다 차바퀴가 더 빨리 회전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래서 고속주행시에 쓰면 엔진회전수가 낮아져 소음이 줄어들고 연비도 좋아집니다 모든 차량은 항상 오버드라이브를 쓸 수 있는 ON 상태로 설정돼 있고 스위치를 끄면 계기판에 ‘ OFF 라고 표시되는데요 오버드라이브를 끄면 변속 기어가 3단까지만 올라갑니다 보통 3단은 엔진과 바퀴 회전수가 1:1 비율로 맞춰진 상태이기 때문에 오버드라이브를 끄면 파워와 가속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서 급가속으로 추월하거나 언덕길을 오를 때는 오버드라이브를 끄는 것이 좋습니다. 또 오버드라이브는 엔진브레이크를 거는 데도 활용할 수 있는데요 고속도로를 오버드라이브 상태로 빠르게 주행하다 스위치를 끄면 엔진브레이크가 걸려 안전한 감속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평상시 주행에서는 오버드라이브를 작동시키는 것이 연비 향상이나 편안한 운전에 도움이 됩니다
<2부에서 많은도움 되시기바람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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