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ntain Biking UK's Bike Test Winner _ 제이미스 듀랑고 3
제이미스 듀랑고 3
-테스트 한 바이크 중 가장 가볍고, 트레일에서 그 진가를 보여주었습니다.
전문가의 한마디
MBUK의 미케닉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모든 타이어들은 각각의 타협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듀랑고 3에 사용된 긱스 바로 마운틴 2.1 타이어는 보다 좋은 타협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이 가격대의 타이어에서 보다 빠른 속도와 더 나은 그립감을 원한다면, 안정감을 높여주는 큰 볼륨의 이 타이어가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이 타이어의 가벼운 무게는 듀랑고의 가속력을 더해 주었지만, 거친 노면을 빠르게 달릴 때에는 그만큼 펑크의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선택은 당신의 몫입니다.
제이미스는 영국의 바이크 시장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브랜드이지만, 듀랑고 3의 디자인과 가격, 그리고 승차감을 확인해 본다면, 당신은 조만간 트레일에서 이 바이크를 더 많이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듀랑고3는 비슷한 등급의 다른 큰 브랜드들과 비교했을 때, 보다 나은 스펙과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30단의 구동계열과 상대적으로 가벼운 무게(우리가 테스트 했던 Vitus 보다 0.9kg나 가벼우며, 이는 가벼운 휠셋을 사용하였기 때문입니다.)는 우리가 테스트 했던 동일한 가격대의 다른 바이크보다 생동감있는 라이딩 느낌을 전해주었습니다.
프레임
대부분의 라이더들이 한눈에 알아보는 듀랑고의 특징은 바로 곡선을 그리는 튜브를 사용했다는 것입니다. 하이드로포밍 공법으로 제작된 다운튜브는 헤드튜브에 맞물리고, 아래쪽에 큰 거싯이 더해져 아래쪽 부분의 강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곡선을 그리며 B.B부분과 결합됩니다. 제이미스는 이를 S-bend 다운튜브라고 부릅니다. 이와 같은 다운튜브는 결합면의 접촉면적을 늘려 보다 높은 강성을 갖는 프레임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프레임의 뒤쪽 역시 곡선의 흐름을 따르고 있어, 타이어나 발 뒤꿈치의 간섭을 줄였습니다. 듀랑고는 시트 스테이에 랙마운트를 가지고 있으며, 2개의 물통 케이지 마운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락샥 토라 100mm 포크는 이 가격대의 바이크에 장착된 다른 포크들보다 나은 성능을 보여 주었습니다. 컴프레션의 조절이 가능하며, 프리로드, 리바운드도 훌륭한 조작감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락아웃이 설정된 상태에서 큰 충격이 가해지면, 락아웃이 자동적으로 해제되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디테일
이 바이크는 우리가 테스트 한 바이크 중에서 스램 X.7 10단 구동계열을 사용한 최초의 모델이었습니다. 크랭크에는 3단 체인링이 달려 있었으며, 테스트 기간 동안 흠 잡을 데 없는 성능을 보여 주었습니다. 더 얇아진 체인과 좁은 간격을 가진 스프라켓, 그리고 진흙이 잔뜩 긴 상황에서도 지금까지 단 한 번도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습니다.
강력하고 예측이 가능한 제동력은 헤이즈 스트로커 라이드가 가능케 했습니다. 가벼운 조작감은 160mm의 로터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보다 적은 힘과 약간의 조절만으로도 바이크를 다루는데 충분하였습니다.
테스트 중, 휠셋에 대한 불만은 단 한 번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알렉스 DP17림과 시마노 허브, 그리고 구름성이 좋은 긱스 바로 마운틴 2.1“ 타이어로 이루어진 듀랑고의 휠셋은 우리가 테스트한 바이크의 휠셋 중에서 가장 가벼웠습니다. 타이어의 트레드는 매우 그립력이 좋았지만, 타이어의 높이가 낮아 아주 편안한 느낌을 주지는 못했습니다. 듀랑고에 사용된 모든 제이미스 부속들은 좋은 품질을 가지고 있었으며, 제품과 잘 어울렸습니다.
라이딩
우리는 제이미스의 홈페이지에 나온 듀랑고에 대한 설명을 찾아보았습니다. “빠르고 안정적으로 달린다.” 우리는 보통 제조사에서 설명한 문구에 대해 비중을 두지 않는 편이지만, 이번 듀랑고와 같은 경우에는 그 특성을 잘 표현해 주고 있습니다.
트레일에서 듀랑고는 다양한 지형에서 완벽한 성능을 보여 주었으며, 가볍고 경쾌한 라이딩을 선사했습니다.
때때로 험난한 구간에서도 듀랑고는 높은 안정감으로 자신감을 더해 주었습니다.
가벼운 휠셋을 사용한 듀랑고는 테스트한 다른 세 바이크보다 확연히 차이 날 정도로 빨랐으며, 결과적으로 점프할 때나, 코너를 돌 때, 그리고 업힐을 할 때에도 활기찬 라이딩을 보여주었습니다.
만약 우리가 이 바이크에서 무언가를 바꾸어야 한다고 했다면, 그것은 타이어가 될 것입니다.
사실 듀랑고에 장착된 긱스 타이어는 특별히 나무랄 곳이 없지만, 26인치의 높이가 낮은 타이어는 29인치의 높이가 높은 타이어에 비해 험로 돌파 능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당신이 GT의 29er 바이크인 Karakoram을 타게 된다면, 좀 더 무겁지만, 험로를 지날 때 보다 여유롭게 지날 수 있을 것입니다.
GT와 같이 Vitus Nucleus 역시 보다 긴 트래블의 포크와 두꺼운 타이어를 사용하였지만, 듀랑고는 더 빠른 속도와 안정감있는 핸들링을 보여 주었습니다.
이 가격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바이크 중에서는 아주 훌륭합니다.
듀랑고의 장점
조절감이 좋은 락샥 토라 포크
폭 넓은 기어비의 10단 구동계열
평범하지 않은, 멋진 디자인의 프레임
듀랑고의 단점
몇 몇 라이더는 무른 지형에서 보다 넓은 폭의 타이어를 원할 것입니다.
헤이즈 스트로커 브레이크는 강력한 제동력을 가지고 있지만, 레버의 조절 장치는 부족한 편입니다.
10단 카세트는 이 가격대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구성입니다.
제이미스 핸들바, 스템, 안장, 싯포스트는 모두 만족할만한 품질을 갖추고 있습니다.
듀랑고 3
소비자 가격: 1,340,000원
무게: 12.3kg(페달 제외, 19인치 기준)
프레임: 6061 트리플 버티드 알루미늄
포크: 락샥 토라 TK 100mm 트래블, 락아웃 설정
헤드셋: 인터널 방식
휠셋: 허브-시마노
림-알렉스 DP17
스포크-블랙 스테인리스
무게-앞 2,085g, 뒤 2635g
타이어: 긱스 바로 마운틴 2.1“
크랭크셋: 스램 S1000 44/33/22
드레일러: 스램 X.7
쉬프터: 스램 X.7 30 스피드
브레이크: 헤이즈 스트로커
핸들바/스템/그립: 제이미스 XC 라이저/제이미스 XC 100mm/벨로 크라톤
안장/싯포스트: 제이미스 트레일/제이미스
프레임 각도: 헤드 튜브 69도, 시트 튜브 72도
총평: 당신은 이 가격대에서 제이스 듀랑고 3보다 가벼우면서도
높은 성능을 가진 올라운드 바이크를 찾기는 아주 어려울 것입니다.
평가
이번 테스트는 이 가격대의 바이크가 얼마나 많은 다양성을 띠고 있는지 보여주었습니다.
긴 트래블의 포크가 장착된 Vitus Nucleus 0.2, 부드럽게 구르는 큰 휠이 장착된 GT Karakoram, 그리고 훌륭한 성능과 스펙을 갖춘 제이미스 듀랑고 3까지...
듀랑고 3는 10단 구동계열과 하이드로포밍 공법으로 제작된 곡선의 프레임을 가지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테스트한 바이크 중에서 가장 “전통적”이라고 할 수 있을만큼 기본기가 뛰어납니다.
불행하게도 Giant Talon은 너무나도 성능이 떨어지는 포크의 사용으로 논쟁외로 하겠습니다.
다른 부분에는 큰 불만이 없지만, 여기 사용된 29인치 포크는 싸지도 않을뿐더러, 추천하고 싶지 않을 정도로 좋지 못한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Vitus는 스펙도 좋은 편이고 과격한 라이딩도 잘 소화해 내지만, 우리는 다운힐 성능에만 중점을 둔 것은 아니며, 라이딩중 접하게 되는 모든 트레일에서의 성능을 고루 평가했기 때문에 최고점을 주지는 않기로 했습니다.
GT Karakoram 29er는 가장 오랜 기간 테스트한 바이크입니다. 무게는 무겁지만, 29인치 휠셋을 사용하여 험로에서는 괜찮은 성능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테스트의 승자는 바로...
제이미스 듀랑고는 가장 나중에 테스트한 바이크로 처음 받았던 느낌은 GT Karakoram과 비슷했지만, 좀 더 테스트 해본 결과 완전히 다른 성격을 지닌 바이크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듀랑고 3는 테스트한 다른 바이크들보다 거의 1kg나 더 가벼웠으며, 휠씬 더 경쾌하고 빠른 움직임을 보여주었습니다.
듀랑고 3는 가격대비 훌륭한 부품을 갖추었으며, 우리는 이 바이크를 다루는데 있어 어떠한 단점도 찾아을 수 없었습니다.
듀랑고 3는 단지 흥미로운 라이딩을 선사하는 것이 아닌, 합리적인 가격대에서 찾아볼 수 있는 매우 훌륭한 올라운드 바이크입니다.
우리의 점수가 의미하는 것: 우리는 제품의 성능과 가격에 대한 모든 것을 종합하여 점수를 매깁니다.
만약 별 5개의 제품이 있다면, 그것은 당신이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 될 것입니다.
'그룹명 > 자전거 타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이미스 제니스 테크놀로지 (0) | 2013.03.09 |
---|---|
듀랑고 2 시승기 EXO (0) | 2013.03.09 |
제이미스의 명성을 말한다 (0) | 2013.03.09 |
자전거란?(자전거 입문을 앞두신 분들 참고 하세요^^) (0) | 2013.03.07 |
싱글 라이딩을 배워봅시다.(자전거의 세팅부터 입문까지) (0) | 2013.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