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초전쟁

패모( Fritillaria ussuriensis )

바래미나 2010. 6. 18. 23:06

패모( Fritillaria ussuriensis )
백합과 Liliaceae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 식물이다. 북한에서는 조선패모라고도 불리우며 이 생약은 대체로 재배해서 약용에 쓰인다. 한편 북한의 함경남북도의 산중에는 잎이 돌려붙은 부전패모 Fritillaria maximowiezii 가 있으나 성분은 아직 규명되어 있지 않다. 이 식물의 줄기는 15-40cm 내외로 곧추 자라며 잎은 2-3개가 돌려나며 선상피침형(線狀披針形)이고 끝이 아래로 꼬부라져 있다. 잎의 길이는 10cm 내외인데 잎자루는 없고 잎은 길이에 비하여 좁은 편이다. 꽃은 5월경에 피며 그 색깔은 특이하여 담황색 바탕에 그물모양을 한 희미한 자색을 띠며 줄기 끝의 엽액(葉腋)에 한 개씩 난다. 줄기 잎 꽃의 조화된 모양은 관상 식물로서의 가치가 있다. 열매를 맺는 시기는 6-7월이다.

생약(生藥) : 이 식물의 비늘줄기를 패모(貝母) Fritilliae Bulbus 라 해서 약용한다. 패모, 조전패모는 일명 평패모(平貝母) 라고도 한다. 이 생약은 중국에서도 나지만 중국에는 이외 에도 천패모(川貝母), 청패모(靑貝母), 동패모(東貝母) 등이 있어 식물의 지상부와 비늘줄기 의 모양이나 크기에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의약적인 응용은 같다.

성분(成分) : Fritillaria ussuriensis의 인경에 대한 성분의 추구는 다른 패모류의 그것보다 훨씬 위인 1982년대부터 시작되었다. 패모의 성분은 cevane 핵(核)을 지니는 알칼로이드로 구성된다. Peimisine, sipeimine(1982), sipeimine-3-glucoside(1983) 이 분리되고 새로운 알칼로이드로 pingpeimine A, pingpeimine B, ussurienine(1988) 등이 이어 분리되었다. 특히 ussurienine은 D-ring이 방향화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다. 그후 sipeimine은 imperialine과 동일한 것으로 밝혀졌다. 기타 Peimine도 확인되었다.

약리(藥理) : Peimine은 혈당저하작용이 있다. 또 Peiminine도 같은 레벨의 약리작용을 가지며 이들의 동물시험에 있어서의 치사량은 0.9mg/kg이다.(정맥주사에 의해서) 이들 약물의 수치(procession)에 의해 이들 알칼로이드의 N-oxide가 형성되는데 이들은 원알칼로이드에 비해 독성은 낮고 유효성은 제고(提高)된다. (KItajima et al., 1981) Peimine과 Peiminine의 antitusive, sedative effect도 입증되었다. 또 Peiminine, Peimine의 monoglycoside인 Peminoside는 마취시킨 동물의 혈압을 저하시키는데 그 기전은 경부미주 신경과 운동신경 차단후에도 이어진다는 것이 밝혀졌다. 적출기관지나 적출된 폐장에 관류 시킬 경우 이들의 평활근에 대하여 확장작용이 있다. 따라서 이들 약물의 작용은 중추성임을 알 수가 있다. 특히 pingpeimine A와 B는 그 구조상 Peimine보다 활성라디칼이 더 많아 그 작용의 강도가 높아질 것이 예측된다.

약학적인 응용(藥學的 應用) : 진해, 거담 작용이 약학적인 가치를 지닌다. 중국에서는 이 의 현대적인 응용을 위하여 진해제로 개발하고 있다. 또 임파선종(임파결핵), 후두염, 결핵성 해소에 쓰이는데 하루 용량은 6-15g 이다.

동양의약적인 이용(東洋醫藥的 利用) : 해소, 담다불리(痰多不理), 토담(吐痰), 페옹 등에 쓰이고 수치는 포제(布製)로 한다. 이로써 알칼로이드의 N-oxide가 형성되어 독성은 낮추어주고 주효는 높혀준다. 패모탕, 삼모산, 패모환의 제조 주약으로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