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당구 운동

비껴치기 대회전과 키스

바래미나 2009. 11. 20. 16:09

 

그림 A - 1

그림과 같은 배치에서 비켜치기 대회전을 시도하면 키스가 발생하지 않으면 득점 확률은

무척 높습니다.

노란공이 단쿠션과 평행하게 왔다 갔다 하면서 두번의 키스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림 A - 2 ( 키스발생 상황도)

사실 위 포지션은 하얀색 동그라미가 그려져 있는 수구가 2쿠션 지점에서 3쿠션 지점으로

향하는 경로와 4쿠션 지점에서 2적구로 향하는 경로상에서 장축을 횡단하게 되는 1적구와

두번의 키스의 위험이 있으며 키스확률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

스트록에서 수구에 타격이란 힘을 실어서 샷을 하면 일정한 속도로 진행하는 1적구에 비해

수구는 타격의 특성인 "끌림"으로 인해 수구의 진행이 잠깐 멈칫거리다 진행을 하게 되고 혹은

수구의 속도에 약간의 변화를 주기 위해 타격이란 힘을 실어주지 않아 수구와 1적구의 속도가

비슷하게 진행이 되더라도 단축을 빠르게 횡단을 하게 되는 1적구의 움직임에 의해 두번의

키스위험을 완전하게 배제하기가 어렵습니다 ^^

 

그림 A - 3 

앞서서 "제각돌리기 대회전"에서 1적구의 횡단을 테이블의 중앙으로 갈 수록 키스의 위험이

줄어들고 반면에 1적구의 횡단이 단축으로 가까이 진행하면 그만큼 키스의 위험이 커진다고

설명했습니다

지금 설명하는 "비껴치기 대회전"도 1적구는 장축을 횡단하면서 수구는 대회전을 하기 때문에

똑같이 두번의 키스의 위험을 가지고 있는 포지션입니다

그렇다면 키스의 개념도 같은 개념이 아닐까요?

1적구의 횡단이 단축으로 가까이 갈 수록 수구가 1차 키스의 위험을 벗어나더라도 짧은 진행

이후 빠르게 다시 2차 키스의 위험영역으로 접어들게 되어 키스의 위험이 높아질 것이라 봅니다

그리고 수구가 1차 키스의 위험지역과 2차 키스의 위험지역이 너무 가까운 것도 키스의 확률을

높이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렇다면 1적구의 횡단하는 영역을 테이블의 중앙으로 옮겨주고 수구의 1차 키스의 영역과 2차

키스의 영역의 폭을 좀더 넓게 만들면 그만큼 "키스의 위험"이 줄어들지 않을까요?

 

그림 A - 4

그래서 위 포지션의 수구의 진행과 1적구의 두께를 달리 구사해 봅니다

1적구를 조금은 두껍게 구사하여 수구가 테이블의 단축에서 멀어져서 횡단하도록 구사하고

수구의 2적구를 향한 진행이 긴각을 가지고 진행하도록 1쿠션 지점을 거의 일직선으로 진행

하도록 구사하면서 수구에 주어지는 작은 회전력과 방향으로 완만하게 진행할 수 있게 수구의

당점을 중상단의 1팁 반 정도로 구사합니다

이렇게 되면 1적구는 테이블의 중앙쪽으로 이동하여 횡단을 하여 그만큼 단축쪽에서 멀어질

것이고 수구는 큰각을 가지고 진행을 하게되어 수구의 1차 키스위험지역과 2차 키스위험지역을

멀리 떨어지게 구사합니다

이는 제가 구사하는 방법으로 사실 이방법이 키스를 완전하게 배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단지 경험에 의해 키스의 확률이 많이 낮아지는 것을 실전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사실 어느 정도 수구와 1적구의 진행속도를 예측할 수 있지만 수구와 1적구의 비거리가 나름

멀리 있어 샷을 하는 순간 샷의 완급조절이 달라지거나 1적구의 두께가 의도와 달리 구사되면

수구와 1적구의 속도가 변합니다

이런 작은 속도의 변화지만 수구와 1적구가 샷에 의해 분리된 이후의 비거리가 너무 길어서

각각의 속도의 변화를 정확하게 예측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그림 A - 5

하지만 수구와 1적구의 거리가 위 그림처럼 가깝게 위치한다면 1적구를 얇게 구사하면서

수구의 비거리가 멀리 갈 수 있는 샷을 구사할 수 있기에 위 수구의 진행경로와 1적구의 진행을

도모하여 키스를 완전히 배제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1적구의 두께를 정확하게 구사할 수 있기에 수구와 1적구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예측이

가능하므로 1적구를 위 그림과 달리 횡단을 시키더라도 두번의 키스의 위험을 배제하면서 득점을 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물론 수구와 1적구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감각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

이러한 경험치가 없다면 상위에 제가 제시하는 방법으로 1적구의 움직임을 테이블의 중앙쪽에

가깝게 횡단을 시키고 수구는 1쿠션 지점을 일직선에 가깝게 분리시키면서 작은 당점과 팁수로

수구의 진행을 긴각을 가지고 길게 진행할 수 있는 득점경로를 그리게 구사하는 것이 키스이

확률을 낮추면서 득점에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이라 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