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고장 진단
1.시동이 안 걸릴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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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가 부족하다. |
엔진점화장치(배전기, 점화코일, 점화케이블, 점화플러그 등)의 결합상태 불량 또는 부품에 이상이 생겼다. |
엔진연료장치(연료펌프, 연료필터, 연료파이프)의 결함 또는 막혔다. |
공회전속도 조절장치 부품의 결함 또는 조정불량이다. |
배기머플러가 막혔다. |
엔진 점화시기가 불량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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촉매변환기가 과열 손상되는 경우가 주원인이며 이 경우 연소가스가 제대로 배출되지 못해 시동이 안 되거나 시동이 걸렸다가 바로 꺼질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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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행 중 요동이 심하게 발생한다.
쇼크 업소버의 코일스프링 상수가 맞지 않는다. |
쇼크 업소버의 감쇠력이 부족하다. |
휠 얼라인먼트가 불량하다(휠 얼라인먼트가 불량할 경우 차량의 직진성, 조종안정성이 나빠져 노면상태나 횡풍에 의한 차체의 요동이 심해 짐). |
3.파워핸들이 평소보다 무겁게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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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공기압이 너무 적다. |
규격에 맞지 않는 광폭타이어 장착했다. |
파워핸들 오일이 부족하다(파워핸들은 오일의 압력에 의해 조향링크를 작동시키기 때문에 오일이 부족할 경우 오일의 압력이 저하되어 조향핸들의 작동이 무거워짐) |
파워핸들 기어박스가 불량하다. |
휠 얼라인먼트의 변형되었다. |
전자제어 조향장치가 제어불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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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브레이크를 밝았을 때 차체가 한쪽으로 쏠린다.
브레이크 패드 또는 라이닝이 많이 닳았다. |
주차 브레이크 케이블이 늘어나거나 끊어졌다. |
주차 브레이크 케이블 조정이 불량하다. |
브레이크 라이닝 자동간극조절장치 불량하다. |
5.타이어 부근에서 타는 냄새가 난다.
타이어 공기압이 너무 과다하다(이 경우 타이어 트래드의 중심부위가 가장자리보다 마모가 심함). |
타이어 공기압이 너무 과소하다(이 경우 타이어 트래드의 가장자리가 중심부위보다 마모가 심함). |
휠 얼라이먼트의 정렬이 틀려졌다. |
※ 무리한 운전 또는 도로조건일 경우에도 평소보다 빨리 마모될 수 있다. 조건이 좋지 않은 도로에서의 급가속, 급제동은 타이어 트래드의 톱니형태 마모를 가져올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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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주차 브레이크가 평소 보다 많이 올라간다.
브레이크를 과다하게 사용했다. |
주차 브레이크가 완전히 해제되지 않았다(이 경우에는 뒷바퀴 타이어에서 타는 듯한 냄새가 난다). |
주차 브레이크 케이블의 유격조정 불량하다. |
브레이크 페달, 캘리퍼, 휠 실린더, 마스터 실린더 등이 이상하다. |
브레이크 라이닝 리턴스프링이 절손되었다(이 경우에는 뒷바퀴 타이어에서 타는 듯한 냄새가 난다). |
휠 또는 휠 커버가 불량품이다. |
7.전조등이 점등되지 않는다.
램프 퓨즈(40A, 엔진룸 퓨즈박스에 위치) 또는 전조등 퓨즈(10A, 엔진룸 또는 실내 퓨즈박스에 위치)가 끊어졌다. |
좌우 전조등 전구가 모두 끊어졌다. |
전조등 스위치(다기능 스위치)가 불량하다. |
전조등 작동 전기회로가 고장 났다. |
브레이크 라이닝 리턴스프링이 절손되었다(이 경우에는 뒷바퀴 타이어에서 타는 듯한 냄새가 난다). |
휠 또는 휠 커버가 불량품이다. |
8.AT차량에서 변속때 충격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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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변속기 오일량이 너무 많거나 적다. |
자동변속기 오일의 열화 또는 점도가 불량하다. |
가속페달 케이블 또는 스로틀 위치센서 조정이 불량하다(이 경우 출발 및 정지 때 충격이 발생 됨). |
자동변속기 전자제어 계통이 이상하다. |
자동변속기 내부 유압라인에 이물질 유입되었다. |
자동변속기 내부의 각종 오일씰이 불량하다. |
엔진 또는 변속기 고정용 마운팅이 손상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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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AT차량에서 출발이 힘들고 가속이 힘들다.
4단 변속기 또는 TCU 퓨즈(10A, 실내 퓨즈박스에 위치) 끊어졌다. |
자동변속기 제어계통의 전기장치에 이상이 생겼다. |
자동변속기 내부의 유압회로에 이상이 생겼다. |
자동변속기 내부의 작동부품이 과다하게 마모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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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방향 지시등이 점등 되지 않는다.
방향지시등 퓨즈(10A, 실내 퓨즈박스에 위치) 끊어졌다. |
방향지시등 릴레이(플래셔 유니트)가 불량하다. |
비상등 스위치 불량하다(방향지시등 작동 때 비상등 스위치를 통해서 전기가 공급되기 때문에 비상등 스위치가 고장 날 경우 방향지시등이 작동이 되지 않음). |
방향지시등 스위치(다기능 스위치)가 불량하다. |
방향지시등 작동 전기회로가 고장(전기배선의 끊어짐, 커넥터 이탈)났다. |
※ 브레이크등 역시 점등되지 않을 경우 10A 퓨즈를 점검하고, 브레이크등 전구 및 다기능 스위치를 확인하면 된다.
11.주행 중 전조등이 희미해진다.
배터리 터미널이 부식되거나 느슨해졌다. |
팬벨트 장력이 느슨해졌다(이 경우에는 엔진시동이 걸려있는 상태에서 전조등을 껐다가 10분 정도 지난 다음에 전조등을 켰을 때 밝아진다. 그러나 엔진 시동이 걸려있는 상태이므로 전조등을 끄게 되면 전기소모량이 적어져 비록 팬벨트의 장력이 느슨하더라도 어느 정도 충전이 되면 다시 전조등을 켰을 때 전조등이 밝아지게 된다). |
발전기 B+단자 조임 불량 또는 손상되었다. |
충전계통 전기배선이 접촉 불량이다. |
12.히터 작용때 더운 바람이 나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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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이 과냉각되었다(히터의 더운 바람은 뜨거운 엔진 냉각수에 의해 만들어지는데 엔진 냉각수온도가 너무 낮으면 히터바람을 충분히 데우지 못하므로 미지근한 바람이 나오게 됨). |
히터코어로 엔진 냉각수가 공급되지 않았다(실내에 있는 히터코어가 막히거나 히터코어로 연결되는 냉각수 파이프 또는 호스가 손상될 경우 히터코어로의 냉각수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음). |
히터 온도조절장치의 고장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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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에어컨 작동때 냄새가 난다.
외기와 내기의 공기온도 차이가 많이 나면 냄새 날 수 있다. |
통풍구 선택이 외기로 되어있을 경우 또는 내기선택이 되어 있더라도 외기유입통로가 완벽하게 차단되지 않았다(이 경우 외부의 배기가스나 엔진룸의 냄새가 실내로 유입될 수 있음). |
에어컨 에바포레이터나 통풍구 안으로 이물질이 유입되었다(이 경우 유입된 이물질과 습기가 혼합되어 에바포레이터나 통풍구에 점착되면 세균번식 또는 부식에 의한 냄새가 발생됨). |
에바포레이터가 과냉각 되었다(이런 경우 순간적인 공기온도 차이에 의해 깩깩한 냄새가 발생되고 동시에 바람세기도 현저하게 약해짐). |
14.파워윈도가 작동때 소음이 난다.
파워윈도 유리를 고정시키는 레귤레이터 고정볼트의 풀렸다. |
파워윈도 레귤레이터 케이블의 일부 손상되었다. |
파워윈도 레귤레이터 섭동부의 윤활 불량이다. |
파워윈도 유리 가이드고무의 비틀림 또는 재질 불량이다. |
도어 상단부 프레임이 휘어졌다(이 경우 유리의 곡면각도와 도어의 곡면각도가 맞지 않아 마찰에 의한 소음이 발생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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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윈도 유리 가이드레일의 장착위치가 불량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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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충전 경고등이 계속 점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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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기 구동벨트(팬벨트)가 느슨하거나 끊어졌다. |
발전기가 불량하다. |
워터펌프가 고착되었다(워터펌프와 발전기는 같은 벨트로 구동되기 때문에 워터펌프가 고착되면 벨트구동이 되지 않고 엔진룸에서 ‘삐익’ 하는 소음이 발생 됨). |
충전계통 전기회로가 고장났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