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겉으로 보기에는 문제가 없을 것 같지만 겨울에는 아침, 저녁으로
기온이 내려 갈 때.... 도로가 살짝 얼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생각보다 제동거리가 길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눈이라도 내리면 눈길 운전에 익숙하지 않은 우리 지역 운전자들은 자동차를 운행하는 자체가 어려워지지요... 그렇기 때문에 겨울철 도로 특성을 잘 알아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오늘 자동차 관리상식은 겨울철 안전 운전 요령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합니다 겨울철 안전운전 하면... 가장 먼저 어떤 점을 들 수 있겠습니까 ?
**^&^** - 네 겨울에 노면이 눈이나 빙판으로 덮이면 타이어와
노면 사이의 마찰력이 줄어들어 차가 출발할 때 구동바퀴가 헛돌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등의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래서 길이 미끄러운 겨울철에는 차를 적은 힘으로 부드럽게
다루어야 안전하게 달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출발할 때는
2단 기어나 홀드 기능으로 차를 움직이고 언덕길에서는 사이드
브레이크를 함께 써서 뒤로 밀리지 않게 하는 것이 요령인데요 속도를 줄일 때도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말고 저단 기어로 변속해
엔진 브레이크를 쓰는 것이 대표적인 요령입니다
(문---- 그러면 겨울철에 맞는 운전 요령도 있겠지요 ?
**^&^** - 그렇습니다. 겨울철에는 눈이 내려 도로가 미끄러울 때는 물론이고 언제 어디에서 빙판 길을 만날지
모르기 때문에 섣불리 차를 몰고 나섰다가는 큰 사고를 당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겨울에 맞는 운전기술을 꼭 알아두어야 할텐데요 우선 미끄러운 길에서는 차의 속도를 줄일 때 브레이크 페달 대신
엔진 브레이크로 줄여야 안전하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엔진에서 발생한 구동력으로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력을 일으키는
자동차의 원리에서 나온 것인데요눈이나 빙판으로 노면이 덮이면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마찰력이 줄어들어 차가 제대로 움직이기 어려워지고 그래서 차가
출발할 때는 구동바퀴가 헛돌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타이어가
미끄러지며 쭉 밀려나갑니다 또 커브 길에서 핸들을 돌려도 앞 타이어가
미끄러지기 때문에 방향조작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그에 대비한 운전을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문---- 구체적으로 어떤 요령이 있을까요 ?
**^&^** - 네 우선 출발할 때 수동차량은 2단 기어로 자동변속기
차량은 홀드 기능을 쓰는 것입니다 그리고 액셀레이터도 서서히 밟아야 하는데요 급격한 액셀레이터 조작은 스핀으로 이어져 바퀴를 헛돌게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출발할 때나 정지할 때는 물론 커브를 틀 때도 작은 힘으로
부드럽게 차를 다루면 좀처럼 타이어가 미끄러지지 않습니다.
(문----보통 때는 2단기어로 출발하는 운전자가 거의 없기 때문에 아무래도 익숙하지 않을 것 같은데요...
**^&^** - 그러나 눈길이나 빙판 길에서는 구동력이 약한 2단 기어를 쓰는 것이
편리하고 안전합니다 기어를 2단에 두고 시동이 꺼지지 않게 클러치 페달을 천천히 이어 붙이는 것이 요령이고 자동변속기의
경우 D 레인지에서 홀드 버튼을 누르면 2단으로 출발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메이커에 따라 홀드 대신 윈터 버튼이
달려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문---- 평지에서도 운전이 쉽지 않은 겨울철인데요 언덕길에서는
더더욱 어렵지 않겠습니까 ?
**^&^** - 네 그래서 경사진 고갯길에서 차를 출발시킬 때는 사이드 브레이크를
함께 써야 하는데요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사이드 브레이크를 채우고 액셀 페달을 밟으며 클러치를 살짝 이어 붙여 차가 움찔거리며 움직이기 시작하면 사이드 브레이크를 풀어주는 것이 그 요령입니다. 그리고 미끄러운 길에서
차를 움직이는 데 성공했다면 최대한 부드럽게 액셀 페달을 다루며 차를 몰아야 하는데요 특히 뒷바퀴 굴림 방식 자동차는 구조상...급격하게 액셀을 조작하면 달리던 차가 갑자기 스핀할 위험이 있으니까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문---- 눈길에는 언덕길을 오르다 브레이크를 밟으면 차량이 오도가도 못하는 경우도 생기지 않습니까 ?
**^&^** - 그렇습니다 그래서 언덕을 오르기 전에 충분히 속도를 높여 탄력을 이용해
돌파하는 것이 좋은데요 일단 구동바퀴가 헛돌기 시작하면 액셀 페달을 밟아도 소용이 없으니까 언덕길을 오를 때는 멈추거나 속도를 줄이지 말고 일정한 세기로 액셀 페달을 밟아 그대로 넘어가야 합니다 그리고 앞차가 언덕을 오르다 미끄러지면 뒤차도
꼼짝없이 언덕 중간에 멈춰서야 하니까 언덕길에서는 앞차가 넘어가는 것을 확인한 뒤 평지에서부터 탄력을 붙여 올라가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문----겨울에는 핸들도 조심해서 다루어야 한다던데요 ?
**^&^** - 네 미끄러운 길을 달릴 때는 액셀 페달뿐만 아니라
핸들도 부드럽게 다루어야 하는데요 갑자기 핸들을 감아
앞 타이어가 옆으로 미끄러지면 방향전환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핸들을 더 감아도 소용이 없으니까 핸들의 각도를
그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타이어가 접지력을 찾을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최선입니다 또 커브 길에서 차가 방향을 못 바꾸고 미끄러질 때는 핸들 조작보다 속도를
줄이는 것이 유리하지만 섣불리 브레이크나 액셀 페달을 놓으면 차체가 크게 스핀할 위험이 있으니까 빙판길이나 눈길을 달리다
방향을 틀어야 할 때는 직선도로에서 충분히 속도를 줄이고 천천히 핸들을 감아 돌아나가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문---- 그리고 빙판 길에서는 브레이크 사용을 자제해야 않겠습니까
**^&^** - 그렇습니다 달리던 차를 멈출 때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기 전에
기어 단수를 내려 엔진 브레이크로 속도를 줄여야 하는데요 자동변속기 모델의 경우라면 맨 아래쪽에 자리한 L 레인지에서
엔진 브레이크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엔진 브레이크는 고회전 영역에서
생기는 부하를 이용해 차의 속도를 줄이는 것을 말하는데요 평범한 승용차의 경우 시속 40∼90km까지는 3단, 시속 20∼40km는 2단을 쓰면 적절한 엔진 브레이크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자동변속기 차는 2레인지와
L레인지에서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 스텝게이트씩 자동변속기가 실린 차는
방향별로 한 번씩 툭 툭 레버를 치면 기어가 3, 2, 1의 순서로 떨어지면서 엔진 브레이크가 걸립니다.
(문----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자동차 소리가 아주 시끄럽던데요
**^&^** - 네 차의 구조를 잘 모르는 분들은 엔진 브레이크 걸 때
생기는 `왕` 하는 엔진음을 들으면서 차가 망가지지 않을까 걱정을 하는데요 조금 전에 말씀드린 속도에 맞춰 기어를 넣으면 아무런 무리가 없습니다 그리고 엔진 브레이크로 차를 멈추려면 꼭 충분한 차간거리를
지키며 달려야 하는데요 차간거리를 확보하지 못한 상태에서
엔진 브레이크를 쓰면 앞차를 들이받을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겨울철 운전은 브레이크 조작을 최소화하며 달려야 한다는 것인데요
커브 길을 돌아나가다 갑자기 빙판이 나타나면 무의식적으로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일이 많은데 갑자기 빙판 길과 마주쳐도
당황하지 말고 그대로 돌아나가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끝으로 눈길, 빙판 길에서는 천천히 달리는 것이 가장 안전한 운전요령이라는 점을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 네 오늘은 겨울철 안전운전 요령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