밋션
자동변속기 차량이 언덕에서 뒤로 밀린다
차량현상 - 자동변속기 차량의 "D(전진)" 레인지에서
언덕길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으면 차량이 뒤로 밀린다.
밋션 진단결과
원인 엔진공회전 속도 불안정
엔진 공회전속도가 낮을 경우
※공회전 속도가 시동이 꺼지지는 않지만 지나치게
낮을 경우 자동변속기 내의 오일펌프 유압이 낮아 뒤로 밀릴 수 있습니다.
자동변속기 오일의 부족
※자동변속기 오일량이 부족할 경우 유압형성이 불안정하고
압력 저하로 뒤로 밀릴 수 있습니다.
승차인원 증가 또는 트렁크 등에 화물의 과다 적재로
전진할려는 구동력 보다 차량의 무게 때문에 밀릴 수 있습니다
경사각도가 심할 경우
#차량이 전진할려는 구동력 보다 차량의 무게 때문에 밀릴 수 있습니다.
< 참고 1 >
자동변속기 차량은 변속레버를 "D"레인지에 놓고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살짝 떼면 엑셀페달을 밟지 않더라도
차량이 서서히 앞이나 뒤로 움직이게 되어 있습니다.
이상태를 클리핑(Cleeping:서서히 끌려나감) 상태라고 합니다.
< 참고 2 >
#클리핑 상태의 유압을 강하게 해주면 언덕길에서 뒤로 밀리는
현상은 감소시킬 수 있으나 그렇게 하면 아래와 같은 문제점들이 발생됩니다.
# 브레이크를 밟은 힘이 커져 운전자의 피로가 가중됩니다.
※D레인지 정지상태에서 차량이 나아갈려는
힘이 커지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더 강하게 밟아야
정차상태의 유지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자동변속기의 내구성이 떨어집니다.
※D레인지에서의 정지상태는 변속기내의 유압작동장치
(유압클러치, 유압브레이크 등)의 적절한
유압 조절에 의해 구동이 되고 있는데 클리핑 상태의
유압을 너무 크게하면 유압작동 장치들의 과다한
미끄러짐이 발생되어 각 부품의 수명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엔진회전수가 높은 상태에서
반클러치 사용을 많이 하면 클러치 디스크의
마모가 빨리 되는 것과 같은 이유입니다.
#변속시 충격이 많이 발생됩니다.
#변속레버를 "중립(N)"에서 "전진(D)" 또는 "후진(R)"레인지로
변경할 때 강한 유압 때문에 충격이 심하게 발생됩니다
< 참고 3 >
#위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소하기 위해 현재 자동변속기
차량들은 전자제어로 클리핑 상태의 유압을 제어해 줍니다.
#자가조치 자동변속기 오일량 점검 및 보충
불필요한 적재물 제거
#정비소조치 엔진 공회전속도 점검 및 조정
응급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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