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의 역사 당구의 기원은 분명치 않지만 정설로서는 14~15세기에 걸쳐서 크리켓과 비슷한 옥외 스포트였던 것을 실내 게임으로 개량, 유럽 각지에서 발달해 간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그후 유럽에서는 같은 형식의 실내 경기로 발전해서 일정한 형태를 가진 틀이 있는 테이블 위에서 공과 공을 부딪쳐서 득점을 겨루는 게임으로 발달해 왔다. 영국에서는 상아 공을 2개 사용하여 당구대에 Ironarch(아이언 아치)라고 하는 아치 모양이 관문을 세워서 이 아치를 빠져 나가게 해서 양끝에 뚫린 구멍에 공을 넣는 게임으로 변화하였다. 18세기가 되자 테이블 위에 구멍을 뚫고 그 속으로 공을 떨어뜨려서 득점을 겨루는 형태로 개량되어 갔지만 이것은 이이언아치에서 힌트를 얻은 것이라고 생각된다. 최초는 테이블 중앙에 구멍을 뚫거나 4구석에 구멍을 뚫었지만 테이블의 모양이 장방형으로 정해지고 나서는 테이블 4구석과 긴 쿠션의 중앙에 각 2개 총 6개의 구멍이뚫리고 이 구멍에 공을 떨어뜨리게 되었다. 이것이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포켓 게임의 원형이다.
당구의 게임 규칙
(1) 4구 게임
수구(흰 공 2개)와 표적공(붉은 공 2개)을 사용한다. 붉은 공은 모두 표적공으로 칠 수 없다. 먼저 뱅킹에 의해 선공, 후공을 정한다. 선공자의 수구는 흰 공에 흑점이 찍힌 공(블랙 공)으로 하는 것이 규칙이다. 미스 샷을 해서 득점할 수 없거나 파울을 했을 경우는 상대 플레이어와 교대한다. 교대한 플레이어는 앞 플레이어가 미스를 해서 남긴 상태에서부터 게임을 시작한다. 이렇게 해서 자신의 지점에 도달한 쪽이 우승한다. 선공자가 서브에서 자신의 지점을 다 쳐 버렸을 경우는 후공자는 각 볼을 서브 위치로 되돌리고 나서 치기를 한다. 후공자도 서브에서 지점을 다치면 무승부, 미스를 하면 선공자의 우승이 된다. 즉, 게임은 동수 이닝(inning)으로 실시하는 것이다. 게임의 지점이란 핸디캡으로 보통 플레이어가 5이닝이나 6이닝에서 칠 수 있는 평균 득점을 자신의 지점으로 하고 게임 전에 서로 신고한다. 일단 게임이 개시되면 어떤 경우라도 4개의 공에 닿아서는 안된다. 손으로 만지는 것은 물론 옷의 일부나 넥타이, 머리카락이 닿아도 파울이 된다. 또한 각 코너에 제한 구역을 설정해서 그 안에서는 1번밖에 칠 수 없도록 되어 있다.
(2) 3구 게임
수구를 2개의 표적공에 맞힌다고 하는 점에서는 4구 게임과 같지만 그 사이에 수구가 3회 이상 쿠션에 맞지 않은면 득점이 되지 않는다.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캐럼 게임중에서도 가장 높은 수준의 게임이다.
게임 방법
(1) 4구
4구 경기는 붉은 공, 흰 공 각 2개의 모두 4개의 공을 이용해서 하는 게임이다. 우리나라의 당구 경기 인구의 대부분이 이 4구 게임으로 플레이를 즐기고 있다.
* 채점 방법
자신의 공(수구라고 해서 흰 공의 한쪽)을 큐로 쳐서 그 수구를 표적공(나머지의 흰 공과 2개의 붉은 공)2개 이상에 맞히면 1점이 된다. 잘못 칠 때까지 연속해서 칠 수 있다. 그래서 각자의 지점에 빨리 이른 쪽이 우승한다.(무승부는 후술) 연속해서 시합을 해서 승부를 결정할 때에는 1시합에 이긴 쪽이 2점, 무승부가 1점의 승점제를 채택해서 전 게임 종료시에 승점수의 총 득점으로 승부를 결정한다.
* 게임
게임이 개시되면 잘못 치거나 반칙을 범할 때까지는 몇 번이라도 계속해서 칠 수가 있다. 잘못 치거나 반칙이 있으면 상대와 교체한다. 선공이 자신의 지점을 다 쳤을 때는 후공과 교체한다. 후공은 공을 다시 서브 상대로 배치하고 서브부터 시작해서 지점을 다 치면 무승부 지점에 후공이 지점까지 빨리 도달했을 때는 후공의 우승이다.
* 게임의 반칙
① 2번치기 : 플레이중에 수구를 큐로 2번 치면 반칙이 된다. ② 공 건드림 : 플레이중에 공에 손이나 의복의 일부 등이 닿아 버리면 공 건드림이라고 해서 반칙이 된다. ③ 양발을 바닥에서 떼고 쳤을 때 :양발을 바닥면에서 떼고 당구대에 몸을 기대서 샷하는 것은 반칙이 된다. ④ 조언을 받고 쳤을 때 : 초보자의 경우는 조언을 받고 연습하는 것이 숙달하지만 공식전에서는 반칙이 된다. ⑤ 공 착각 : 상대의 수구와 자신의 수구를 착각하고 치는 것 ⑥ 공이 테이블 밖으로 튀어 나갔을 때 ⑦ 표적을 놓는다 : 표적을 테이블에 놓고 플레이 하면 반칙 ⑧ 공이 정지하기 전에 쳤을 때 ⑨ 수구에 프로즌(밀착)해 있는 표적공을 쳤을 때 ⑩ 쿠션 프로즌의 수구를 쿠션으로 향하고 쳤을 때
(2)3구(삼구),스리 쿠션게임
* 서브의 방법
긴 쿠션의 제2포인트를 연결하는 선의 중앙에 흰 공과 마찬가지로 제6포인트의 중앙에 흰 공과 마찬가지로 제 6 포인트의 중앙에 붉은 공을 놓는다, 흰 공을 중심으로 해서 반경 6인치(152.4mm)의 원을 그리고 바로 앞의 반원이 서브로 적.백 2개의 표적공에 맞으면 계속 칠 권리가 주어진다.
* 채점 방법
채점은 붉은 공-> 흰공, 흰공->붉은 공으로 어느 방법으로 맞혀도 1점이다. 그 외의 게임의 반칙이나 승부의 결정 방법은 4구와 같다.
* 스리쿠션 게임
흰 공 2개와 붉은 공 1개를 사용해서 실시한다. 수구를 제 1의 표적공에서 제 2의 표적공에 맞히는 동안에 최저 3번 이상 쿠션에 넣지 않으면 득점할 수 없다고 하는 매우 고도의 테크닉을 사용하는 게임이다.
* 스리쿠션 채점 방법
득점은 4구, 3구와 마찬가지로 적->백, 백->적의 어느 방법으로 맞혀도 1점이다. 그러나 수구를 제1표적공에 맞히고 나서 제2표적공에 맞힐 때까지의 동안에 3번 이상 쿠션에 넣어야 한다. 또한 수구를 제1표적공에 맞히기 전에 넣은 쿠션수도 유효로 간주된다.
당구의 용어
두꺼운 공 : 표적공의 중심 가까이에 공을 맞히는 것. 뒷공(뒷다마) : 자신이 남긴 공이나 상대가 잘못 쳐서 남긴 공. 잉글리시(히나리) : 수구에 걸리는 회적 작용, 비틈이라고도 한다. 얇은 공(나메) : 얇게 맞히지 않으면 칠 수 없는 공. 큰 돌림(대회전) : 테이블 한도껏 수구를 크게 돌려서 치는 타구법. 밀어치기(오시) : 수구의 중심위를 쳐서 표적공과 수구와 같은 방향으로 달리게 하는 타구법. 빈 쿠션 : 수구를 한 번 큐션에 넣고 나서 표적공에 맞히는 타구 법. 키스(쫑) : 수구가 표적공에 맞은 후 다시 그 수구와 표적공이 만나는 것. 큐(cue) : 공을 치는 막대 끊어 끌어치기 : 수구와 표적공이 접근해 있는 경우의 끌어치기 타구법 큐션 : 당구 테이블의 전 둘레를 따라서 쳐져 있는 탄력성 있는 삼각형의 고무 죽여치기 : 표적공에 두껍게 맞히면서 수구의 운동을 표적공으로 옮겨 공을 흩어지지 않도록 하여 치는 타구법 죽여 끌어치기 : 죽여치기와 마찬가지로 수구의 중심 가까이를 쳐서 표적공에 맞히면서 공을 흩어지지 않도록 하여 치는 타구법. 서브(serve) : 게임 개시의 타구법. 초구. 스탠스(stance) : 자세를 취했을 때의 발의 위치. 스트로크(stroke) : 쳐내기 세리(series) 연속해서 득점할 수 있도록 공이 항상 삼각형으로 배역되도록 컨트롤 해서 맞혀 나가는 타구법. 탭(tap) : 큐의 선단에 달려 있는 직경 1.2cm 전후의 가죽 더블 레일 시스템(double rail system) : 스리쿠션 게임의 타구법 초크(chalk) : 수구를 칠 때 탭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칠하는 백묵과 비슷한 고형분말. 마중나오기 치기 : 수구와 제2표적공이 운동하면서 부딪히거나 득점할 수 있는 공의 타구 2번 치기 : 수구를 2번 치는 것으로 반칙이 된다. 파우더(powder) : 큐의 미끄럼을 좋게 하기 위해서 손가락에 바르는 가루 반사각도(반사각) : 쿠션에 넣은 공이 반사해서 나올 때의 각도 끌어치기 : 수구의 아래를 쳐서 역회전을 주어 제 1ㅠㅛ적공에 맞힌 후 자기 앞쪽으로 되끌어 오는 타구법 비틈 : 수구의 좌우를 쳐서 횡회전을 주면서 수구의 진행을 변화 시키는 타구법 브리지(bridge) : 큐를 고정시키기 위해서 만드는 손의 모양 마세(masse) : 큐를 수직에 가까운 상태로 치는 타구법 표적공 : 수구 이외의 공. 득점을 하기 위해서 수구를 맞히는 공 메카니컬 브리지 : 수구가 너무 멀어서 손이 닿지 않을 때에 이용하는 용구로 브리지를 대신. 리쿠 : 2번 치기 리보이스 시스템 : 스리 쿠션의 경우 타구법의 하나
큐(cue)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는 길이 137~148cm, 무게 4452~622g 정도의 것이 표준으로 되어 있다. 큐를 선택하는 경우의 포인트는 ① 구부러져 있지 않은 것 ② 발밑에 똑바로 세워서 입 아래쯤에 닿는 것 ③ 큐 끝이 너무 가늘지 않은 것을 선택할 것
초크
공을 칠 때에 큐에 헛미끌러지지 않도록 탭에 칠하는 것이다. 초크를 칠할 때는 탭의 전면에 골고루 칠한다. 3회나 4회의 샷에 한 번은 초크를 칠하도록 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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