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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군의 든든한 40여 년 동반자/VAB 차륜형 장갑차

바래미나 2017. 11. 28. 12:42


프랑스군의 든든한 40여 년 동반자
VAB 차륜형 장갑차

 
VAB 차륜형 장갑차 <출처: 프랑스 국방부>

개발의 역사

넓은 영토를 가진 프랑스는 오래전부터 중장갑을 갖춘 궤도형 장갑차량은 물론이고 기동성을 갖춘 차륜형 장갑차량에도 관심을 가져왔다. 일반적으로 차륜형 장갑차량은 기관총탄 정도를 막는 정도의 방어력을 지녔지만, 병력을 빠르고 안전하게 이동시키기에 적합했고, 중량이 가벼워 해외 파병에도 유리했다.

프랑스는 1949년 소련으로부터 서유럽을 지키기 위해 NATO(North Atlantic Treaty Organization: 북대서양조약기구)를 창설한 12개국에 속해 있었지만, 1966년 당시 드골(de Gaulle) 대통령이 국방 자립과 독자 핵무기 보유를 위해 탈퇴했다. 그러나 소련의 위협에 대항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 이어졌다.

1960년대 후반, 프랑스 육군은 소련을 주축으로 하는 바르샤바 조약기구(Warsaw Treaty Organization) 군대와의 전면전에 대비하여 궤도형과 차륜형 병력 수송차량을 갖추기로 결정했다. 프랑스 육군은 기계화부대에는 지아트 인더스트리스(Giat Industries: 현재 넥스터 시스템즈 Nexter Systems)가 개발한 AMX-10P 보병전투차량(ICV, Infantry Combat Vehicle)를 배치하기로 했다. 그러나 AMX-10P는 가격이 비싸고 전투 외에 다양한 다른 임무를 수행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결론을 내리고, 다른 부대에는 저렴한 차륜형 장갑차를 배치하기로 했다.

사비앵의 VAB 프로토타입 모델 <출처: chars-francais.net>

1970년, 프랑스 육군은 보병부대를 위해 VAB(프랑스어 Véhicule de l'avant blindé의 약자, 영어로는 Armoured vanguard vehicle) 장갑차에 대한 요구조건을 발표했다. VAB 장갑차는 기본형인 병력수송장갑차(APC, Armored Personnel Carrier) 외에도 지휘차량, 박격포 견인차량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을 요구받았다. 이 밖에도 VAB 장갑차에 요구된 성능은 소련군 주력 소총인 AK-47의 7.62X39mm 소총탄 방어, 화생방(NBC, Nuclear, Biological and Chemical) 방어 그리고 프랑스 동부와 독일의 하천 도하 능력 등이었다.

프랑스 육군의 요구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파나르(Panhard)와 사비앵/르노 그룹[Saviem/Renault Group: 현 르노 트럭스 디펜스(Renault Trucks Defense)]는 1972년과 1973년 4X4와 6X6 모델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입찰에 참가했다. 1973년 5월부터 1974년 초반까지 프랑스 육군 기술부서가 이들을 시험했고, 1974년 5월 사비앵/르노 그룹의 4X4 모델 제안이 선정되었다. 사비앵/르노 그룹은 1976년부터 계약된 4,450대를 1993년까지 매월 30~40대 정도의 비율로 생산하여 프랑스군에 납품했다.


특징

VAB의 차체는 강철 장갑(all-welded steel armour)을 용접하여 제작되었고, 방탄유리로 된 운전석 정면 창문은 추가 방어를 위해 방탄판으로 덮을 수 있다. 장갑차의 다른 창문도 방탄판으로 보호할 수 있다. 또한 V자 형태로 된 차체 하부는 지뢰 폭발 충격을 분산시킬 수 있다.

VAB 장갑차 운전석 <출처: 프랑스 국방부>

전방 운전석에는 운전수 1명과 기관총 사수 1명이 탑승하고, 후방 병력실에는 좌우로 배치된 접이식 좌석에 5명씩 총 10명이 탑승할 수 있다. 차체 후방에는 병력이 신속하게 승하차할 수 있도록 양쪽으로 열리는 출입문이 있으며, 운전석과 병력실 지붕에는 무장 운용과 비상 탈출이 가능한 해치(hatch)가 있다.

화생방 보호 장치가 기본으로 갖추어져 있으며, 수상 주행을 위해 차량 후방에 워터 제트(water jet) 2개가 장착되어 있다. 차량은 4X4와 6X6 모델로 생산되었다. 4X4 모델은 길이 6.1m, 전투중량은 13톤이며, 6X6 모델은 길이 7.1m, 전투중량 14.8톤으로, 두 가지 모델 모두 C-130이나 A400M 수송기에 탑재할 수 있다.

VAB 장갑차의 병력실에는 최대 10명이 탑승할 수 있다. <출처: 프랑스 국방부>

운전석 뒤에 장착된 엔진은 1983년까지는 독일 만(MAN)의 220마력 디젤엔진을 사용했지만, 그 이후로는 르노 비히클 인더스트리스(Renault Vehicles Industries)의 MIDS 06-20-46 6기통 220마력 디젤엔진을 사용하고 있다. 변속기는 전진 5단 후진 1단을 제공하는 미국 앨리슨(Allison)의 MT653DR 자동변속기를 채용했다. 4X4와 6X6 모델 모두 같은 엔진과 변속기를 사용한다. 최고속도는 90km/h이며, 60% 종경사, 30% 횡경사 극복이 가능하다.

프랑스군은 VAB의 구동계통과 장갑에 대한 개량을 몇 차례 실시했다. 1996년에는 1990년대 초반까지의 전투 경험을 기반으로 VAB NG(New Generation)라는 성능 개량을 실시했다. 2008년부터는 기동력, 방어력, 그리고 탑재능력이 향상된 업그레이드 버전인 VAB Mk.2가 배치되기 시작했다. Mk.2는 복합재(composite materials)로 만든 MEXAS 모듈식 부가장갑을 붙일 경우 200m에서 14.5mm 기관총탄을 방어하는 NATO 방탄 기준(STANAG 4569) 위험 레벨 4를 충족시킬 수 있다.

영국 공군의 C-17에서 하역 중인 VAB 장갑차 <출처: 영국 국방부>

르노 트럭스 디펜스는 2012년 파리에서 열린 유로사토리(Eurosatory) 전시회에서 6X6 버전의 최신 모델인 VAB Mk.3를 선보였다. 새로운 설계로 제작된 VAB Mk.3는 수출 모델로 제안되었으며, 전장 7.3m, 전고 2.65m, 전폭 2.5m로 기존 VAB보다 크기가 커졌다. 르노의 340마력 디젤엔진을 채용했고, 최고속도는 100km/h다.

VAB의 기본 무장은 노출형 포탑에 장착된 M2HB 12.7mm 기관총이지만, 2009년부터는 일부 차량에 노르웨이 콩스버그(Kongsberg)의 프로텍터(Protector) 원격조종포탑(RWS, Remote Weapon Station)을 장착하기 시작했다. 아프가니스탄에 파견된 프로텍터 원격조종포탑 장착형은 사수가 밖으로 몸을 드러내지 않고도 효율적인 사격이 가능하다는 것이 증명했다. 이외에 파생형에 따라 20mm 기관포, 대전차미사일, 지대공미사일, 박격포 등을 장착한다. VAB는 임무에 따라 35가지 파생형이 존재하며, 임무에 맞게 무기와 내부 및 외부 장비가 달라진다.

신형 VAB 장갑차에는 원격조종포탑이나 통신장비 등이 장착되어 있다. <출처: 르노 트럭스 디펜스>

운용 현황

VAB 장갑차는 4X4와 6X6 모델의 다양한 파생형이 2017년까지 5,000대 이상 제작되었다. 프랑스는 육군, 공군 그리고 국가헌병대(Gendarmerie)가 4,000대 정도를 운용하고 있다. 프랑스군은 국가헌병대가 운용하는 90mm 포를 장착한 VBC-90을 제외하고 주로 4X4 모델 파생형을 운용하고 있다. 6X6 모델 파생형들은 수출용으로 제작되었다.

아프리카 말리에서 작전 중인 VAB 울티마 장갑차 <출처: 프랑스 국방부>

프랑스 외 운용국은 해외 파견용으로 도입한 국가를 포함하여 가봉, 레바논, 루마니아, 모로코, 모리셔스, 브루나이, 아랍에미리트, 아이보리코스트, 오만, 이탈리아, 인도네시아, 조지아,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차드, 카타르, 코트디부아르, 쿠웨이트, 키프로스 등이다.

오랫동안 운용된 VAB는 걸프전, 유고슬라비아 내전, 아프가니스탄 전쟁, 그리고 2013년 아프리카 말리 내전 등 프랑스군이 참가한 많은 전쟁에 참여했다. VAB를 도입한 모로코, 아프가니스탄 등도 여러 전투에서 활용했다.

프랑스군의 VAB 중 일부 모델은 2020년 무렵부터 차세대 차륜 장갑차량 VBMR(Véhicule Blindé M ulti-Rôles) 그리퐁(Griffon)으로 대체될 예정이다.


변형 및 파생형

● VAB VTT(Véhicule Transport de Troupe): 기본형 병력수송장갑차(APC)

VAB VTT <출처: 미 국방부>

● VAB TOP(tourelle TéléOPérée): 12.7mm 기관총이 달린 콩스버그의 프로텍터 원격조종포탑과 부가장갑 장착형

VAB TOP <출처: 프랑스 국방부>

● VAB 울티마(ULTIMA): VAB TOP 사양에 지뢰방호력을 높이고 RIF-NG 차세대 통신장비를 장착한 최신형 사양

VAB 울티마 <출처: 프랑스 국방부>

● VAB 아주르(AZURE, Action en Zone URbaine): 장애물 돌파용 도저(dozer), 파노라마식 잠망경, 모니터를 갖춘 시가전형

VAB 아주르 <출처: (cc) LivornoDP at wikimedia.org>

● VAB ELI(élément léger d'intervention): 회수차량

VAB ELI <출처: 프랑스 국방부>

● VAB 밀란(MILAN): 밀란(MILAN) 대전차미사일 장착형

● VAB AT4CS: AT4CS 84mm 대전차로켓 장착형

● VAB 에릭스(ERYX): 에릭스(ERYX) 대전차미사일 장착형

● VAB 라탁(RATAC): DR-PC 1a 라탁(RATAC) 레이더를 장착한 포병 표적탐지차량

● VAB 라지트(RASIT): DR-PT 2a 라지트(RASIT) 지상감시레이더를 장착한 정찰차량

VAB 라지트 <출처: 프랑스 국방부>

● VAB PC(Poste de Commandement): 지휘소차량

● VAB SIR(Système d'Information Régimentaire): 연대급 C4ISTAR 차량

● VAB 브로뮈르(Bromure): 전자전 차량

VAB 브로뮈르 <출처: 프랑스 국방부>

● VAB 에셀론(Echelon): 구난차량

● VAB 지니(Génie): 장애물 극복 장비나 지뢰지대 개척 장비를 탑재한 공병차량

VAB 지니 <출처: 프랑스 국방부>

● VAB SAN(sanitaire): 장갑 앰뷸런스 차량

VAB SAN <출처: 프랑스 국방부>

● VAB 르코(Reco) : 화생방 정찰차량

VAB 르코 <출처: 프랑스 국방부>

● VAB 아틀라스(ATLAS, Automatisation des Tirs et Liaisons Sol-sol pour l'artillerie): 포병 지휘통제차량

● VAB SGEA(Système de Guerre Electronique de l'Avant): 전자전 차량

VAB SGEA <출처: 프랑스 국방부>

● VAB 랩소디(Rapsodie, Radar d'Acquisition Polyvalent pour la Surveillance et l'Observation Destiné à l'Interarmes): 레이더 장착 정찰차량

● VBR: 20mm F2 기관포 장착 정찰차량

● VCAC(Véhicule de Combat Anti-Char) 메피스토(Mephisto): HOT 대전차미사일을 사용하는 유로미사일(Euromissile)의 메피스토(Mephisto) 시스템 장착 대전차 차량

VCAC 메피스토 <출처: 프랑스 국방부>

● VAB T.20/13: 퇴역한 AMX VCI의 20mm 기관포를 장착한 화력지원차량

VAB T.20/13 <출처: 프랑스 국방부>

● VIB(Véhicule d’Intervention sur Base): 20mm 기관포와 7.62mm 기관총으로 무장한 무인포탑이 장착된 공군기지 방어 차량

● VIT(Véhicule d’Implantation Topographique): 야전포병용 지형 관측반 차량

● VOA(Véhicule d'Observation d'Artillerie): 주야간 관측장치, 레이저 거리측정기 등을 장착한 포병 관측 차량

● VTM(Véhicule Tracteur de Mortier) 120: 120 120mm 박격포 견인 차량

● VAB 6X6 2R2M: 120mm 자주박격포 차량

VAB 6x6 2R2M <출처: 르노 트럭스 디펜스>

● VBC-90: 국가헌병대가 채용한 90mm포 장착차량

VBC-90 <출처: Public Domain>

● VAB 6x6 ECH(ECHelon): 구난차량

● VAB 6x6 VCI(Véhicule de Combat de l’Infanterie) 투칸(Toucan): 보병전투차량

● VAB 6x6 VPM(Véhicule Porte-Mortier) 81: 81mm 박격포 탑재차량

● VAB 6x6 VDAA(Véhicule de Défense AntiAérienne) TA20: 20mm 기관포 2문을 탑재한 저고도 대공방어차량

● VCAC 6x6 UTM800: HOT 미사일을 탑재한 유로미사일의 UTM800 포탑을 장착한 대전차 차량

VCAC 6x6 UTM800 <출처: Gunnery Sgt. Michael Kropiewnicki / 미 해병대>

● VMO(Véhicule de Maintien de l'Ordre): 경찰용 군중 통제 차량

VMO <출처: 르노 트럭스 디펜스>

● MACK 라코타(Lakota): 미국 맥 디펜스(Mack Defense) 사가 면허생산한 VAB Mk.3

최신 개량형인 VAB Mk.3 <출처: 르노 트럭스 디펜스>

VAB 장갑차 <출처: 프랑스 육군>

제원(VAB VTT 기준)

- 생산업체: 르노 트럭스 디펜스(Renault Trucks Defense)
- 도입연도: 1976년
- 전장: 6.05m
- 전폭: 2.49m
- 전고: 2.06m
- 최저지상고: 0.40m
- 장갑: 기본 – 강철 장갑, 추가 - MEXAS 복합재 장갑
- 엔진: 르노 비히클 인더스트리스 MIDS 06-20-46 6기통 220마력 디젤엔진
- 전투중량: 13톤
- 최고속도: 90km/h (도로) / 7km/h (수상)
- 항속거리: 1,200km
- 탑승인원: 승무원 2명 + 병력 10명
- 대당 가격: 24,000달러(2000년 기준)


저자 소개

최현호 | 군사 칼럼니스트

오랫동안 군사 매니아로 활동해오면서 다양한 무기 및 방위산업 관련 정보를 입수해왔고, 2013년부터 군사커뮤니티 밀리돔(milidom) 운영자로 활동하고 있다.현재 방위산업진흥회 <국방과 기술>, 국방홍보원 <국방저널> 등에 컬럼을 연재하고 있고, 기타 매체들에도 기고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