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편백정유(히노키)

피톤치드 연구-퍼온글-

바래미나 2015. 2. 9. 01:32

피톤치드 연구-퍼온글-
현대사회에서 새롭게 부각되는 알레르기성 질환, 아토피 피부염등은 점차 증가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알레르기의 원인 중에는 진드기의 배설물, 박테리아, 곰팡이, 씨앗, 동물의 털, 꽃가루등의 다양한 알레르겐(항원)이 있는데 가장 해롭고 치명적인 것이 집먼지진드기균과 진드기의 배설물입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기관지 천식과 비염에도 상당한 원인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게다가, 집먼지진드기균은 밀폐성이 높고 고온다습한 아파트와 같은 현대식 주거환경에서 그 생육이 용이한 장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파와 카페트 침대는 집먼지 진드기의 소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진드기는 지구상에 3만종 이상이 생식한다고 한다. 진드기는 나쁜 이미지로 인식되어 있지만 실제 사사라 진드기와 같이 낙엽을 분해하고 식물을 땅에 환원해서 땅을 비옥하게 하고 생태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생물에 커다란 피해를 미치는 것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실내에는 100종류 정도의 진드기가 살고 있다고 한다. 집먼지 진드기 종류는 실내에 떨어진 음식물과 비듬을 먹이로 하고 사람의 피를 흡수하는 것은 아니다. 집먼지 진드기 알러지 질환은 진드기 사체와 배설물 (가벼우므로 공기중에 떠다닌다)등을 호흡기로 흡입하게 되어 일어나며 천식과 아토피의 원인이 된다.
실내 진드기의 번식을 억제하는데 목재가 위력을 발휘한다. 사이타마현 위생연구소의 실험에서는 집먼지의 피해로 괴로워하는 가정에 합판과 카페트를 목재로 개장하고 나서 진드기 수를 살펴보았다.
개장 후 진드기 수는 격감했으며 그 후에도 감소의 경향을 보였다.

실내에 진드기 번식을 예방하는 약제도 있지만 실내에서 사용하는 제품은 피부에 접촉되는 경우도 많으며 특히 아이들이 있는 집에서는 약제 제품으로는 안전성이 걱정이 된다.
따라서 비교적 안전성이 높은 식물에서 진드기 방제제를 찾는 것이 시도되고 있다.
식물의 항균성물질에는 2종류가 있다. 하나는 식물이 성장해 가는 과정에서 체내에 축적된 항균성물질이다. 말하자면 감염전물질이다. 이러한 물질을 갖고 있는 식물은 병에 저항성이 있다.
원래 식물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고 식물이 병원균에 빼앗겨버린 후 체내에서 합성된 항균성물질이 있다.
이것을 피톤알렉신(Phytonalexin)이라고 부른다. 적의 공격을 받고 지급 방출하는 항균물질이다.
이 성분에는 살 진드기작용과 진드기 번식을 억제시키는 활동이 존재하는 것이 실험으로 입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