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자전거 타기

끝날 줄 모르는 '자전거'의 인기, 건강 효과는?

바래미나 2014. 12. 3. 04:48

끝날 줄 모르는 '자전거'의 인기, 건강 효과는?

자전거 열풍이 식을 줄 모르고 이어지고 있다. 일상 생활 속에서도 즐길 수 있는 레포츠인데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자전거 출퇴근을 통해 교통비 절약까지 할 수 있으니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을 만 하다.

자전거는 심폐 기능을 강화시켜 주는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이다. 전신운동으로 몸 전체의 균형을 맞춰줄 뿐만 아니라 근육량도 늘려주기 때문에 탄력 있는 몸매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이다. 로뎀나무내과 방혜승 원장(내과 전문의)는 "모든 운동이 스트레스 해소에 좋지만, 자전거는 탁 트인 공간에서 빠른 스피드로 하는 운동이므로 특히 좋다"고 조언했다.

◆ 자전거, 더욱 건강하게 타려면?

↑ 자전거를 타는 남성

자전거를 건강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우선 자전거를 타기 전에 자신의 키에 맞춰 의자의 높이를 정하고 헬멧과 보호대를 착용해야 한다. 또 안장의 높이, 핸들의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안장이 너무 낮으면 무릎 안쪽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안장은 정면을 향해 일직선을 유지하는 것이 자전거를 타고 주행할 때 도움이 된다.

자전거를 타기 전에는 근육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 반드시 준비 운동을 하고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중간중간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자전거 페달을 밟을 때는 다리를 벌리지 않고 타이어와 평행이 되게 11자로 페달을 밟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자전거는 많은 체력 소모를 요하는 운동이므로 장시간 코스에 도전하기 전에는 기초체력을 탄탄히 하고 피로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평소에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에너지 대사에 필수적이면서도 체내 합성이 되지 않아 쉽게 부족해지는 비타민 B군은 고함량 비타민B 제품을 통해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피로 회복과 체력 관리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 제품은 비타민 B1에 활성형 유도체인 '벤포티아민'을 사용한 제품이 푸르설티아민을 사용한 제품들에 비해 체내 생체이용율이 우수하다.

◆ 자전거 부상으로 인한 부위별 손상 예방법

- 골반, 둔부 부상

잘못 앉는 것이 원인이고, 앉은 높이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전거 크기는 앉았을 때 무릎이 15˚ 구부려지는 상태가 바람직하다.

- 발

발바닥의 저림 증세, 신경의 압박 때문이며 수시로 발가락을 움직이고, 꽉 맞는 신발은 피한다.

- 손목

손목이 긴장된 상태에서 핸들을 강하게 잡으면 손목에 염좌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 어깨 관절

평지를 달릴 때는 똑바로 앉고 어깨 관절을 매일 스트레칭 한다.

박혜선 건강의학전문기자 nalgae4u@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