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자전거 타기

[스크랩] 자전거의 점검및 관리요령

바래미나 2012. 6. 5. 02:28
1. 수시로 점검하고 도금부위는 기름걸레로 닦아주고 기름을 칠할 곳은 적당히 기름칠을 한다.
    (변속기 스프링,변속기 연결부,변속기 기어,체인)

2. 기름을 칠해서는 안될 곳- 브레이크
 
3. 승차전에 점검할 사항
- 브레이크 제동은 잘되는가
- 핸들이 고정되어 있는가
- 안장은 고정되어 있는가
- 체인이 아래로 쳐져있지 않은가
- 타이어의 공기압은 적당한가
- 뒷반사경이나 깜빡이가 제대로 작동하는가
- 페달이나 기아크랭크가 끄덕거리지 않는가
- 앞, 뒤 허브너트가 잘 조여져 있는가
- 브레이크레버가 잘 작동되는가
- 차체, 포크에 이상은 없는가
- 바퀴가 잘 부착되어있는가, 변형은 없는가
- 전조등은 잘 작동하는가
- 각 부위의 볼트,너트는 잘 조립되어 있는가
 
4. 사용상의 주의사항
- 브레이크가 직접 작동해 바퀴와 닿는 면에는 기름을 칠하지 않는다.
기름칠을 하면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는다.
- 차체, 앞포크, 림이 변형될 정도의 악조건에서는 타지 않는다.
   (도로턱을 무리하게 넘거나 돌길, 점프, 경사가 심한 내리막)
- 넘어지거나 충돌로 차체에 변형이 가거나 금이 갔을 때 페달축, 기아 크랑크가 굽었거나 금이 갔을 때는
   점검을 받고 교환해야 한다.
- 구입한 지 한 달 후에는 나사류에 풀림현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점검을 받는다.
- 브레이크 상태는 수시로 점검한다.
- 비를 맞았거나 흙탕길을 달린 뒤에는 반드시 기름걸레로 닦아준다.
 
5. 중요부분의 조립과정과 조정
1) 안장-안장은 앉았을 때 발끝이 지면에 닿을 정도로 조정하는것이 좋다.
2) 공기압-타이어공기압은 너무 낮으면 쉽게 마모되고 펑크가 날 우려가 있으며 회전이 무겁다.승차시 지면과
    5-10cm 정도가 적당하다.
3) 핸들 높이는 조정 가능한 것일 경우 신체에 맞게 조정한다.
4) 브레이크는 언제 어디서나 잘 작동하는 지 점검해야하며 브레이크 관련 부위에 기름칠을 하지 않는다.
    급브레이크는 위험하다.
    브레이크 작동은 뒷브레이크를 먼저잡고 앞브레이크를나중에 잡는다. 갑자기 앞 브레이크를 잡으면 넘어질 수 있다.
    브레이크 고무가 마모되면 새 것으로 교환한다.브레이크 와이어는 단단하게 조여졌는지 확인한다.
5) 변속기
- 왼쪽 변속기는 앞바퀴---오른쪽 변속기는 뒷바퀴를 작동시킴
- 변속기의 숫자가 낮을수록 저속,경사길에 사용
- 변속기의 숫자가 높을수록 고속,평지에 사용한다.
- 변속기는 와이어가 느슨한 지를 항상 확인한다.
- 변속 후 자동으로 체인이 떨어질 때는 변속레버의 조정볼트를 조인다.
- 정차시에는 변속기를 작동하지 않는다
- 변속하는 순간 페달 밟는 힘을 뺀다.
6) 전조등 뒷깜빡이 야간 안전을 위해 필요하다. 전조등은 10미터 앞을 볼 수 있도록 조정한다.
7) 퀵릴리즈허브 바퀴축(허브)를 쉽게 분리.조립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퀵릴리즈인데 이 방식을 채용한 경우에는
    반드시 잘 조여져 있는지 확인하고 탄다

 

출처 : 정비교실

출처 : 靜 窩
글쓴이 : 제뉴어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