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병에 좋은 처방법
동맥압이 계속 정상치보다 높은 상태를 말한다.
나이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최고혈압이 20kPa(150mmHg)이상이고
최정혈압이 12kPa(90mmHg)이상 일 때를 고혈압병이라고 한다.
원발적으로 혈압이 높아져 독자적인 질병단위로 되는 병을 원발성 고혈압이라고 하며
이러저러한 병을 경과하는 과정에 혈압이 높아지는 상태를 속발성 고혈압이라고 한다.
지나친 정신적 긴장, 부정적인 정서와 많이 관계되며 또한 짠 음식, 술과 담배와도 관련이 있다.
차츰 두통, 머리무거운감, 귀울이, 목이 뻣뻣한 감 등으로부터 시작하여 나중에는 가슴두근거림,
숨가쁨, 손발저린감, 잠장애, 시력장애 등이 나타난다. 동맥경화증, 뇌출혈이 나타날 수 있다.
고혈압은 3기로 나눈다. 제1기는 심장핏줄계통의 변화가 특별히 없는 시기이다.
이때에는 혈압이 정상한계를 넘어 오르내리며, 제2기에는 심장 비대와 혈관벽의 변화가 생기며,
제3기에는 다른 장기와 계통들에서 병적 변화가 생긴다. 제1기와 제2기가 민간의료의 대상으로 된다.
<치료식사>
동물성 식료품을 적게 먹고 채소와 과일류 그리고 요드의 원천이 되는
김, 다시마, 미역 등과 같은 바다풀을 많이 먹는 것이 좋다.
물고기류, 콩류 및 그 가공품도 좋다.
음식물은 될수록 싱겁게 먹어야 하며 물을 많이 마시지 말아야 한다.
조미료, 알콜음료 등 자극성 식료품과 많은 양의 당질은 좋지 않다.
<약물치료>
1)진달래꽃: 그늘에 말린 것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4-5g씩 하루 3번 먹는다.
성분 가운데서 안드로메토톡신은 혈압을 내리는 작용이 있다. 제1기와 제2기 고혈압병 환자들에게
쓴다.
2)익모초: 하루 20-30g씩 물에 달여 3번에 나누어 끼니 뒤에 먹는다.
데오누린이라는 알칼로이드 성분은 핏줄을 넓히며 항아드레날린작용이 있어
혈압을 내리고 오줌을 잘 나가게 한다.
3)진달래어린아지, 익모초: 진달래어린아지 100g, 익모초 30g을 물에 달여 찌꺼기를 짜버리고
다시 물엿처럼 되게 졸여서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고산지대의 진달래아지가 더 좋다.
4)누리장나무(취오동): 어린 나무줄기를 잘게 썬 것 10-15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끼니 뒤에 먹는다. 잎과 줄기를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4-5g씩 하루 3번 끼니 뒤에 먹어도 좋다.
누리장나무잎은 꽃 피기 전에 채취한 것이 꽃이 핀 다음에 채취한 것보다 혈압낮춤작용이 더 세다.
동물실험에서와 임상실험에서 뚜렷한 혈압내림작용이 확인되었다. 모든 고혈압병에 다 쓴다.
5)두충: 두충나무껍질을 잘게 썬 것 15-20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끼니 뒤에 먹는다.
또는 잘게 썬 것 100g을 40% 술 1l에 15-20일 동안 담가두었다가 우려낸 것을
한번에 15-20ml씩 하루 3번 끼니 뒤에 먹어도 좋다.
껍질은 약간 불에 볶은 것이 볶지 않은 것보다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2배나 더 세다.
혈압을 낮추는 배당체 성분인 피노레지놀디글리코시드가 들어 있어
지구적인 뚜렷한 혈압낮춤작용이 있어 고혈압병에 좋은 약이다.
6)지렁이(구인), 알콜: 말린 지렁이 40g을 60% 알콜 100ml에 넣고 하루에 2-3번 잘 저으면서
72시간 담가두었다가 걸러낸 것을 한번에 15-20ml씩 하루 3번 끼니 전에 먹는다.
지렁이 한 가지를 가루내어 한번에 1-2g씩 하루 3번 먹어도 된다. 지렁이의 유효 성분인
룸부리틴은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는데 이 작용은 완만하고 지속적인 것이 특징이다.
7)다시마(곤포):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3g씩 하루 3번 먹는다. 혈압을 내리는 작용이 있다.
또한 라미나린 성분은 혈압을 낮추고 핏속의 콜레스테롤이 핏줄에 흡착하는 것을 막는다.
그러므로 고혈압병의 예방과 치료 목적으로 쓰인다.
8)버드나무, 익모초: 5-7월에 뜯은 버드나무잎 또는 가지 20g, 익모초 15g을 물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끼니 뒤에 먹는다. 이 약을 쓰면 진정 및 혈압낮춤 작용이 있다. 3기 고혈압에도 쓴다.
9)저담즙, 검은콩: 저담즙주머니에 검은콩을 삶아서 담즙에 잠기도록 가득 채워 넣고
10-15분 지나서 콩을 꺼내어 한번에 5-10알씩 하루 3번 끼니 뒤에 먹는다.
심한 고혈압병에 쓰면 혈압을 내리는 작용이 있다.
10)호프: 생달걀에 구멍을 내고 속에 호프 5-7이삭을 썰어 넣고 밥가마에 쪄서 하루 1번씩 먹는다.
지나치게 혈압이 내리면 쉬거나 쓰는 것을 얼마간 중지하거나 양을 적당히 줄여서 쓴다.
진정작용과 이뇨작용이 있으므로 고혈압병에 쓴다.
11)왜떡쑥: 옹근풀 4-12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12)우황청심원: 혈압이 높을 때 다른 약과 같이 쓰면 혈압을 낮추고 두통도 없어지게 한다.
13)대추잎알약: 고혈압병 초기에 쓴다.
14)진교알약: 고혈압병의 모든 기에 다 쓸 수 있는데 특히 2기 때 쓰면 좋다.
15)찔광이(산사): 50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끼니 뒤에 먹는다.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3-4g씩 하루 3번 먹어도 좋다. 스테로이드사포닌은 혈압을 낮추며
핏속의 콜레스테롤 양을 낮추는 작용이 있으므로 고혈압병 및 동맥경화증 치료에 쓰인다.
강심작용이 있어서 심장쇠약증 때에도 쓴다.
16)진교: 하루 10-15g씩 물에 달여 3번에 나누어 끼니 뒤에 먹는다.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3-4g씩 끼니 뒤에 먹어도 좋다.
알칼로이드 성분이 중추신경을 진정시키고 핏줄을 넓히므로 혈압이 내려가게 한다.
고혈압병의 모든 기에 다 쓴다.
17)참대기름(죽력): 한번에 3-4g씩 하루 3번 끼니 뒤 1-2시간 지나서 먹는다.
참대기름은 동맥경화증을 막는 작용이 있다.
고혈압병으로 뇌출혈이 생기려고 할 때 먹거나 후유증을 치료하기 위하여 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