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편백정유(히노키)

여객차량 공기질 개선 대책

바래미나 2012. 5. 17. 01:57

여객차량 공기질 개선 대책

 

○ ○ ○ 교 통 국

주 식 회 사 富 士 越

주 식 회 사 成 田

J R 버 스 주 식 회 사

 

 

2004년 12월 26일


 

○○ 지하철 ○○선 차량의 제균 소취, 공기질 향상 대책 시험 보고서에 대해서


1. 시작하며

  ○○지하철 ○○선은 1978년 12월 21일에 운행을 개시한 이래, 시민들의 통근, 통학 등 일상생활의 발이 되어 많은 승객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차량의 노후화와 차량기지 및, 대부분의 정차역이 지하에 위치하고 있는 까닭에 주로 곰팡이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는 차내의 악취(잡균의 제거) 등 위생도 향상이라는 과제를 안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2003년 5월부터 신형 제균 소취제를 사용한 제균 소취시험을 실시, 그 결과 차내의 악취 감소 및 위생도 향상에 대하여 양호한 성과를 올릴 수 있었던 바, 그 결과를 실험 데이터와 함께 대조, 보고하고자 합니다.


2. 시험내용 결과

제 1회  제균 소취시험(2003년 5월 28일 (수))

PCK-50 천연식물추출액(A액 B액)을 10-020 편성 027호차의 차내(약냉방 가동 중)에 분무기로 20분간 분무, 약1시간 후에 제균 소취시험을 실시했다.

 

(1) 문제점

① 제균 소취 효과는 인정되지만 지속성이 없다. (약1개월)

② 분무기에 의한 액체분무로는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린다. (1량 20분)

 

제2회 제균 소취시험(2003년 8월 20일(화)~2003년 9월 2일(화))

①  천연 추출물(피톤35 유취젤) 10-140편성 147호차(약냉방차) 149호차(냉방차) 2량의 냉방통풍구 안쪽에 [피톤35 유취젤]을 4종류의 용기에 담아 고정 설치하여 제균 소취시험을 실시했다.
 


    ②  같은 편성의 열차에서 효과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약냉방차와 보통냉방차의 차량 간격을 두고 제균 소취제 용기를 고정 설치.


○○선 편성체계

 

제1차량

제2차량

제3차량

제4차량

제5차량

제6차량

제7차량

제8차량

10-140

10-141

10-142

10-145

10-146

10-147

10-148

10-149

 

←○○○방면  ○○방면→


(1) 개선점(제1회 시험의 문제점)

① 분무기에 의한 액체분무가 아닌 통풍구 안쪽에 젤 용기를 고정설치, 흡기력 및 자연 산포 방식으로 변경.

 

(2) 기화시험결과

피톤35의 기화량(2003년 8월 20일~2003년 9월 2일까지) 14일간

 

개구면적

약냉방차

냉방차

합계

1일 소비량

33㎠

474

479

953

68.07

37㎠

476

480

956

68.28

42㎠

478

482

960

68.57

44㎠

483

485

968

69.14

 

(3) 문제점

① 제균 소취효과는 있으나 제균소취제의 지속성이 없음.

② 제균 소취성분 중 알코올 성분이 기화속도를 가속화 시킨다.

③ 유취젤인 탓에 차내에 소취제 냄새가 남아서 적당하지 않다.


제3회 제균 소취시험(2003년 11월 12일(수)~2004년 3월 29일(월)


시험방법과 시험 차량은 제2회 제균 소취제 시험과 동일하게 했다.

(1) 개선점(제2회 시험의 문제점)

① 동일용기(케이스)의 개구면적의 변경(4종류)

② 유취젤 피톤35에서 무취젤 피톤35로 변경

 

※ 유취젤 피톤35와 무취젤 피톤35 성분비교

별지 (1)

※ 취기 확인표

별지 (2)

※ 제균 확인표

별지 (3)

※ 일본 식품 분석 센터 시험보고서

별책


 

(2) 기화시험결과

※ 피톤35의 기화량 2003년 11월 12일~2004년 3월 29일까지  138일간

 

개구면적

차량

11/12~12/26  44일간

12/26~3/29  94일간

합계

1일 소비량

10구7.1㎠

약냉A

85g

55g

140g

1.01g

10구7.1㎠

냉방A

75g

60g

135g

0.97g

5구3.6㎠

약냉B

125g

100g

225g

1.63g

5구3.6㎠

냉방B

85g

100g

185g

1.34g

20구14.3㎠

약냉C

165g

100g

265g

1.92g

20구14.3㎠

냉방C

205g

130g

335g

2.43g

15구10.7㎠

약냉D

175g

84g

259g

1.88g

15구10.7㎠

냉방D

245g

90g

335g

2.43g

 

 

(3) 문제점

① 구멍수(면적) 기화량의 변화와 지속성은 확인되었으나 시판 용기로는 면적의 조정이 불가능하다.

② 시판 접착테이프로 고정설치를 하였으나 교환 실용성에 적합하지 않다.

 

제4회 제균 소취제 실용화시험(2004년 3월 29일(월)~2004년 8월 19일(목))


 

시험방법과 시험차량은 제3회 제균 소취시험과 동일하게 했다.


 

(1) 개선점(제3회 시험의 문제점)

① 개구면적 조정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용기로 변경.

② 탈착작업을 간략화 하였다. <<뒷면에 벨크로 테이프로 탈착>>


 

 

(3) 문제점

① 용기에 기밀성이 없어서 제균 소취제의 기화속도를 가속화 시킨다.

 

제5회 제균 소취제 실용상품시험(2004년 11월 3일(수)~2004년 12월 26일(목)


시험방법과 시험차량은 제4회 제균 소취제 실용화 시험과 동일하게 하였다.

(1) 개선점(제4회 시험의 문제점)

① 용기의 기밀성 유지를 위하여 용기 전체를 PP필름으로 포장.

② 개구부(구멍부분)를 절개하여 제균 소취시험.

③ 상기 개선점에 입각하여 여객차량 전용 젤로 상품화하였다.

 

 

(2) 기화시험결과

여객차량전용(젤) 04년 11월 3일(수)~04년 12월 26일(일) (54일간)

 

항  목

포장절개(5센티)

포장절개(10센티)

포장절개(5구)

21일

4

8

19

33일

6

12

31

합계54일간

10

20

50

평균(1일)

0.18

0.37

0.92

 

3. 맺음말

제균 소취제시험결과는 상기 기간을 통하여 높은 수준에서의 제균 소취 작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부터 여객차량의 안전하고 쾌적한 운송서비스(차내 환경 향상)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지며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고객에게 더욱더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장기간에 걸쳐서 협조해주신 각 회사의 여러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별지(1)


 

유취젤 피톤35・무취젤 피톤35의 성분비교에 대하여


 

(1) 피톤35의 작용

① 제균효과

피톤35의 주성분은 히바나 편백나무 등에 많이 함유되어있는 [천연 히노키티올]이라는 물질로 형성되어 있어 유해한 세균이나 미생물의 번식을 억제하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② 소취효과

소취 메커니즘은 공기 중의 냄새물질에 피톤35 성분이 접촉하여 중화소취 반응을 일으켜서 악취를 안정물질로 변화시켜서 중화소취 후에 남아있는 피톤치드가 실내를 상쾌하게 유지합니다.

③ 치유효과

피톤35는 알카로이드, 배당체, 유기산, 수지, 탄닌산 등의 복합물질로 형성되어 있어서 정신적인 안정・릴렉센이션에도 최적의 효과를 갖는다.


 

(2) 유취젤 피톤35 성분

35종류의 천연식물 추출 불휘발성 수용엑기스와 히바・편백나무의 휘발유성 엑기스에 알코올을 첨가하여 정제된 물로 조정한 후 고분자 흡수성 폴리마에 흡수시켜서 휘발성을 높여서 편백향을 발생시킨 것.


 


 

(3) 무취젤 피톤35 성분

35종류의 천연식물 추출 불휘발성 수용엑기스에 천연 히노키티올을 첨가하여 제균력을 높이고 고분자 흡수성 폴리마에 흡수시켜서 알코올을 제거, 편백향의 발생을 억제한 것.


 

(4) 무취젤 피톤35의 적성

향을 확산시키면 사람에 따라 견해가 다르고, 그 농도에 따라서도 느낌이 달라집니다.

사람마다 좋고 싫음의 취향이 있는데 대중교통인 철도 차량 안에서는 무취젤 피톤35가 적합합니다.

별지(2)


 

취기의 확인(6단계 취기 강도 표시법)


 

환경성(環境省)이 기준으로 사용하고 있는 6단계 취기강도 표시법에 근거하여 당일 조사원의 후각으로 15일 후, 약1개월마다 실제 차량을 확인, 취기의 감소수치는 미세했으나, 설치전과 비교했을 때, 곰팡이에 의한 에어컨 냄새는 거의 없어져서 청결감을 느꼈다.


(1) 환경성(環境省)이 취기의 기준으로 사용하고 있는 6단계 취기강도 표시

 

취기강도

냄새의 정도

0

무취

1

겨우 감지할 수 있는 냄새

2

무슨 냄새인지 알 수 있는 냄새

3

쉽게 감지할 수 있는 냄새

4

강한 냄새

5

강렬한 냄새


(2) 각 판정 시에 있어서 취기강도 비교표・그래프

 

(注) 취기강도의 수치는 판정자 전원의 평균치입니다.

별지(3-1)

제균 효과의 확인(한천배지)


 

세균을 재방시키는 한천배지를 사용하여 무취젤 피톤35설치 전과 설치후의 시험차량의 좌석시트에서 세균을 채취하여 한천배지에 부착되어 있는 세균 집락수의 증감을 위생도로 옮겨서 비교했습니다.


 

한천배지의 세균 점유율

 

 

피톤35 설치 전의 세균점유율

피톤35 설치 4개월 후 세균 점유율

약냉방차 산측 좌석

55%

3%

냉방차 산측 좌석

60%

10%

 

사진・・・한천배지의 제균 비교 사진

 

 

사진・・・한천배지의 제균 비교 사진

제균 시험 결과(냉방차) 04.11.3~01.12.26

 

ㅡ 신문스크랩 ㅡ

일간 공업신문

2005년 7월 7일 (목)
 

(주)나리타(成田)(大阪府枚方市、日下部 清成사장)는 살균과 소취 두 가지 기능을 갖는 여객차량전용 젤을 도에이(都営)지하철 신쥬쿠선(新宿線 )차량용으로 공급을 시작했다. 주로 식품가공공장에 제품을 공급해왔는데 이번 신쥬쿠선(新宿線)에 공급하는 것을 계기로 철도회사의 수주를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나리타(成田)는 젤의 판매확대를 통하여 2006년 1/4분기 매출을 2005년 1/4분기의 1.5배인 약 1억 8천만 엔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 제품은 공조기(空調機)에 설치하는 것만으로 차내의 세균이나 미생물의 번식을 억제한다. 벨크로 테이프로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는데다 젤 상태이므로 액체가 새거나 흐를 염려도 없다. 지하철에 사용할 경우에 차량내의 곰팡이 냄새를 해소할 수 있다고 한다. 설치비용도 적어서 도쿄도(東京都) 교통국의 청소비용 삭감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이후로는 사용목적에 따라서 젤의 농도를 조정할 수 있다는 점, 자연식물에서 추출한 성분이라는 점을 들어 오피스빌딩, 의료기관, 일반가정 등을 신규고객으로 개척해나갈 계획이다.

이번 공급에 대하여 회사에서는 “심사가 까다로운 도(都) 교통국에 제품을 공급게 됨으로서 대기업의 유명 브랜드 파워에 뒤지지 않는 황금 간판을 얻었다”(日下部사장)며 젤의 매출 증대에 박차를 가할 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