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관련-교육도-

바탕화면 정리하기_ 필요 없는 ‘바로 가기 아이콘’ 없애기

바래미나 2011. 10. 15. 00:29
 

바탕화면 정리 - 필요 없는 ‘바로 가기 아이콘’ 없애기


바탕화면에 20개가 넘는 ‘바로 가기 아이콘’을 잔뜩 늘어놓으면 컴퓨터의 속도가 점점 떨어진다.

바탕화면에 아이콘이 하나씩 늘 때마다 추가로 1천 바이트의 메모리(리소스)가 필요하기 때문에 아이콘이 너무 많으면 ‘리소스가 부족해 파일을 열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뜨기도 한다. 자주 쓰는 아이콘이 아니라면 삭제해 주는 게 좋다. 해당 아이콘에 커서를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삭제’를 선택한다.

 

 


휴지통 & 편지함 비우기

주기적으로 휴지통과 아웃룩 익스프레스(전자우편)의 편지함을 정리해줘야 한다.

휴지통을 비우려면 휴지통 아이콘에 커서를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휴지통 비우기’를 선택한다.

아웃룩 익스프레스로 받거나 보낸 편지는 삭제하더라도 ‘지운 편지함’에 쌓여 있다. 따라서 ‘보낸 편지함’과 ‘받은 편지함’에서 1차적으로 삭제하더라도 ‘지운 편지함’을 다시 비워줘야 편지를 확실히 없앨 수 있다.



바탕화면에 띄워 놓은 그림 없애기

바탕화면을 화려하게 장식하는 그림도 컴퓨터의 기능을 떨어뜨리는 주범. 이미 그림을 깔아놓았다면 이번 기회에 깔끔하게 정리하자.
없애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바탕화면 그림에 커서를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등록정보’를 선택한다. ‘디스플레이 등록정보’ 창이 뜨면 ‘배경무늬’ 중 ‘없음’을 고르고 ‘확인’ 버튼을 누른다.



바탕화면 테마는 절대 금지

바탕화면 테마는 바탕화면과 단축 아이콘, 커서, 효과음 등을 개성 있게 꾸미는 일등공신.

컴퓨터를 사용하는 재미를 높여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미 능력을 초과해 소화불량에 허덕이는 컴퓨터를 생각한다면 과감히 포기하자.

‘시작 버튼-설정-제어판-바탕화면 테마 아이콘’을 눌러 ‘바탕화면 테마’ 창이 뜨면 ‘테마’ 칸의 버튼을 눌러 ‘윈도우 기본’을 선택하면 된다.



필요 없는 윈도우 효과음 사용하지 않기

‘내 컴퓨터-제어판-사운드’에 가면 필요 없는 사운드들이 많다. 메뉴 명령이나 경고 메시지 메뉴 돌출 등 이런 효과음들도 많은 메모리를 차지한다. 되도록 효과음을 많이 사용하지 않도록 정리하면 컴퓨터 속도를 높일 수 있다.



프로그램 정리 - 필요 없는 프로그램 파일 삭제하기

청소의 기본원칙은 쓸 것과 버릴 것을 구분하는 것. 컴퓨터에 들어 있는 프로그램 중 사용하지 않는 것은 과감히 버려야 한다. 적당히 가볍게 먹는 게 소화에도 좋듯이 컴퓨터도 마찬가지다. 프로그램 파일을 삭제하는 법은 다음과 같다.

바탕화면 맨 아래에 있는 ‘시작’을 누른 뒤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여러가지 폴더가 나타나는데 이중에서 필요 없는 파일을 삭제한다. 그러면 파일이 사라지고 이 파일은 휴지통에 들어간다. 휴지통 아이콘을더블 클릭한 뒤 ‘휴지통 비우기’를 선택한다. 하지만 프로그램 파일은 휴지통에 버리는 것만으로 완전히 삭제되는 것은 아니다.

다시 ‘시작-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시스템도구-디스크 조각모음’을 차례로 클릭해야 완전한 청소가 끝난다. ‘닫기’를 클릭한다.



디스크 조각모음

파일을 여러 번 지우고 또 설치하다 보면 하드디스크 곳곳에 빈 공간이 생기거나 파일이 여러 곳에 흩어져 저장된다. 이럴 경우 데이터를 불러오거나 저장하는 속도가 떨어지고 파일이 엉켜 오류가 생기기 쉽다. 이럴 때 디스크 조각모음을 해주면 하드 디스크의 상태가 최적이 된다.

단 디스크 조각모음을 하기 전에 미리 디스크 검사를 하도록 한다. 하드디스크에 에러가 있는 상태에서 디스크 조각모음을 하면 오히려 파일에 오류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1. ‘시작-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시스템 도구-디스크 조각모음’을 차례로 선택한다.

2. 드라이브 선택창에서 조각모음을 실행할 드라이브를 선택한다. 이때 차례로 모든 드라이브를 선택해 조각모음을 해주는 것이 좋다.

3. 조각모음이 끝나면 ‘예’를 클릭해 종료한다. 

 


3. 바이러스 검사를 간단히 하려면 ‘quick scan’ 버튼을, 시간이 걸리더라도 철저하게 하려면 ‘full scan’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자동으로 검사와 치료가 끝난다.


컴퓨터 청소시 사소한 질문과 답


종료 버튼을 눌러도 컴퓨터가 꺼지지 않을 때

윈도우 왼쪽 하단의 ‘시작’ 버튼을 누른다. ‘실행’이라고 쓰인 곳으로 마우스를 이동한 다음 클릭한다. 실행 창이 열리고 ‘msconfig’라고 입력하면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라는 창이 열린다. ‘고급’이라고 쓰인 책갈피를 누르고 ‘빠른 시스템 종료 기능’을 찾아 ‘사용 안함’에 체크 표시한다.



바탕화면 아이콘들이 이상하게 표시될 때

‘내 컴퓨터-C-windows’ 안에 있는 ‘ShellIconCache’라는 파일에 아이콘 정보가 저장되어 있다. 이 파일에 문제가 있을 경우 바탕화면 아이콘이 이상하게 표시된다. 이 파일을 아예 삭제하고 다시 시작하면 아이콘을 정상적으로 볼 수 있다.



컴퓨터 부팅 때마다 VXD 파일이 없다는 오류 메시지가 나올 때

설치한 응용 프로그램을 ‘프로그램 추가 삭제 기능’을 이용하지 않고 그냥 삭제해 버렸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일단 오류 메시지를 적어 놓고 ‘시작-실행’을 선택한다. 실행창이 열리면 ‘regedit’라고 입력한 다음 확인키를 누른다. 편집창이 열리면 ‘HKEY-LOCAL-MACHINE’ 폴더를 연 다음 ‘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VXD’ 폴더를 차례로 찾는다. 그 아래 폴더 가운데 메모한 이름과 같은 폴더를 찾아서 지워버리면 오류 메시지가 사라진다.



‘dll 연산오류’라는 메시지가 나올 때

특정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연달아 ‘dll 연산오류’가 나온다면 그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다시 설치한다.

또 윈도우 자체 문제로 dll 오류가 생기면 윈도우 시스템 파일을 복구해야 한다. ‘내 컴퓨터-C-Windows-System’ 폴더를 차례로 연 다음 ‘sfc.exe(시스템 파일 검사 프로그램)’ 파일을 찾아 실행한다. 시스템 파일 검사기가 나타나면 ‘시작’ 버튼을 누른다. 검사기가 시스템 파일에서 문제를 찾으면 해당 파일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를 묻는다. ‘파일 복원’을 선택한 다음 윈도우CD를 집어넣고 확인을 누른다.



비밀번호 입력이 늦어질 때

사이트에서 아이디를 입력하고 비밀번호를 넣으려 할 때 한참동안 커서가 움직이지 않는 현상이 자주 발생한다면 익스플로러에 너무 많은 사이트 정보가 입력되어 있기 때문이다. 치료 방법은 익스플로러를 실행한 다음 메뉴에서 ‘도구-인터넷 옵션-일반’을 찾아간다. 그 다음 ‘인터넷 임시 파일’을 찾아 삭제 버튼을 누른다.

창이 열리면 ‘오프라인 항목 모두 삭제’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른 다음 다시 도구-인터넷 옵션-내용-자동 완성’을 차례로 선택해 ‘웹주소-폼-폼에 사용할 사용자 이름과 암호’에 있는 체크 선택을 마우스로 눌러 지운다.

마지막으로 윈도우 탐색기를 열고 ‘c:windowsTemporary Internet Files’로 이동해 폴더 안에 있는 파일을 모두 삭제한다.



동영상 속도가 너무 느릴 때

동영상 속도가 너무 느려 제대로 볼 수 없다면 먼저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인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의 버전을 확인한다. 먼저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 버전을 확인해보고 구버전이라면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한다. 현재 최신 버전은 7.1이다.

버전을 확인하려면 모니터 밑에 있는 ‘시작-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엔터테인먼트-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를 실행한다. 이 프로그램의 상단 우측에 있는 도움말을 클릭해 플레이어 업그레이드 확인을 실행하면 현재 프로그램의 버전을 확인할 수 있다.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려면 IT 조선 다운로드 코너(download.itchon.com)에서 한글 미디어 플레이어 7.1’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