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자동차 관련-여러가지-

오너라면 알아야할 상식

바래미나 2007. 9. 20. 03:05
                                  오너라면 알아야할 상식

계절의 여왕이라는 5월입니다. 여러가지 행사도 많고 차량운행도 많아지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자동차를 운행하다보면 새 차일 경우 별 문제없지만 2~3년이 지난 자동차의 경우는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하지만 자동차에 대해 전문 지식이 없는 운전자의 경우 어떤 부분을 어떻게 점검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호에서는 간단하게 자동차를 점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라디에이터 캡은 꼭 닫혀 있는지 확인한다.
요즘엔진은 냉각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가압식 냉각법으로 냉각을 하는데 라디에이터 캡역시 압력식 캡을 사용합니다.
가압식 캡은 라디에이터내의 압력 변화에 따라 냉각수 량을 조절하는데 이때 라디에이터캡이 꼭 닫혀 있지 않으면 엔진냉각에 문제가 생길수 있으니 꼭 확인해보세요..
주의 : 엔진 시동시에는 라디에이터 캡이 뜨겁습니다. 엔진이 식은 후나 안전장갑을 끼고 확인하세요




냉각수는 충분한지 확인한다.
엔진냉각수는 항상 적정수준을 유지해야 합니다.
냉각수는 오래 사용하다보면 화학반응으로 산성을 띄게 되어 엔진내부의 녹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냉각수를 점검 할때는 냉각수의 색깔이나 교환주기를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라디에이터 호스를 확인한다.
라디에이터 호스는 고무제품으로 오랜시간이 지나면 고무가 딱딱해지면서 갈라져 틈새로 냉각수가 누수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고무를 만져보고 냉가수가 흐른 흔적등을 살펴보면됩니다. 라디에이터와 호스가 연결되는 부분에서 냉각수가 새는지 확인하고 자동차를 출발하기전에 주차한 자리에 냉각수 흔적이 있는지 확인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엔진오일의 량을 점검한다.
엔진오일 레벨게이지는뽑아 헝겊으로 깨끗이 딱은 다음 다시 오일게이지 입구에 넣어서 오일이 F L 사이에 있으면 오일량은 적당합니다.
오일량이 너무 많으면 크랭크축이 오일에 잠겨 회전에 방해를 받게 되고 적을 경우 윤활 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엔진오일이 새는곳은 없는지 확인한다.
엔진에서오일이 새는것을 방지하는 역활을 하는 각종 가스켓 부품은 대부분 고무제품으로 되어있는데 이 고무제품은 오랜시간 사용하면 딱딱해져서 고무특유의 탄성이 없어져 오일이 새어나오게 됩니다.
특히 엔진의 실린더해드와 해더커버사이와 오일팬에서 자주새는데 실린더 해드는 육안으로 살펴보거나 차량을 출발하기전에 주차한 자리에 오일 흔적이 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베터리 연결부분 상태를 점검한다.
베터리를 오래 사용하다보면 단자주변에 흰색가루같은것이 생기거나 엔진자체 진동으로 연결부위가 헐거워져 접속불량이 생기기도 합니다. 손으로 베터리연결부분을 만져와서 헐거운지 확인하고 이물질은 없는지도 확인해서 깨끗이 청소하거나 단자볼트를 조여주면 됩니다.




베터리 충전상태를 확인한다.
요즘 베터리를 보면 충전상태를 알려주는 곳이 있습니다.
베터리의 상태에 따라 색깔이 다른데 색깔구분은 베터리표면의 설명을 참조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발전기의 벨트 장력을 확인한다.
엔진이 시동이 되면 자동차에 필요한 전기는 발전기에서 공급하고 일부는 베터리를 충전시키기도 합니다.
만약 발전기에서 전기를 만들지 못하게 되면 베터리의 전기를 쓰게되어 베터리가 방전되게 됩니다. 특히 발전기의 벨트장력이 헐거우게 되면 발전기를 제대로 돌리지 못해 자동차에 필요한 전기를 제대로 생산하지 못해 베터리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브레이트 등은 이상없는지 점검한다.
브레이크등은 자동차 뒤에 있어 운전자는 제대로 작동하는지 알기가 힘듭니다.
브레이크등을 점검할때는 다른사람이 차량뒤에서 브레이크를 밟을때 등이 들어 오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브레이크 패드상태를 확인한다.
브레이크 패드나 라이닝은 겉으로 드러나는 부품이 아니라 육안으로 쉽게 확인하기는 힘들지만 알루미늄 휠을 사용하는 차량의 경우 휠 사이로 패드를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패드는 마모가 다 되면 끽~끽 소리가 나는데 패드옆에 붙어 있는 핀이 디스크와 접촉되어 소리가 나게 됩니다.
소리가 나면 가까운 카맨샵에 들려 꼭 점검을 받아 보세요.

브레이크 오일을 확인한다.
브레이크 패드나 라이닝이 마모되면 마모된 만큼 브레이크 오일이 줄어들게 됩니다.
점검할때는 오일의 량과 색깔도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타이어 상태를 점검한다.
차량이 평지에 주차한 상태에서 공기압이 적거나 주저앉은 타이어가 없는지 확인하고 타이어의 마모상태도 확인합니다. 마모도 비정상적으로 마모가 되지는 않는지 살펴보면 됩니다.




예비 타이어를 확인한다.
트렁크에 있는 타이어는 대부분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예비타이어의 공기압 상태나 마모상태등을 확인 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