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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작전헬기들에 야간산불진화능력도 부여한다면…

바래미나 2018. 4. 16. 17:27

특수작전헬기들에 야간산불진화능력도 부여한다면…


원래는 작년 12월에 창설한다고 발표되었던 육군 특수작전항공단 창설관련 소식들이 더 이상 없는 상태인데 현재 우리나라에서 특전부대를 전천후로 수송할만한 전문헬기 세력은 국내 모 기지에 전진배치되어 있는 미 육군 160특전항공연대 파견대의 MH-47 헬기 5기가 전부인 상태로서 자체적으로 우리 군 특전부대와 손발을 맞출 특수전항공단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일정 수 UH-60P / CH-47D를 개량해 특수작전 헬기들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지형탐색 레이더와 디지털전자지도,지상충돌경보장치 등 야간침투비행능력을 구비시키고 이를 평시 야간산불진화에도 활용케 하면 현재는 불가능한 야간산불진화나 야간인명구조에 대한 대처능력이 향상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1) 레이더  


가. 현재 미 육/공군 특수전항공기들에 장착되어 운영중인 레이시언사의 APQ-174 / 186 / 187 지형추적 및 회피매핑능력 다기능 레이더(MMR)를 도입하여 통합하거나, 


나. 합성개구레이더(SAR)인 이스라엘 Elta ELM-20600 레이더타게팅 포드 / 미 ITT Exelis사의 Thunder Radar Pod를 도입하여 기수부에 통합하는 방법, 

 

다. FA-50 용도로  국내 생산하는 Elta ELM-2032 레이더의 안테나 면적을 축소하여 특수전 헬기 기수부에 통합하는 방법, 


라. 현재 공군 HH-60P 구조헬기 일부에 통합되어 있는 Leonardo사 Grifo-200 레이더를 육군 특수전 헬기에도 통합하는 방안도 가능할 것 같으며,

 

2) FLIR  


야간항법용 FLIR는 성능 좋은 여러 종류의 장비들이 시장에 나와있으며 최근에 등장한 Elbit사 Brightnite 시스템 같은 고성능 장비들이 대안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3) 소방용 기체부착 물탱크

 

특수전 헬기 하부에 밤비 버킷(Bambi Bucket)을 연결 슬링하여 산불진화에 사용하는 방안도 있겠지만 밤비 버킷은 기체부착형 물탱크에 비해 담수 용량이 적고 특히 야간에 긴 줄로 밤비 버킷을 연결하여 슬링하면서 주변 지형지물들을 회피해야 하는 조종사에겐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으므로 기체 내외부 부착형 물탱크가 야간비행시 안전성과 효율성이 높을 것으로 생각되며,

 

CH-47D  

가. CH-47 내부 화물칸에 장착하는 미국 Simplex사의 11,545 리터 용량 Model 347 물탱크를 통합하거나(자료에 의하면 물탱크 장착 및 통합에 1시간 정도 소요된다고 함), 


나. 역시 CH-47 내부 화물칸에 장착하는 미국 Jordan Aircraft Services사 개발 10,600 리터 용량의 물탱크를 통합하는 방법도 가능하겠고,

 

UH-60P  

가. 미국 LA 소방에서 운영하는 S-70A Firehawk들과 일부 주방위군 UH-60L 기체들이 운영하는 미국 KAWAK aviation사의3,780 리터 용량 기외 하부부착형 물탱크를 장착하는 방법(이 장비는 캐빈 내에 인원 수송이 가능하지만 하부부착형 물탱크의 체적 관계로 기존 랜딩기어 대신 기체에 연장형 랜딩기어로 교체해서 장착해야 하므로 시간이 걸리는 단점이 있음), 


나. 미국 Simplex사에서 S-70 / UH-60 용도로 최근 개발한 기체 캐빈내부 장착형 3,200 리터용량 Model 370i 물탱크를 장착하는 방법

(이 장비는 캐빈 내부에 장착하므로 캐빈 내에 인원수송이 불가능함단 도어건 승무원들은 도어건 창을 통해서 타고 내림이 가능),  

(물탱크 장착 및 통합에 15분이 소요된다고 하는데 우리 특수전 UH-60P들에 필요한 ETS 부착 증가연료탱크도 이 장비 장착 시 한쪽 증가연료탱크를 탈거했다가 완료 후 다시 장착해야 하므로 30분 정도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생각됨),    

 

(참고로 Simplex사의 Ka-32 헬기용 Model 328 하부 물탱크는 3,000 리터 용량이고최근 등장한 우리나라 수리온 헬기용Simplex Model 338 하부 물탱크는 2,000 리터 용량임), 

 

* 한 줄 요약  

- 특수작전 헬기들은 평시 야간산불진화와 야간인명구조 등에도 충분히 활용 가능하므로 우리 군에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L (육군 CH-47D 헬기) 


 

 

 

 

 

 

 

L (Simplex사의 11,545 리터 용량 Model 347 물탱크를 캐빈 내부에 장착한 치누크 헬기) 

 


L (Jordan Aircraft Services사가 개발한 치누크용 10,600 리터 용량 물탱크)

 





 

L (기수 좌측면에 포드 형태로 레이시언 APQ-187 멀티모드 레이더를 장착한 미 육군 160 특전항공연대 MH-47G 특수전 헬기) 

 

L (육군 UH-60P 헬기)




L (기수 중앙부에 APQ-187 멀티모드 레이더를 장착한 미 육군 160 특전항공연대 MH-60M 특수전 헬기)

 

L (Elta ELM-20600 레이더 타게팅 포드)


L (FA-50에 장착되는 Elta ELM-2032 레이더)

 



L (기수에 Leonardo Grifo-200 레이더를 장착한 공군 HH-60P 구조헬기)





L (야간비행용 Elbit Brightnite 시스템)

 


L (미 육군 UH-60 헬기의 밤비 버킷(Bambi Bucket) 운용 모습)

 






L (기체 하부에 KAWAK aviation사의 3,780 리터 용량 물탱크를 장착한 미 육군 UH-60 헬기)






 












           ㄴ (야간산불진화중인 LA 카운티 소방국 S-70 Firehawk 헬기)



 

L (UH-60 / S-70 캐빈 내부 장착형 3,200 리터 용량 Simplex사 Model 370i 물탱크) 











ㄴ(호주에서 나이트 비전 고글을 이용해 야간산불진화 시범중인 Coulson Aviation사 Sikorsky S-61 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