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이 특수작전에서 Zodiac F470 또는 Wing P 시리즈 CRRC(Combat Rubber Raiding Craft) 보트를 H-60
호크 계열 헬기 하부에 슬링하여 해상에 투입하는 캥거루 덕(K-Duck)의 보트 고정방식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
는데 주로 미 육군과 공군에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객실내 상부에 전용 고리를 설치하고 하네스로 연결하여 헬
기 배면의 고무보트를 고정시켜 투입 시 양 측면의 하네스를 풀어 해상에 보트를 투하시키는 방법이 있으며,
미 해군이 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서 헬기 하부 중앙에 설치된 로드 리프팅 후크를 이용하여 고무보트를 고정
시켜 운반하고 투입 시는 후크를 해제시켜 해상에 보트를 투하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네스 고정방식은 고무보트 연결을 위한 특별한 장치나 도구가 필요하지 않은 장점이 있으나 객실 상부의
전용 고리에 하네스를 연결하기 위하여 양쪽 슬라이딩 도어를 개방한 상태에서 목표지점까지 비행해야 하는
이유로 동계작전 시 대원들이 객실에서 추위와 바람에 노출되는 단점이 있고,헬기의 로드 리프팅 후크를 이용
하는 방식은 측면 하네스 연결이 필요치 않아 슬라이딩 도어를 개방할 필요가 없으므로 동계작전 시에도 객실내
대원들이 추위에 노출되지 않는 장점이 있으나 고무보트 연결을 위해 보트 내부에 전용 프레임을 별도로 설치
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이제 우리 군도 특수전이나 탐색구조작전에 기존 UH/HH-60P 헬기들을 이용한 K-Duck 방식의
도입이 필요해 보이는데 동계기간을 고려하여 로드 리프팅 후크를 이용하는 방식이 적합 할 것으로 생각되
며, 미국 Alligator Engineering사에서 생산하는 K-Duck용 프레임을 구매하여 참고하거나 국내에서 전용 프레
임을 생산하여 공군 6 탐색구조전대 HH-60P, 해군 63전대 UH-60P, 특전사 항공지원 담당 항작사 6**대대
UH-60P 헬기들에 적용한다면 보다 효율적인 해상작전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ㄴ 하네스 견인 방식
ㄴ 리프팅 후크 견인 방식
From : victorforward.com/alligator-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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