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편백정유(히노키)

피톤치드의 효능-강력한 항균작용

바래미나 2015. 9. 15. 18:40

피톤치드의 효능-강력한 항균작용


페니실린을 발견한 이후 인류는 세균과의 오랜 전쟁에서 승리를 쟁취한 듯이 보였습니다.페니실린은 수막염, 폐렴, 디프테리아, 매독에 거의 기적 같은 효과를 거두었습니다.초기에는 부작용도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세월이 흐르면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세균들이 내성을 키워가면서 종전에는 소량의 항생제만으로 치료되던 병들이 수십 배를 투여해도 소용없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강력한 항생제를 개발하면 더욱 강력한 내성을 가진 균이 등장하는 것이었습니다.
병균이 가장 득실거리는 곳은 병원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병원 내에서 공기를 통한 감염이 약 5%에 육박할 만큼 심각하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또 병원 내에서 발견되는 균들 중에는 MRSA(메치실린 내성 황색 포도상 구균) 등을 비롯한 많은 종류가 이미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생겨 있다고 합니다.
기존의 아무리 강력한 항생제로도 전혀 효과가 없는 수퍼박테리아의 출현에 우리는 긴장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21세기에 인류를 위협하는 대표적인 질환은 감염병입니다. 에이즈와 사스그리고 조류독감 등이 이미 그 위력을 보여줬고, 앞으로도 어떤 종류의 괴질들이 등장할지 아무도 알지 못합니다. 치료제가 개발되는 동안 또 다른 정체불명의 괴질이 나타나곤 합니다. 14세기에 유럽에 페스트가 창궐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죽어갔을 때, 꽃재배 농민과 향료공장 작업자들은 신기하게도 페스트에서 집단적으로 안전했다고 합니다. 식물에서 내뿜는 피톤치드의 효과를 짐작케 하는 사례입니다. 따라서 치료제를 개발하고 강력한 항생제를 만들어 내는 것과는 별개로, 우리는 자연에서 실마리를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점에서 편백나무 피톤치드는 중요한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현재 병원에서 주로 사용되는 60여 종류의 항생제를 강력한 순서대로 순위를 정할 때 편백정유의 항균효과는 상위 10위 안에 속할 정도로 강력합니다. 임업연구원의 실험 결과 편백정유의 항균성은 농약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는 황산동(黃酸銅)과 비슷하거나 그보다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 충북대 동물의학 연구소의 실험 결과 편백정유는 각종 균에 대한 살균 효과도 매우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더욱 중요한 점은 이처럼 편백정유가 강력한 항균작용을 하면서도, 기존의 항생제와 달리 내성이 없다는 점입니다. 항생제 남용이 급기야 우리의 몸을 병균 앞에 더욱 더 취약하게 만든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안전한 자연물질인 피톤치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자연치유적 효과는 매우 주목된다고 하겠습니다.

병균 살균효과 비고
리스테리아균 60% 식중독, 수막염, 임산부의 유산
황색 포도상구균 60% 화농, 중이염, 방광염, 식중독, 각종 염증
항생제 내성 포도상구균 50% 수퍼박테리아, 벤코마이신에 내성이 있는 균
레지오넬라균 95% 폐렴, 고열, 설사 유발. 가습기 냉각탑으로 전염
캔디다균 80% 여성질염, 가려움증, 아구창

출처:엔바이타

피톤치드전문몰 www.ptcd21.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