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STX가 만든 세계최대의
호화 크루즈선인 Allureofthe Seas
선체 후면에서 바라다 본 Allure of the Seas호
크루즈는 세계적인 성장산업 : Allure호와 같은 크루즈선 운영은 세계 인구의 노령화 및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삶의 질 추구로 크루즈 여행과 해양 레저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되어질 전망임에 비추어 세계적으로 레저산업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특히 중국을 위시한 동북아시아지역의 급속한 경제성장에 힘입어 크루즈선을 이용하는 승객은 년 8% 이상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선체의 대형화를 통한 이용요금의 하락으로 10만톤급 이상의 대형 크루즈선에 대한 수요도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크루즈선은 바다위를 떠다니는 종합 예술작품
크루즈선은 흔히 '바다 위를 떠다니는 호텔'로 불린다. 이 배에는 2천7백여개의 객실과 3천명이 한꺼번에 식사할 수있는 대형식당, 1천4백명을 수용하는 대형극장과 735명을 수용하는 수변극장, 300명을 수용하는 컨퍼런스 룸, 720명을 수용하는 마켓광장, 그 밖에 카지노·나이트클럽·골프연습장·아이스링크및 선상공원등을 갖추고 있으며 6천3백명의 승객과 2천4백여명의 승조원이 탑승하여 함께 생활하는 특급호텔이나 다름이 없다.
크루즈선 제작의 특성
크루즈선에는 호텔 이상의 종합적인 레저및 편의 시설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선박제작비도 일반
상선에 비해 훨씬 비싸다 고한다. 액화천연가스(LNG)선이 한 척(12만5000t급 기준)에 3억 달러 정도인데
비해 동급의 크루즈선은 10억 달러(1조원)의 제작비가 든다고 한다. 그 이유는
크루즈선 제작가격의 80% 이상이 인테리어와 기자재 비용이어서 지금까지는 인테리어와 디자인산업에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이탈리아와 북유럽 국가들이 독점적으로 크루즈선을 제작해 왔다고 한다.
크루즈선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최근에는 부산과 인천에 입항하는 외국의 거대 크루즈선에 관한 기사가 자주 보도되면서 시민들의
관심도 높아가고 있는데 이는 그동안 일본의 항구를 크루즈 모항으로 삼던 선사들이 방사능 오염등으로 인해서 일본기항을 외면한채 한국을 크루즈 여행상품으로 대체하는 외국선사가 늘고있기 때문이다.
부산 관련 기사에 의하면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지난해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크루즈선 한 척의
부산항 입항에 따른 지역경제적 기여도는 2억7000만원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이 금액에서 선용품 적재 비용은 빠져있다. 조사내용을 보면 크루즈선 입·출항료와 부두 접안료,
예선도선료 등을 합친 금액이 935만여 원에 이른다. 또 승객및 승무원(2000명 기준)의 시내 관광·쇼핑 등 지출비는 2억6400만여 원으로 추정됐다. 이 보도에 의하면 크루즈선 한 척의 전체 승선인원 중 80% 가량이 배에서 내린 뒤 시내에서 1인당 평균 110달러를 소비하고 환율은 1200원으로 가정해 이 같은 금액을 산출했다고하는데 1인당 지출액은 크루즈 관광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적용한 것이라고한다. 여기에다 선용품 비용까지 더해지면 크루즈선의 지역경제에 대한 파급은 더욱 클 것으로 분석된다고 하는데 올 들어 크루즈선들이 부산항에서 적재한 선용품 구매비용의 96.4%가 외국에서 들여온 물품이고 3.6%만이 국산품인 것으로 나타나서 크루즈 선용품에 국산품 공급을 확대할 수 있는 대책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크루즈 경기 활성화방안
크루즈선의 외국인 여행객들이 부산에서 더 많은 돈을 쓰게 하고, 다시 부산을 찾을 수 있도록 관광
쇼핑 프로그램을 다양화하는 등 활성화 방안이 필요하다. 지난 3월 부산항에 입항한 크루즈선 한 척의
중국 관광객들이 시내 면세점 한 곳에서만 하루 6억여 원을 쇼핑한것을 볼 때
관광마케팅 전략을 국가별로 차별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아울러 전통문화와 부산만의
특성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과 관광 인프라 개선·확충에도 힘을 기울여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중국정부도 연해 도시 모항 구축 나서… 크루즈 산업 공략
중국의 연해 도시들이 세계적인 크루즈선의 모항(母港)이 되기 위해 항구 개발에 나서고 있다고 싱가포르 연합조보는 5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칭다오항(青岛港)은 동북 최대 국제 여객선 모항(母港.Homeport)을 구축하기 위해 총 10억위안(1천700억원)을 투입해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칭다오 뿐만 아니라 상하이(上海), 싼야(三亚), 톈진(天津), 서커우(蛇口), 광저우(广州), 베이하이(北海) 등에서도 모항 구축을 위한 계획을 중국 중앙정부에 제출한 상태다. 신문은 "중국의 연해 도시들이 크루즈 산업이 가져올 경제적 효과에 대해 큰 기대를 갖고 항구 개발에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교통운수협회 관광선분회 정웨이항(郑炜航) 비서장은 "지난해부터 중앙정부의 지지 속에 중국의 크루즈 산업이 발전하고 있다"며 "향후 2~3년 내에 크루즈 산업은 급성장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분위기를 반영하듯 세계적인 크루즈 회사인 로얄 캐리비언(Royal Caribbean), 코스타 크루즈(Costa Cruise), 스타 크루즈(Star Cruises),
지중해(Mediterranean Sea) 등은 이미 중국에 진출한 상태다"라고 밝혔다. <신문기사 인용>
부산항을 크루즈 관광 메카로
지난달 2일 오전 부산항 국제크루즈터미널(영도구 동삼동)에 세계 2위 크루즈선사인 미국 RCI(로얄캐리비언 인터내셔널)의 호화 크루즈선 레전드호가 웅장한 위용을 드러냈다. 부산항이 모항인 크루즈상품을
첫 운영하려고 입항한 것이다. 모항(homeport·홈포트)은 크루즈 승객들이 타고 내리는 출발지이자 종착지를 말한다. 따라서 수도권 등 전국 각지의 크루즈 이용객들을 부산으로 불러모으는 효과가 있다.
BPA에 따르면 올 연말까지 부산항에는 한·중·일 3개국을 도는 크루즈 선박이 모두 78차례 입항하고 10만 명 이상의 관광객들이 부산을 찾을 전망이다. 이 가운데 부산항을 모항으로 입항하는 횟수가 모두 28차례에 이른다. 지난해 부산항의 크루즈선 입항 횟수(31회, 3만4400명)와 거의 맞먹는 규모다.
이 같은 현상은 그동안 크루즈선들의 단순 경유지(기항지)에 머물렀던 부산항이 이제는 동북아 크루즈
시장의 주요 거점으로 격상됐다는 것을 말해준다. 이런 영향으로 부산항을 찾는 국내외 크루즈 여행객들이 갈수록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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