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자전거 타기

자전거 건강 상식

바래미나 2012. 11. 14. 21:46
자전거 건강 상식|

자전거로 지방을 태우려면 러닝머신의 경우 시속 6~8km의 속도로 50분 이상 운동을 해야 체지방이 빠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한 유산소 운동을 꾸준하게 하다 보면 체지방과 함게 근육 속의 단백질도 소실되기 때문에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고 웨이트 트레이닝을 실시해 근육량이 빠지지 않게 해야 탄력을 유지할 수 있다.

1_짧은 거리를 주행할 때 | 커피나 오미자차

연구 결과에 따르면 커피의 카페인 성분이 지구력과 최대 산소 섭취량의 증가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의 커피는 각성 효과로 인해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으니 주의. 오미자차는 비교적 부담 없이 마실 수 있고, 지구력에 도움이 된다.

2_단거리 주행 후 | 치즈로 근육을 탄탄하게

치즈는 단백질이 풍부해 운동 중에 손상된 미세 근육을 다시 회복시켜 주는 기능을 한다. 또한 칼슘도 많이 들어 있어 심장 박동에 도움을 주기도. 여기에 건포도나 베리류의 과일을 먹으면 당분도 섭취할 수 있어 에너지 형성에 도움이 된다.


3_장거리 주행 전 | 으깬 감자, 고구마, 땅콩버터

감자나 고구마는 지구력 운동에 필요한 탄수화물을 공급해 지방 산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땅콩버터는 혈당의 변동이 서서히 이루어지기 때문에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으며, 특히 나이아신, 엽산, 비타민 E의 함유량이 높아 항산화 작용에 우수하다.


4_자전거 주행 중 | 천연 벌꿀 음료수

벌꿀에는 과당이 함유되어 있어 지방이 원활하게 분해되어 에너지로 사용되는 데 도움을 주고, 탄수화물을 공급해 장거리 주행에 매우 적합한 식품이다.
설탕이 들어간 음료수는 지방이 분해되어 에너지로 전환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장거리 주행 시에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5_장거리 주행을 마친 후 | 탄수화물 식품으로 피로 싹~

밥, 빵, 국수 등 탄수화물이 풍부한 식품을 듬뿍 섭취하고, 참치나 사태, 안심 등 단백질도 빼놓지 말고 섭취해야 손상된 근육을 회복하고 피로회복을 단축시킬 수 있다.


▶ 자전거로 다이어트 효과 높이려면?

자전거 타기는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이나 다리 근력이 약해서 달리기를 하기에 부담이 되는 사람, 여성이나 노약자 등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안전한 스포츠다. 무릎 관절에 체중이 실리지 않기 때문에 꾸준히 타면 다리의 근력을 회복시키고, 체중 조절에도 매우 좋다.


▶ 피트니스 사이클링 머신만 해도 살 빠질까?

피트니스센터에 가면 대부분의 여성들이 러닝머신이나 사이클링 머신은 20~30분 땀이 날 정도만 하고 스트레칭과 벨트 마사지를 하다가 돌아오는 경우가 많다.
제대로 운동을 하지 않고 집에 돌아오면 체지방 분해는 안 된 상태에서 밥맛만 좋아지기 때문에 몇 개월 동안 해봐야 헛수고에 불과.


▶ How to

1_ 지방을 태우려면 러닝머신의 경우 시속 6~8km의 속도로 50분 이상 운동을 해야 체지방이 빠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2_ 또한 유산소 운동을 꾸준하게 하다 보면 체지방과 함께 근육 속의 단백질도 소실되기 때문에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고 웨이트 트레이닝을 실시해 근육량이 빠지지 않게 해야 탄력을 유지할 수 있다.
3_ 여성의 경우엔 웨이트 트레이닝을 해도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의 작용으로 근육이 두꺼워지지 않으므로 안심하고 운동해도 된다.

잘못 소문난 자전거 건강 상식

다리가 두꺼워진다?
전문적인 운동선수나 스프린트 선수처럼 폭발적으로 힘을 사용할 경우에는 두꺼워질 수 있겠지만, 일반인들의 경우에는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오히려 다리의 곡선이 선명해지고 각선미도 살아나 건강 미인으로 거듭날 수 있으니 걱정 뚝!

자전거 안장 때문에 건강에 안 좋다?
자전거 안장과 엉덩이가 밀착되다 보니 계속 충격을 받고 생식기에도 영향을 준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자전거용 팬츠를 입게되면 패드가 부착되어 있어 충격을 완화시켜 주고, 요즘에는 안장에 홈이 파여 있어 여자들에게 적당하다.
남자들의 경우 전립선에 자극을 덜 주는 안장도 따로 있으니 큰 염려는 안 해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