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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품 및 소품 >> 타이어

바래미나 2012. 11. 4. 02:38

부품 및 소품 >> 타이어

타이어란 ?

 ▷  폭이 좁으면 좁을수록...?         

 ▷  트레드(돌기)의 크기와 높이가 작을수록 ?

 ▷  말랑하면 말랑할수록...?

 ▷  가벼우면 가벼울수록...?

 

 

→ 포장도로에서 잘 나가지만,  산에서는 미끄러지고 약하답니다. 충격에 약해 펑크나기 쉽습니다.

도로에서 잘 나가지만,  비포장의 거친 노면에서는  미끄러지고 안전하지 않습니다.

쿠션 좋고, 쩍 늘어붙어 돌과 바위에 접지력이 좋지만, 뛰어 내리는 충격에는 약하고, 쉽게 파손됩니다.

 MTB 를 위해 진정으로 바라는 사항이지만,  더욱 고가이거나

     위에 언급한 것처럼, 산악용이 아닌 도로용에 더 적합할 것입니다.

  

 ▶  미국 MBA에서는  매년 가을 9월호에 즈음하여 50여가지 이상의  타이어를 선정하여 테스트 성적을 발표합니다.

      타이어에 관한  5가지 테스트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페달링 시 효율이 얼마나 좋을 수 있나 ?,    오르막에서 노면과의 접지력은 좋은가 ?

      브레이크를 잡을 때 제동성능은 ?,     코너링시 접지력은 좋은가 ?,     푸석하고, 미끄러지는 길에서 성능은 ?

 

      이상의 판단 기준들을 별 다섯(★★★★★) 만점으로 체점하며,

      이러한 평점을 기준으로 타이어 선정을 고려하신다면 좋은 선택이라 여겨집니다.

 

▶ 브랜드 비교에서 좋은 평점을 얻은 '온자(ONZA)'회사 타이어입니다. (사진 ←)

  '온자'타이어 중 LYNX(링스)는 특히 가벼운 무게와 촉촉한 질감으로  

   어떠한 라이딩 컨디션에서도 잘 지지해줍니다.

   링스 라이트  싸이즈는 1.95 인치이며,  (무게 400g입니다.)

   링스 모델로  2.1 인치도 있습니다. 할인 판매 가격은 48,000원입니다.

   특히, 온자의 초경량 튜브는 무게가 98g이며,

   둘을 합쳐서 만든 무게는 어떠한 튜블레스 씨스템 보다 가볍습니다.

   98g 온자 초경량 튜브는 15000 원입니다.

 

 

 

 

   ▶  눈 녹은 길이나, 질척이는 곳에서는

        바퀴가 구를 때 마다 타이어에 진흙이 자꾸 붙어,

        주행이 어려운 경험을 하셨을 겁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머드(진흙) 타이어 인테,

        스페셜라이즈드 머드 전용 제품은

        가늘고 진흙을 잘 배출할 수 있게 돌기가 생겨

        우수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s-work 제품의 할인 판매 가격은 64,000원이며,

         comp 모델은 42,000원입니다.

   ▶  자동차용 타이어 회사와 달리 자전거 쪽에서 좋다는 타이어 회사들은 따로 있습니다.

       콘티넨탈, 미쉐린 등도 자전거 타이어 회사의 이름이지만,  '온자(ONZA),  긱스(GEAX)  켄다(KENDA).

       슈왈베, 파나레이서,  스페셜라이즈드,  맥시스 등이 유명합니다.

      

    ▶  튜브 없이 사용하는 튜브레스 타이어들도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프랑스 허친슨 타이어나, 미쉐린 회사 제품이 유명하며, 스페셜라이즈드 회사 제품들도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프랑스산 제품들이  탄력이 좋은 반면, 동글게 설계되어 사다리꼴에 비해 그립감이 떨어집니다.

         그밖에,  'WTB' 회사나 '맥시스' 회사는 다운힐용 제품들을 많이 생산하고 있습니다.

 

>> 바퀴세트

  바퀴란 허브, 스포크, 림, 그리고 타이어 튜브를 포함하는 부분입니다.

  바퀴를 선택하실 경우에는 가지고 계신 프레임과 충격 흡수 장치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와 조화를 이루도록 설정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계 유수의 자동차 메이커들이 자신들이 개발한 신 모델 자동차를 테스트할 때,

  반드시 휠과 타이어의 안정성과 조화를 점검하여 출시하는 이치와 같은 것이랍니다.

  저희 한스에서는, 고객께서 가지고 계신 MTB와, 라이딩 특성을 고려하여 고객분께 최 적합한 바퀴 쎝트를 추천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조립 바퀴에는 다양한 조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바퀴 조립의 요소로는, 허브(가운데 중심점 아령 모양), 스포크(바퀴 살, 가느다란 살),

니플(바퀴살 끝부분 연결 너트), 림(굴렁쇠)으로 조합되어 있습니다.

바퀴 쎝트를 업그레이드하여 바꾸려 한다면, 다음 사항을 고려하여야합니다.

실드 베어링으로 구성된 좋은 허브에 Mavic림 조합이 좋을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가 아니라면

기존에 구매한 자전거에 딸려서 나온 휠 쎝을 우선 소모될 때 까지 쓰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저희 홈 페이지의 '허브'편에 나타난 좋은 허브들과 마빅사의 최고급 림, 스위스 'DT' 사의 스포크를

조합을 우선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 업그레이드를 하신다면, 시마노 허브를 이용한 휠쎝은 권장 드리기 보다는...

시마노 허브는 비록 XTR뿐만 아니라 다른 허브들도 볼베어링으로 구성되어,

사용하기 시작한지 시간이 흐르면 베어링이 깍여 나가 내구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림을 카본 소재로 사용하면서 전체 무게를 경량화하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최고중 하나로 여겨졌던 마빅 크로스 맥스SLR을 물리치는 많은 제품들이 속속 탄생하고 있습니다.

(사진 ←) 이스턴 회사 제품들이나, 스페셜라이즈드 OEM제품, 본트레거 제품들이 이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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