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건강할때 건강을!

한방에서 권하는 질환별 음식

바래미나 2012. 5. 20. 01:22
한방에서 권하는 질환별 음식 |

질병에 따라 식습관을 개선해야 하는 것은 양방과 한방에 차이가 없다. 모든 음식은 우리 몸에서 소화과정을 거쳐 때로 약이 되기도 하고 때로 독이 되기도 한다. 각 질환에 따라 약이 되는 한약재 및 음식에 대해 알아본다.

고혈압

조구등 : 덩굴가지에 날카로운 가시가 많은 조구등에는 혈압을 낮추는 성분이 있다.
뽕나무 : 혈압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회화나무 : 루틴을 풍부히 함유하고 있어 혈관을 강화시킨다.
녹차 : 녹차 속의 타닌 성분이 지방을 분해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곤약 : 구약나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냉이 : 자율신경을 자극해 고혈압 등 성인병 개선에 효과가 있다.
호박씨 :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혈액순환을 돕고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이 달라붙는 것을 예방해 고혈압 치료 : 예방에 효과적이다.

이외에 양배추, 오이, 당근, 연근, 감, 무, 우엉, 샐러리, 아스파라거스, 시금치, 토마토, 검정콩, 들깨, 호도, 감자, 표고버섯, 김, 미역, 사과, 귤, 인삼, 구기자, 영지, 메밀, 은행, 요구르트 등이 고혈압에 효과적이다.

당뇨병

콩 :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곤약 : 구약나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미꾸라지 : 당뇨병으로 인한 갈증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다.
표고버섯 : 체내 당분 연소를 도와준다.
호박 : 인슐린 분비를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두릅 : 혈당강하 효과가 뛰어나다.
냉이 : 자율신경을 자극해 당뇨병 등 성인병 개선에 효과가 있다.
누에분말 : 식후 혈당의 급상승을 억제한다.

이외에 현미, 옥수수, 다시마, 미역, 당근, 시금치, 솔잎, 검정깨, 팥, 양파, 케일, 양배추, 두부, 메밀, 율무, 고삼, 매실, 토마토, 살구, 배, 귤, 식초, 모시조개, 달팽이 등이 당뇨병에 효과적이다.

동맥경화

천마 : 동맥경화로 인한 두통에 효과적이다.
꽃게 :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콜레스테롤(HDL) 성분이 풍부해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을 혈관벽에서 떼어낸다.
해바라기씨 : 심장의 관상동맥이 딱딱해지는 것을 방지하며, 동맥경화로 뒷목이 뻐근할 때도 효과적이다.
콩 : 리놀산, 레시틴 등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제거에 효과적이다.
식초 : 노폐물 배출 작용을 통해 지방 분해를 촉진하고, 지방이 체내 쌓이는 것을 방지한다.
솔잎 :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동맥경화는 물론 고혈압, 중풍에도 효과적이다.
냉이 : 자율신경을 자극해 동맥경화 등 성인병 개선에 효과적이다.

이외에도 김, 미역, 다시마, 현미, 찹쌀, 율무, 팥, 옥수수, 요구르트, 우유, 올리고당, 무, 연근, 메밀, 표고버섯, 톳나물, 구기자, 귤, 사과, 토마토, 레몬, 고등어, 꽁치, 참치, 연어, 정어리, 전갱이 등이 동맥경화에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