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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년형 트렉 6500 디스크 입니다.
▶ 프레임은 트렉 하드테일 두 번째급 '알파 블랙 씨리즈'입니다.
▶ 앞 써스펜션은 '락샥' 레바 RL 로 '스페셜라이즈드 스텀점퍼 콤프'와 같습니다.
▶ 부품은 시마노 데오레 + SLX + XT뒤변속기 30단 구조입니다.
▶ 미국 현지 가격은 1790 $ 이며, 국내 할인가 198만원입니다.
▶ Made in Taiwan (대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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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년형 스페셜라이즈드 스텀점퍼 콤프입니다.
▶ 프레임은 'M5 알미늄' 일등급 알로이 재질입니다.
▶ 앞 써스펜션은 '락샥 레바 RL' 90mm 입니다. (에어식, 잠금 기능 포함.)
▶ 브레이크는 아비드 일릭서 7 SL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입니다.
▶ 부품은 슬렘 X7 + X9 20 단 구조 입니다.
▶ 할인 판매 가격은 218만원 입니다.
▶ Made in Taiwan (대만)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 스텀점퍼 콤프 카본은 프레임만 카본 재질이고, 부품은 구성은 같고,
판매가격은 279만원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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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년형 스페셜라이즈드 스텀점퍼 익스퍼트 카본입니다.
▶ 프레임은 'FACT'라 명명된 카본 재질입니다.
▶ 앞 써스펜션은 '락샥 SID 관성을 이용한 자동잠김 방식' 90mm 입니다.
▶ 브레이크는 포뮬라 R1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입니다.
▶ 부품은 슬렘 X9 + XO 20 단 구조입니다. (이너링 26T 로서 가파른 업힐 곤란함)
▶ 할인 판매 가격은 413만원 입니다.
▶ Made in Taiwan (대만)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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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년형 트렉 8000 입니다.
▶ 프레임 '알파레드'알미늄은 알미늄 소재에 지르코늄을 첨가한 알미늄입니다.
▶ 앞 써스펜션은 '폭스 이볼루션' 100mm 입니다. (에어식, 잠금 기능 포함.)
▶ 브레이크는 시마노 SLX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입니다.
▶ 부품은 주로 시마노 SLX 30 단 구조 + XT 뒤변속기 입니다.
▶ 판매 가격은 275만원 입니다. (약 2280 $ 미국에선 판매하지 않음.)
▶ Made in Taiwa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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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년형 트렉 8500 입니다.
▶ 프레임 '알파레드'알미늄은 알미늄 소재에 지르코늄을 첨가한 알미늄입니다.
▶ 앞 써스펜션은 '폭스 이볼루션' 100mm 입니다. (에어식, 잠금 기능 포함.)
▶ 휠쎝은 본트레거 레이스 라이트 프로입니다.
▶ 브레이크는 시마노 XT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 입니다.
▶ 부품은 주로 시마노 SLX 30 단 구조 + XT 뒤변속기 입니다.
▶ 판매 가격은 385만원 입니다.(약 3100 $ 미국에선 판매하지 않음.)
▶ Made in Taiwan (대만)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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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9 만원 가격 제이미스 '다코타 dXc 레이스'보다 50만원 더 비싼 210만원 제품들과의 비교.... |
▶ 다음 분석표에서는 감점 요인은 적색으로 표시하고, 가산점을 획득한 곳에서는 청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 비중이 높은 순으로 나열 ↓> |
< 11년형 다코타 dXc 레이스> |
< 12년 자이언트 XTC 0 > |
<12 년 스페셜 스텀점퍼 콤프> |
< 2012년 트렉 8000 > |
알미늄 프레임보다 더 좋은가 ? |
키네시스 알로이 + 카본 (A++) |
알리안스 다음급... (B+) |
M5 일등급 알로이 (A+) |
지르코늄 알로이 (A+) |
에어 써스펜션 브랜드, 원산지 |
락샥 리콘 골드 RL <대만산> |
폭스 이볼루션RL <미국산> |
락샥 레버 RL <대만산> |
폭스 이볼루션RL <미국산> |
디스크 브레이크 씨스템 (유압식) |
시마노 445 유압식 디스크 |
아비드 일릭서 7 |
아비드 일릭서 7 |
시마노 SLX |
30단 구동부분 구성 |
SLX 30단 구조 |
XT 30단 구조 |
슬렘 X7 + X9 20단구조 |
SLX 30단 + XT뒤변속기 |
할인 판매가격 (미국 현지 가격) |
159 만원 (★ 1630 $) |
220 만원 |
218 만원 (무게 10.6 Kg) |
275 만원 (2280 $) X |
장단점 및 평가 |
최고프레임, 패달포함 착한가격 |
2등급 프레임, 대만 브랜드 |
명품 브랜드, 가격대비 추천 ! |
미국,캐나다에선 판매 안함 |
▶ 프레임이 좋은 다코타레이스를 구입하고, 장래에 50만원을 더 들여 업그레이드를 한다면,,, 한단계 상위 모델들의 성능을 능가할 수도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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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드테일의 명품, 하드테일의 귀족 2012년형 니콜라이 아르곤 CC입니다.
▶ 순수 독일산 수제품으로서 5년의 워런티에를 지니는 명품입니다.
프레임 무게는 1.55 Kg 로서 모든 크로스컨트리용으로 사용하여도 적합하며,
오랜 내구성으로 큰 특징입니다.
프레임만 할인판매은 220만원
아노다이징 비용은 별도이며,
최고급 부품들로 조립완성한다면,
무게 9 Kg 근방의 가격대는
대략 700만원 정도입니다.
4각 파이프로 구성된 뒷부분에서
나오는 추진력과 프레임 전체로
고르게 분산되며 흩어지는
충격 흡수력이 예술입니다.
Hand Made in German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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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드테일 이란 ? - 앞에만 충격 흡수 장치가 있는 정통 자전거 형태입니다.
1~2시간 전력질주하는 크로스컨트리 시합 용으로 주로 쓰이기 위하여 출시되지만, 4대강 자전거 도로를 타길 원하시는 분들이 구입하셔도 좋겠습니다.
산에서 주로 사용하신다면 '풀 써스펜션'이라 하는 앞,뒤 모두 충격 흡수 장치가 달려 있는 MTB 보다는 빠르게 올라갈 수도 있지만,
내려올 때 재미도 적고, 덜 안전하며, 피로가 빨리 오며, 그리 편하지도 않습니다.
도로에서 타신다면, 싸이클 보다 빠를 수는 없겠지만, 더 안정적이어서 사고가 적습니다. |
▶ 트렉 제품들은 8천 씨리즈, 6천 씨리즈, 4천 씨리즈, 순으로 구분됩니다.
프레임은 8000번대가 최고급으로서 지르코늄이 첨가된 재질이며,
6천 번대 씨리즈와, 4천 번대 씨리즈가 두 번째급인 '알파 블랙 씨리즈'이고,
3천 번대 씨리즈가 세 번째급인 '알파 화이트'씨리즈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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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대만 생산품들은 '자이언트' 공장에서 하청 생산하기 때문에, 질적으로 제품이 안정되어 있습니다.
W3. trekbikes.com 본사 싸이트에 미국 현지가격과 비교하며 구매하시는 것도 현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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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의 '게리피셔'(Gary Fisher)는 산악자전거의 창시자로서,
1970년대에 처음으로 두툼한 타이어를 넣어서 산을 내려온 사람입니다.
기존과 다른 MTB 설계 구조나, 더욱 큰 바퀴 싸이즈 개발 등, '게리피셔'는 여러 새로운 시도로
산악자전거의 발전을 주도해 온 인물입니다.
2011년 이후부터는 트렉브랜드 내에서 '게리피셔에디션'으로 출시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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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TB 선택의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 있는 프레임에 관한 이야기... |
자동차는 밟아보기 전에는 그 차의 성능을 알 수 없습니다 !
외형만 보고서는 숨어 있는 엔진의 성능 차이를 전혀 알 수 없습니다.
타고 밟아 보아야만 어느 정도 배기량과 출력을 간직한 자동차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산악자전거(=MTB) 도 마찬가지로 보기만 해서는 그 차이를 알 수 없습니다 !
타 보고 나서야 비로서, 프레임의 성능차이를 아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각 회사의 일등급 알미늄을 고르시면 더욱 좋습니다. (= 자동차로 따지면 6기통~8기통 엔진)
프레임에 의존하여 모든 부품이 매 달립니다 !
전체 MTB 가격의 40~50% 이상을 차지할 수도 있는 프레임에, 30 여 가지의 (소모성)부속들이 달라 붙어, MTB가 만들어 집니다.
엔진의 출력과 배기량으로 구분 짓는 자동차의 분류처럼, 프레임의 등급에 따른 성능 차이를 고려하여 MTB를 구입하실 때, 잘 하신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
★★★ MTB 선택에 있어서 써스펜션은... 프레임 다음 가는 중요사항입니다. 써스펜션 재질만 보아도 얼마짜리 MTB인지 알아낼 수 있어요 ! |
☆ 써스펜션 수준은...
SR썬투어 → RST → 락샥 다트 2 (17만원) → 락샥 토라(32만원) → 락샥리콘(50만원), 락샥레버 → 폭스 F100 순으로 (최상위급은 마구라 듀린SL)
가격상승과 더불어 우수한 제품으로 여겨집니다.
XT 뒤변속기라고 자랑하기에 앞서, 좋은 앞 써스펜션을 장착하는 것이 이름있는 MTB회사들의 제품 순서를 보면 누구나 알 수 있는 부분이랍니다.
'락샥 토라'급 까지는 쇠 파이프 스티어 재질이고, 제이미스 '다코타 레이스' 제품 정도는 되어야 알미늄 재질 '락샥 리콘'이 쓰입니다. |
★★★ MTB 선택의 또 다른 기준 --- (복동식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에 관한 이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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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크 브레이크가 림 브레이크 보다 우수한 점들 !
▶ 퇴근길에 비를 만나도, 낙엽이 끼어 들어도, 눈 또는 흙탕물이 튀어도 제동성을 잃지 않습니다.
조금 긴 내리막을 내려가도 제동력이 (급격히 X) 떨어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림 브레이크형은 떨어집니다. 림이 깎여 나가 손상됩니다.
'덜컹'거리는 곳(내리막, 험로 등)에서, 손가락이 힘들지 않아 손가락 깍지가 아프지 않습니다.
또한, 이때 나머지 4손가락으로 핸들을 꼭쥐어 조정하기가 더 좋습니다.
(사진← 유압식 디스크브레이크) (사진→ 림 브레이크)
디스크 브레이크는 케이블식(=와이어형, = 강선식, = 기계식)보다 유압식이 더 좋습니다 !
▶ 유압식이 손가락 힘이 덜 들고, 제동도 더 잘됩니다. 케이블식은 8만원 부터~, 유압식은 16만원 이상~ 입니다. | |
★ <최종요약> 처음 산악용 자전거를 고르실 때 ; 프레임이 일등급인가 ? 충격 흡수 장치 소재, 30 단 구동 씨스템 3 가지를 꼭 따져보세요~ ! |
▶ 30%~ 40% 비중 프레임
각 회사의 일등급 프레임을 고르세요. 일등급 프레임은 따로 구입하신다면 가격이 50만원선, 이등급 프레임들은 20만원대 정도가 보통입니다.
자전거란 모든 부품들이 프레임에 매달리기 때문에, 성능 차이가 바로 프레임 때문에 나는 것이랍니다.
▶ 15%~ 20% 비중 앞 써스펜션
'RST', '썬투어'는 하위급 회사제품, → '락샥' '마니또'가 중위급 모델들에 주로 장착되어 나옵니다. ('폭스' 제품은 전문가급, '마구라'제품은 최상위급 !!)
앞 써스펜션(=충격 흡수 장치)을 보면 두줄기 파이프가 구리빛으로 보이는 것이 알미늄 재질입니다. (스텐레스색은 '쇠'재질)
▶ 15%~ 25% 비중 30단 구조 구동라인
소모성 부속들은 나중에 교체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27단 구조는 더이상 XT급이나 XTR 급 등 좋은 부품으로 교체할 수 없습니다.
즉 업그레이드가 안된다는 말씀 ! 2012년부터는 데오레급 조차도 30단 구조로 변경될 예정이기에, 30단 구동 라인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제는 기본이 되어 버린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 ...
70 만원대 이상의 MTB에는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가 기본이고, 40~60 만원 근처라도 케이블식 디스크 브레이크가 보통입니다. 림브레이크는 옛날 이야기 !
※ 처음 산악 전문용 자전거(MTB)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제일 먼저 실험실, 연구실, 설계실 등이 있는 명성있는 브랜드를 선정하세요.
미국, 유럽 명품브랜드들도 모두 '중국''대만'에서 만들기 때문에, 대만 및 국내브랜드들과 값 차이가 거의 없음으로, 명품브랜드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XT 부품 몇개고, X9 이고..' 해봤뎃자 부품값들 모두 합쳐도 써스펜션 값을 못쫓아옵니다. 그러니 부품 등급따지기 전에 써스펜션이 얼마만큼 차이나는지부터 따져보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