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Antonio Vivaldi- Gloria RV 589 -

바래미나 2012. 1. 2. 02:50



Antonio Vivaldi Gloria RV 589 1,2,3,4,5......12순으로 연속듣기 01 Choir (Gloria in Excelsis) 02'24 02. Choir (Et in Terra Pax) 06'09 03. Duet (Laudamus te) 02'17 04. Choir (Gratias Agimus) 00'28 05. Choir (Propter Magnam Gloriam) 00'56 06. Aria (Domine Deus) 04'30 07. Choir (Domine Fili Unigenite) 02'25 08. Aria w Choir (Domine Deus) 05'22 09. Choir (Qui Tollis) 01'18 10. Aria (Qui Sedes) 02'30 11. Choir (Quoniam tu Solus Sanctus) 00'47 12. Choir (Cum Sancto Spiritu) 02'45 1. Gloria in excelsis Deo 높은 곳에 영광 영광을 돌리세/지극히 높으신/하나님께 영광/영광을 하나님께 돌릴지어다/영광을 주께 돌릴지어다/지극히 높은 곳에 영광 주께 영광 지극히 높은 곳에 영광. 2. Et in terra pax 땅 위엔 평화 땅에는 사람에게 평화/선한 사람에게 평화/땅에는 평화 선한 사람들에게 평화/땅에는 사람에게 평화/모든 사람에게 평화. 3. Laudamus te 주님께 찬양 Duet 주 하나님 찬양하세/주께 감사하세/주를 경배하고 영광을 돌리세 찬양하고 감사를 드리고 경배드리세/영광을 돌리세/우리 하나님 경배 드리세/영광을 돌리세/찬양하고 감사를 드리세/경배드리세 영광을 돌리세 4. Gratias agimus tibi 주님께 감사 주 크신 영광 인하여/주님께 감사합니다. 5. Propter magnam gloriam tuam 주님의 크신 영광 당신의 영광 인하여/감사 드리나이다/주여 감사 드리나이다 오 주여 6. Domine Deus 주 하나님 Aria 오 우리 주님/하늘의 왕/우리 아버지 그의 위엄 크시도다 오 우리 주님 하늘의 왕/우리 아버지 그의 위엄 크고 높으시다 오 우리 주님/오 우리 아버지 하늘의 왕/위에계신 우리주님 전능하신 아버지 7. Domini Fili unigenite 하나님의 외아들 하나님의 귀한 아들/독생자 예수 그리스도/하나님의 귀한 아들 독생자/하나님 아들 예수 그리스도/하나님 귀한 아들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 8. Domine Deus, Agnus Dei 하나님의 어린양 오 나의 구주 어린양이여/하나님 아들/오 나의 구주/어리신 양 하나님 아들/우리죄 지시는/오 우리 구주 하늘의 왕/우리죄 지시는 어린양 하나님 아들 세상죄 모두 지셨네/주여 자비 베푸소서 불쌍히 여기시사/자비 베푸소서 9. Qui tollis peccata mundi 우리 죄 사하심 세상죄 지고 가시는 구주여/들어 주소서/우리의 간절한 기도 들으소서/우리 기도 들으소서 10. Qui sedes ad dexteram patris 오른편에 앉아계신 주 alto solo 하나님 우편에 계신 주여/자비 베푸사/주의 자비로 우리 구하소서 하나님 우편에 계신 주여/자비를 베푸소서/ 불쌍히 여기사 자비 베푸소서/우리죄를 속하소서/자비 베푸소서 11. Quoniam tu solus sanctus 주님만 거룩하시도다 주님 홀로 거룩하다/주는 오직 한분/주만 홀로 높으시다 예수 그리스도 12. Cum Sancto Spiritu 거룩하신 주 성령 주님의 성령과/아버지의 영광 중에 있으리라 아멘/주님의 성령과/늘 함께 있으리라 아멘/주님의 성령과/아버지의 영광 중에 있으리라 아멘. 글로리아 RV589는 비발디가 남긴 종교음악들 중 가장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작품으로 비발디가 불우한 소녀들의 구제기관이었던 오프페달레 델라 피에타에 음악교사로 재직할 당시 완성한 곡으로 작곡가 특유의 밝고 아름다운 선율과 활달한 리듬으로 영광의 텍스트를 탁월하게 그려낸 걸작이다. 비발디는 가톨릭 사제였음에도 미사의 다섯 악장을 완결한 작품을 하나도 남 기지 않았다. 대신 미사의 단편을 독립적인 작품의 형태로 다수 남기고 있는데 그중 가장 뛰어난 작품이 1715년경 작곡된 RV589 이다. 미사 통상문 제2장 글로리아를 바탕으로 교회 예배용으로 작곡된 이곡은 시작 부와 끝에 <하늘에서는 하느님께 영광>이란 기쁨에 찬 합창이 나오며 중간부는 모두 9곡의 독창, 중창, 합창으로 되어 있다. 기악은 콘체르트처럼 빠르고 느림의 대비 를 잘 살리고 있다. 1939년 이탈리아 작곡가 카셀라에 의해 처음으로 악보가 발견된 이 작품은 힘찬 합창과 서정적 아리아, 폴리포니와 호모포닉한 서법을 대비시키는 간결한 수법으로 작곡된 바로크 성악곡의 전형적인 작품이다. 비발디는 기악곡 외에 다수의 오페 라와 종교 음악, 가곡 등 성악곡에도 훌륭한 작품을 남겼다. 현재 발굴된 약 60곡의 종교곡엔 미사, 모테트, 칸타타 시편곡 등이 있다. Nicole Rossier, Mezzo-Soprano Hanna Schaer, Alto Orchestre de Chambre de Lausanne Michel Corboz, cond *음원 출처(국외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