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비숍 / ♬즐거운 나의집 (Home, Sweet Home)

바래미나 2011. 8. 3. 03:30

비숍 / ♬즐거운 나의집 (Home, Sweet Home)
 

Home, Sweet Home

비숍 / 즐거운 나의집

Bishop, Henry Rowley ,1786.11.18~1855.4.30

"View of Auvers-sur-Oise (The Fence)," by Paul Cézanne

세계인의 애창곡 Home, sweet Home, 이곡은 1823년 영국의 유명한 작곡가 헨리 비숍이 작곡했다고 합니다. 나중에 미국의 극작가이며 기자, 문인으로 활동했던 존 하워드 패인이 노랫말을 붙였는데 영국에서보다는 오히려 미국에서 더 유명해진 노래로 알려져 있습니다.

북부 연합군 1만2천명, 남부동맹군 5천명의 사상자를 낸 1862년 버지니아의 레파하녹크 리버 전투는 남북전쟁 당시 가장 치열했던 전투로 유명했습니다. 이 전투에서 양쪽진영은 강 하나를 사이에 두고 대치하고 있었습니다. 낮에는 전투를 하고 밤이 되면 군인들의 사기를 북돋기 위해서 양쪽의 군악대는 매일 밤 음악회를 열었는데, 어느 날 밤 이변이 일어난 것이었습니다. 북군의 군악대는 아주 특별한 음악을 연주하고 있었어요. 그 멜로디는 바람결의 새털처럼 전장에 울려 퍼졌습니다. 그 순간 그리운 가족이나 연인에게 편지를 쓰고 있던 군인들은 사무친 그리움에 텐트 밖으로 나와서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지요.

이 멜로디는 강 건너 편에 있던 남부군 진영에도 울려 퍼졌습니다. 남부군 군악대도 덩달아서 이 음악을 연주하고 남부군도 다함께 합창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상대방이 적이라는 것도 잊어버리고 강으로 뛰어 나와서 서로를 얼싸안고 모자를 하늘로 높이 던져 올리며 환호했습니다.

이 장면을 취재했던 프랭크 막심은 한마디로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다들 미쳤다'라고 말입니다. 노래 한곡 때문에 전쟁은 사라지고 오직 조국과 동포애만 남았던 것이지요. 이렇게 <즐거운 나의 집>의 멜로디는 서로의 적대감을 고향에 대한 그리움과 사랑으로 변화시켰던 것입니다.

1823년 미국의 극작가이자 배우인 페인(1771∼1852)의 가사에 맞추어 작곡된 것으로 그의 오페라 《Clari, The Maid of Milan》에서 불린 뒤 세계적으로 유명해졌다.


기타연주곡


소프라노


합창곡

비숍 [Bishop, Henry Rowley ,1786.11.18~1855.4.30 ]

영국의 작곡가·지휘자. 런던 출생. 1810년에 코번트가든 극장의 작곡가·지휘자, 1813년에 필하모니협회(로열필하모니관현악단)의 지휘자 등, 여러 극장의 지휘자와 음악감독을 역임하였다. 또 옥스퍼드·에든버러 등에서 교편을 잡았으며, 1842년에 나이트가 되었다.

100곡이 넘는 무곡을 남겼으며, 작풍은 시대를 반영하여 중후(重厚)한 맛이 덜한 반면, 멜로디의 아름다움은 비할 데가 없다. 《즐거운 나의 집 Home Sweet Home》과 W.셰익스피어의 시에서 딴 《보라 정다운 종달새를》 등이 유명하다.

<글출처: 웹사이트 / 음원출처: 전남중등음악사랑연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