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J. S. Bach The Art of Fugue, BWV 1080 1,2,3,4,5.....24순으로 연속듣기 1. Contrapunctus 1 02'582. Contrapunctus 2 03'003. Contrapunctus 3 02'564. Contrapunctus 4 03'135. Canon alla Ottava 03'566. Contrapunctus 5 03'277. Contrapunctus 6 a 4 in Stylo Francese 03'358. Contrapunctus 7 a 4 per Augmentationem et Diminutionem 02'559. Canon alla Decima in Contrapunto alla Terza 04'2010. Contrapunctus 9 a 4 alla Duodecima 02'2311. Contrapunctus 10 a 4 alla Decima 04'1612. Contrapunctus 8 a 3 04'5813. Contrapunctus 11 a 4 04'1714. Canon alla Duodecima in Contrapunto alla Quinta 03'5015. Contrapunctus 12, a 4: a. Rectus 02'1916. Contrapunctus 12, a 4: b. Inversus 02'2117. Contrapunctus 13, a 3: a. Rectus 02'1218. Contrapunctus 13, a 3: b. Inversus 02'15 19. Fuga a 2 Clav. 02'1220. Alio modo. Fuga a 2 Clav. 02'1721. Canon per Augmentationem in Contrario Motu 04'2122. Fuga a 3 Soggetti 07'28 역사상 최고 수준의 대위법이 사용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는 푸가의 기법바흐는 이 곡을 작곡할 때 악기를 지정하지 않았는데, 이 점에 대해 바흐가 보다 완벽한 음악의 이데아를 꿈꾸며 곡을 쓴 것이라는 해석이 일반적이다. 바흐의 '푸가의 기법(Die kunst Der Fege)은 '음악의 헌정'과 함께 바흐가 최후로 남긴 걸작이다. 바흐는 1747년 '음악의헌정'을 완성하고 1749년 '푸가의 기법'을 쓰다가 1750년 세상을 떠났다. 이 작품은 대위법의 위대한 잠재력을 집대성하여 푸가 작곡의 모든 기법을 집약시킨 방대한 작품으로 대위법 작품의 최고봉에 도달한 위대한 작품으로 평가된다. 이 작품이 추구한 이상과 음악적 수준이 너무나 시대를 앞섰기 때문에 당대는 물론 20세기 초반 까지 이 작품의 가치는 전혀 이해되지 못했다. 20세기가 되어서야 겨우 음악학자들이 이 작품을 규명하기 시작했다. Musica Antiqua KölnReinhard Goebel, Cond *음원 출처(국외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