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모차르트 l 카사데수스//바이올린 협주곡 D장조 K.Anh. 294a '아델라이드' - 멜라 테넨바움(vn)
Henri (Gustave) Casadesus Concerto for violin & orchestra in D major (Adelaide," falsely attrib. to Mozart, K. Anh. 294a) 1,2,3.......순으로 연속듣기 (19'40) 1. Allegro 08'01 / 2. Adagio 07'03 / 3. Allegro 04'36 모차르트의 협주곡은 1773년 (당시17세)부터 1791년(세상을 떠난 해)에 걸쳐 계속 썼던 피아노 협주곡을 빼면 대게 어떤 일정한 시기에 집중적으로 작곡되었던 것을 알 수 있다. 이점에서 두드러진 경우가 바이올린 협주곡이다. 이 장르를 대표하는 5곡 가운데 4곡은 1775년19세 때 작곡되었다. 또한 20세 기에 발견되어 다양한 화제를 불러 일으킨 위작 아델라이드는 아직까지 진위 논쟁 이 한참이다. 이 곡은 1934년 마리우스 카사테수스 (1892 ~ 1981, France)가 출 판했는데 그에 따르면 이곡은 모차르트의 나이 10살때 루이15세의 장녀인 아델라이 드 공주를 위해 베르사이유에서 작곡되었다고 한다. 프랑스의 어느 개인이 소장하고 있었던 이 곡의 원본에는 독주 선율과 베이스 선만이 기보되어 있었고 간혹 다른 파트들에 대한 단편적인 암시만 주어 져 있을뿐 이었다. 카사데수스는 이 곡의 출판을 위해 나머지 부분들을 직접 완성했다 만약 이 곡이 진짜 모차르트 작품이라면 그가 최초로 협주곡을 작곡한 시기는 최소한 7년이 앞당겨지는 것이 된다. 그러나 모차르트의 전문가 알프레드 아인시타 인은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이 곡을 위작으로 판정했다. 첫째 : 모차르트의 아버지 레오폴드가 남긴 일기에 의하면 자필악보에 적힌 날짜 (1766년5월26일)보다 이틀 뒤나 돼서야 아들과 함께 베르사이유에 도착했다는 것. 둘째 : 당시로서 모차르트는 그와 같은 형식과 규모의 곡을 작곡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지 못했으며 이곡에 나타나는 양식상의 특징은 그 보다 휠씬 이후의 것이다 셋째 : 만약 모차르트가 이 곡을 작곡하더라도 단 두 성부만을 기보하지 않았 을 것이다. 넷째 : 1768년에 레오폴트가 작성한 아들의 작품목록에는 이 곡이 포함 되어 있지 않다는것. 더욱 의심스러운 것은 이 곡을 출판한 카사데수스사 자필 악보를 촬영하는 것은 물론이고 보는 것조차 허락하지 않았는다는 것이다 Mela Tenenbaum, violin Czech Philharmonic Chamber Orchestra Richard Kapp, co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