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주 - Schola Cantorum Seoul(스콜라칸토룸서울)
----------------------- 곡 설명- 예물을 봉헌하러 나가는 행렬시에 전통적으로 수반되는 성가 즉 봉헌송으로 쓰인다. 전례개혁 이후부터 성 목요일(세족례와 최후의 만찬을 기념) 미사에 사용된다. 이 유명한 성가는 사실, Mandatum(만다뚬/세족례:발을 씻기는 예식)을 끝맺는 곡이다. 이 성가는 9세기나 10세기 경에 북이태리에서 있었던 지역 공의회의 논쟁들을 평화롭게 마무리하고자 하는 영성체송으로써 작곡되었다고 한다. 선율의 투명함과 구조적 단순함, 그리고 중간 카덴짜와 그 음의 고대성에 따른 정지성향을 지닌 선법성이 돋보인다.('솔' 대신 '파' 로도 작곡되기도 하였다.) 6 선법의 곡(GT 168 페이지)은 '파'종지이고 8 선법의 곡(GT 887 페이지)은 '솔' 종지인데, 6 선법 곡에선 종지가 파-레-파-파 로 단3도로 움직이며(바로 아래음이 '미' 라서 반음이 되어버리므로), 8선법 곡에선 솔-파-솔-솔 로 온음이다. (참고로 저희 녹음은 8선법 곡을 한음 올린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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