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관련-교육도-

반듯이 있어야될 파일들

바래미나 2009. 9. 10. 02:03

흔히 컴퓨터를 잘 쓰기 위해서는 첫째가 두려워 하지 말라고 말한다. 물론 맞는 말이다. 하지만 여기에도 기본적인 법칙이 있다. 특히 파일 삭제등과 같은 것은 잘못하면 초보자들에게 오히려 두려운 결과를 낳을지도 모른다.
다음에 소개하는 파일들은 윈도우즈를 기본으로 장착한 모든 PC에 공통적으로 있고 어느 한 개라도 망가지면 시스템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 그 종류와 성격을 하나씩 알아보자.
 
RunDll.exe
탐색기에서 확장자가 exe인 파일을 마우스로 누르면 그와 연결된 프로그램이 수행된다. 하지만 dll이나 ocx 등의 확장자를 가진 라이브러리 파일은 작동하지 않는다. RunDll.exe나 RunDll32.exe는 메모리에 상주하면서 필요한 때에 16비트 또는 32비트의 라이브러리 파일을 불러와 수행시킨다.
 
Rnaapp.exe
'전화접속 네트워킹'과 관련된 파일이다. '전화접속 네트워킹'으로 인터넷에 접속하면 이것이 저절로 메모리에 들어간다.
 
Kernel32.dll
윈도우즈용 프로그램들은 기본적으로 네모난 창과 타이틀 바 그리고 오른쪽 위에 세 개의 버튼을 가지고 있다. 서로 다른 프로그램들이 이처럼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지닐 수 있는 것은 모두 Kemel32.dll덕이다.
모든 프로그램이 자기만의 인터페이스 정보를 지니고 있으면 덩치가 커지고 메모리에 많은 부담을 준다. 윈도우즈 95나 98은 공통으로 쓰는 정보를 Kemel32.dll에 두고 각자 필요한 때 빌려다 쓰도록 하고 있다
 
Explorer.exe
운영 체제의 근간을 이루는 쉘 프로그램으로서, 시작 버튼에 있는 탐색기와 비슷한 일을 한다. 하지만 탐색기를 띄우든, 그렇지 않든 이 파일은 항상 메모리에 자리잡는다. 운영 체제의 전체 구조를 관리하기 위해서다. 때문에 '시스템 종료' 창에서 이것을 마우스로 선택하고 '작업 종료' 버튼을 누르면 시스템이 재부팅된다.
 
Systray.exe
작업 표시줄에 트레이를 두는 파일이다. 시스템이 켜질 때 한 번 수행된 뒤에는 특별히 하는 일이 없다.
 
Mmtask.tsk
동영상이나 mp3파일을 백그라운드로 돌릴 때 그 작업이 올바르게 진행되도록 돕는다.
 
Mstask.exe
윈도우즈 98에 있는 '작업 스케줄러'의 수행 파일이다. '예약된 작업'으로 더 잘 알려져 있고 이 아이콘은 트레이에 등록된다.
 
Internet.exe
트레이에 자리잡는 키보드의 언어를 표시한다.
 
Msgsrv32.exe
이것을 제대로 알려면 먼저 vxd라는 확장자가 무엇인지 이해해야 한다. vxd는 우리 말로 가상 장치 드라이버다. 모니터와 같은 독립된 하드웨어를 관리하는 32비트 코드들의 집합이다.
프로그램이 어떤 하드웨어를 쓰겠다는 메시지를 보내면, 이 파일은 다른 부품과 충돌하지 않도록 제어하면서 거기에 응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