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드셔?

한입에 쏙 들어가는 별미!쌈 요리

바래미나 2008. 3. 29. 23:37
한입에 쏙 들어가는 별미!

쌈 요리

잔칫상이나 손님상에 품위와 격을 높이는 메뉴 중에서도 쌈은 가장 쉽게 응용되는 요리이다. 그러나 특별한 날에만 쌈을 즐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평소에 잘 안 먹던 식품이나 냉장고를 차지하고만 있는 재료들을 꺼내 식탁을 풍성하게 채우는 아이템에도 쌈 요리가 제격. 흔한 식품, 자투리 재료로 봄 내음 향그러운 쌈 요리를 만들어 본다.

 


달걀 토마토 치즈 쌈

재료 ∥ 달걀 4개, 토마토 2개, 카망베르 치즈 100g, 셀러리 1줄기, 양파 ½개, 미나리 10줄기, 식용유 적당량
조미료 ∥ 소금ㆍ후춧가루 약간씩

● 이렇게 준비하세요 ●
① 달걀은 황백으로 나누어 체에 거른 후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고 지단을 부친다.
② 카망베르 치즈는 사방 1㎝ 크기로 잘게 썬다.
③ 토마토, 셀러리, 양파는 사방 1㎝ 크기로 썬다.
④ 미나리 줄기는 끓는 물에 데쳐 식힌다(두꺼운 것은 반으로 자른다).

● 이렇게 만드세요 ●
① 달군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셀러리와 양파를 볶다가 토마토와 치즈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 뒤 불을 끈다.
② 지단을 5㎝ 폭, 8㎝ 길이의 직사각형으로 잘라 ①의 치즈 볶음을 올리고 돌돌 만다.
③ ②를 미나리로 묶는다.

※ 달걀은 쌈하기 까다로운 재료 중 하나. 너무 두꺼우면 부서지고 얇으면 내용물을 이기지 못해 찢어진다. 내용물을 적게 올리고 적당히 얇게 부쳐야 부서지지 않고 잘 말아진다.

김치 치즈밥 쌈

재료 ∥신 김치 잎 12장, 따뜻한 밥 2공기, 슬라이스 치즈 5장, 잔멸치 5큰술, 참기름 2큰술, 통깨 1큰술
양념장 ∥ 참기름ㆍ통깨 1큰술씩, 설탕 ½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 이렇게 준비하세요 ●
① 분량의 재료를 합해 양념장을 만든다.
② 신 김치 잎은 씻어 물기를 짠 뒤 ①에 살살 버무린다.
③ 슬라이스 치즈는 4등분한다.
④ 잔멸치는 마른 팬에 바삭하게 볶은 뒤 따뜻한 밥과 참기름, 통깨와 고루 버무린다.

● 이렇게 만드세요 ●
① 밥이 따뜻할 때 한입 크기로 뭉쳐 치즈로 감싼 뒤 신 김치 잎 위에 올려 만다.

※김치는 양념을 털고 물에 씻어야 내용물의 맛을 살릴 수 있다. 하루 이틀 정도 물에 담가두어 짠맛을 뺀 후에 양념장으로 밑간하면 간도 잘 맞고 내용물에 김치 국물이 배지 않아 깔끔하다.


라이스 페이퍼 새싹 닭 안심 쌈

재료 ∥ 닭 안심 150g, 새싹 채소 100g, 라이스 페이퍼 20장, 마늘 3톨, 대파 ¼뿌리
땅콩 소스 ∥ 땅콩 4큰술, 올리브 오일ㆍ식초 2큰술씩, 피시소스 1½큰술, 꿀 1큰술, 발사믹 식초 1작은술, 마늘 2톨, 풋고추ㆍ붉은 고추 1개씩

● 이렇게 준비하세요 ●
① 새싹 채소는 체에 밭쳐 찬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② 닭 안심은 끓는 물에 마늘과 대파를 함께 넣고 데쳐 식힌 뒤 먹기 좋게 찢는다.
③ 풋고추, 붉은 고추, 마늘은 잘게 다지고 땅콩은 믹서에 간 뒤 분량의 재료를 합해 소스를 만든다.

● 이렇게 만드세요 ●
① 새싹 채소와 닭 안심을 접시에 가지런히 담는다.
② 미지근한 물에 라이스 페이퍼를 불린 후 ①의 재료를 넣고 말아 땅콩 소스와 곁들인다.

※라이스 페이퍼는 불린 후 젖은 면보나 행주 위에 놓고 말아야 잘 찢어지지 않는다.

오이 연어말이 쌈

재료 ∥ 오이 2개, 훈제 연어(냉동용) 150g, 치커리 10줄기, 연어알ㆍ소금 약간씩
땅콩 겨자 소스 ∥ 다진 땅콩 3큰술, 레몬즙 2큰술, 연겨자ㆍ설탕ㆍ물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약간

● 이렇게 준비하세요 ●
①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뒤 필러로 길게 깎고, 소금을 살짝 뿌려 잠시 절인 뒤 물기를 꼭 짠다.
② 연어는 해동해 키친 타월 위에 한 장씩 올려 기름기를 제거한다.
③ 치커리는 씻어 찬물에 담갔다가 짧게 자른다.
④ 분량의 재료를 합해 땅콩 겨자 소스를 만든 뒤 차게 보관한다.

● 이렇게 만드세요 ●
① 오이에 연어를 올리고 치커리를 넣고 돌돌 말아 땅콩 겨자 소스와 연어알을 곁들인다.

※오이를 소금에 살짝 절이면 부드럽게 말려 모양이 예뻐진다. 말이가 잘 고정되지 않을 때에는 이쑤시개나 꼬치를 꽂아 고정해도 좋다.

    배경음악 ; Holiday / Bee Gees♬
         

     

    '뭘 드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철 음식  (0) 2008.04.08
    봄 국수  (0) 2008.04.05
    봄나물로 차린 무공해 식탁  (0) 2008.03.23
    맛있는 봄나물국&찌개  (0) 2008.03.17
    초간단, 초스피드 봄나물 반찬  (0) 2008.03.08